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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학치료의 정의

Ⅱ. 문학치료의 단계
1. 진단과 상담단계
2. 해소단계
3. 치료단계

Ⅲ. 문학치료의 장점

Ⅳ. 외국의 문학치료 사례
1. 변화: 브레히트의 시
2. 상처: 엔첸스베르거의 시

Ⅴ. 문학치료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치료란 이름으로 여러 가지 외국 이론들을 소개하고 있지만 그것도 현대 한국인의 문학적 성향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대부분 상담이나 또는 그냥 문학감상 정도의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서구에서는 약물치료 분야에서 선구자로 이미 알려졌을 뿐만 아니라 예술치료 측면에서도 전문가인 페촐트(Petzold)가 현상학적, 심리분석적인 입장에서 문학치료 분야를 지속적으로 개척하고 있다(페촐트와 오르트(Orth) 1985). 특히 그는 메를로-퐁티(Merleau-Ponty)의 프랑스 현상학파와, 라캉(Lacan)의 심리분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치료효과들에 대한 원리는 모든 심리치료 이론과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유럽에서도 이런 이론적 계획에 대한 임상심리학에서의 포괄적이고 모델 이론적인 방향 제시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다. 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필자가 직접 경험하지는 못했지만 책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바, 유럽의 존재론적 정신병리학적 방향보다는 물리치료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듯 하다. 상담학, 사회복지학, 교육학, 문헌정보학과 같은 유사한 학문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치료나 문학치료를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부분에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방향은 문학치료와는 약간 거리가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프로이트가 소위 말하면 외과수술이 아니라 화장술(化粧術)에 가까운 것이라고 설명한 것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글쓰기 혹은 글 읽기가 지속적으로 심리적인 효과 면에서 실효를 거두게 된다고 가정할 경우 마음의 \"평정\", \"확신\", \"안정\", \"긴장완화\"와 같은 것이 그 역할을 할 것이다. 이러한 개념들은 텍스트에서 감명을 받게 하고 심리적으로, 감정적으로 어떤 동기를 유발할 것이다. 그러나 텍스트가 수용-인지 영역에서 흥미를 일깨우고 새로운 \"인식\"이 자극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가정할 경우 문학치료는 최소한 이원적 형식, 즉 감정과 인지의 형식에서 모두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독일에서는 특히 치옴피(Ciompi)(1985)가 \"감정 논리(Affektlogik)\"란 개념으로 정신분열증의 심리병리학 이해에 관한 연구를 소개하였다. 그는 논문에서 심리 분석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인지론적, 심리적 측면 또한 설득력 있게 통합시키고 있다. 그가 제시한 이론의 구조는 자기(자기대리자 Selbstreprasentanzen)와 주변(대상대리자 Objektreprasentanzen)으로 구성되어 있고, 긍정적(재미있는), 부정적(혐오적인, 공격적인)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즉, 감정적 통합은 자신과 환경을 구별하는 것과 동시에 발생한다. 감정적 통합과 인지적 구별의 과정이 불균등하게 발전할 때 심리병리학적으로 중요한 \"상처\"라는 것이 만들어진다. 이 상처들이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여 경직되고 병적인 소인이나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치료란 결국 이런 여러 요소들로 구성된 요인들을 재편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우선 병리학적인 특성을 지닌 에너지(氣)를 방출하거나(카타르시스) 인지적 양상을 강화하고(통찰) 구조적 안정을 얻을 수 있게 하는 등 다양한 대책을 세울 수 있다. 이런 관점에서 문학이 치료적 효과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문학을 통해 정서적, 인지적 영역에서의 재편과정이 작동해 새로운 에너지를 방출하거나,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대책을 세울 수 있게 한다. 인지, 생각, 기억, 느낌, 욕구, 행위 등은 심리적 과정이다. 이런 과정은 심리모형의 구조적 특성에 달려 있다. 즉 자신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부정적 자기상(自己像)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것들은 바로 부정적 인식 내지는 부정적 생각을 유발한다. 그러므로 문학치료의 목표는 자기 자신에게서 긍정적인 것들을 인지하는 것을 말한다. 뿐만 아니라 이런 과정들은 서두에서 제시된 실례에서 보았듯이 말(문학)과 연결되어 진행된다. 그러나 그것은 습득된 이차적 기호체계로서의 언어일 뿐 아니라 일차적 기호체계로서의 그림언어를 말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음악치료나 미술치료에서는 문학치료와는 달리 일차적 기호체계를 특수하게 사용하여 영상의 영역이 활성화된다. 이에 반해 문학치료는 이런 예술수단의 치료보다는 간접적이고 이차적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역으로 예술이론에서 차지하는 문학이론의 차별성에 적용시킬 수 있다. 물론 심리치료에서 분석적-과학적 방법이 창조적 치료 영역에서 그 효과가 의문시되고 요가나 굿거리, 선 같은 동양적, 정신적 방법을 더 나은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또한 여기에 문학과 치료로서의 문학수용이 그 절대적 가치를 지킬 수 있는가 하는 의문점이 숨어있다. 그러나 문학의 기능이 그렇게 단순하고 막연한 영역만은 아니다. 학문으로서의 (문학)심리학과 점점 더 복잡해지는 심리치료의 현장 사이의 복잡 미묘한 긴장관계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이런 문학치료의 다양한 방법에서 어떤 새로운 방법을 상호 통합적 측면에서 도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기술과 학문이 동시에 가지는(즉 어떤 처방으로서의 치료와 이론적 바탕으로서의 치료가) 딜레마 또한 만만치 않다. 왜냐하면 병력은 사실이어야 하고, 또한 있는 그대로 서술되어야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의 텍스트는 신빙성이 있어야 하는데 문학텍스트가 현실적으로 신빙성 있는 실체가 아니다. 말하자면 아무리 치유 체험을 기술한 텍스트라 할지라도 그것이 현실은 아니라는 뜻이다. 그래서 문학치료가 굿거리 같은 신빙성 없는 치료방식이 되지 않기 위해서 여러 가지 통제장치가 필요하다. 일단 주관적 설문 문항표를 통해 감정이나 인지의 변화를 수치로 잴 수 있는 객관적 감정지수도표를 도입할 수 있고, 기타 여러 가지 세부적인 것은 정신과의 의사가 여러 의료기기에 힘입어 측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참고문헌
◇ 간호옥(2003) 문학치료를 통한 치매 노인의 정서적 기능 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학 연구회
◇ 강미정(2007), 우울증 서사로 보는 콩쥐팥쥐, 상사뱀, 고분지통, 한국고전연구
◇ 변학수(2006), 통합적 문학치료, 학지사
◇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 이영식, 독서치료

키워드

문학치료,   문학,   치료,   읽기,   책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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