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수업프로그램, 사회과교육 이야기지도그리기수업프로그램, 미술과교육 교육방송수업프로그램, 과학과교육 탐구활동수업프로그램,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수업프로그램, 주5일제수업프로그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수업프로그램, 사회과교육 이야기지도그리기수업프로그램, 미술과교육 교육방송수업프로그램, 과학과교육 탐구활동수업프로그램,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수업프로그램, 주5일제수업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가정과교육 가족재구성수업프로그램
1. 언어퍼즐 게임학습
1) 단원
2) 진행방법
2. 스피드 게임하기
1) 단원 및 주제
2) 진행방법
3. 십자말놀이
1) 단원
2) 주제
3) 유의사항

Ⅱ. 사회과교육 이야기지도그리기수업프로그램
1. 준비
2. 실제

Ⅲ. 미술과교육 교육방송수업프로그램

Ⅳ. 과학과교육 탐구활동수업프로그램
1. 재미있고 신나는 과학 잔치
2. 과학음악회를 통한 과학에 대한 흥미유발
3. 만화로 본 과학세상
4. 놀이공원에서 찾은 과학원리
5. 방학 중 과학 동산의 활성화

Ⅴ.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수업프로그램
1. 고학년 용
1) 문제 1
2) 문제 2
3) 문제 3
2. 중학년 용
1) 문제 1
2) 문제 2
3) 문제 3
4) 문제 4
5) 문제 5
6) 문제 6

Ⅵ. 주5일제수업프로그램
1. 우오쯔 시 미치시타 초등학교
2. 타까바야시 중학교의 열린 학교 만들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도록 함으로 과학의 지식 체계를 이해하며, 탐구방법을 습득, 올바른 자연관과 과학에 대한 친밀감을 갖도록 하였다.
Ⅴ. 수학과교육 이야기연산수업프로그램
1. 고학년 용
심청이 집을 떠난 것은 오후 2시 45분, 해가 하늘 꼭대기에 있을 때였다. 마을 바닷가까지는 2km. 심청은 슬피 울며 걸었다. 어떻게 걸어 왔는지 시간은 40분이나 걸렸다. 배 위에서 27분간. 떠나는 마지막 제사를 지내고 3시간 17분을 걸려 인당수에 도착했다.
북소리는 더욱 크게 울리는데 푸른 파도는 금새 배를 뒤엎을 것만 같았다.
17분 후, 심청은 뱃전에 올라 두 손을 합장하고 천지신명께 기도했다.
\'천지신명이여 이 불효 소녀를 용서하시고 부디 우리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소서!\'
심청은 두 눈을 꼭 감고 남치마를 뒤집어 쓴 채 푸른 바다 한가운데로 몸을 날렸다.
1시간 15분이 지났다.
심청이 다시 눈을 떠서 사방을 둘러보니 그곳은 바다 속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궁전이었다. 27분 후, 심청은 많은 선녀들의 안내를 받으며 용왕님 앞으로 다가갔다.(후략)
1) 문제 1
-심청이 집을 떠나 인당수에 도착하기까지 걸린 시간은 얼마였습니까?
2) 문제 2
-심청이 마을에서 바닷가에까지 1분간 몇 m를 걸어온 셈입니까?
3) 문제 3
-심청이 집을 떠나 용왕님 앞까지 걸린 시간은 얼마입니까?
2. 중학년 용
아침에 아버지로부터 680원, 어머니로부터 470원을 받아 집을 나섰습니다. 호주머니에는 10원 짜리 동전 아홉 개와 1원 짜리 여덟 개가 더 있었습니다. 어제 쓰고 남은 돈이었습니다.
학교 길에 접어들자 지난 토요일 청소 시간에 다툰 영희를 만났는데 오늘 준비물 살 돈이 없다면서 혼자서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습니다. 다툰 생각보다는 영희의 그런 모습이 너무 안타까워서 선뜻 275원을 내주었습니다.
영희는 몇 번이고 고맙다고 하면서 금새 하얀 이를 내밀고 생글생글 웃었습니다. 영희의 티없이 맑은 표정을 보면서 나는 가슴이 가을 하늘처럼 확 트이는 것을 느꼈습니다.
학교 앞 문방구에서 오늘 공부시간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을 샀습니다. 공책 3권에 225원, 연필 2자루에 154원, 지우개 2개에 96원을 주었습니다.
공부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는 길은 날씨도 덥고 심심해서 가게에 들러 120원 짜리 아이스크림과 1개에 16원하는 사탕을 7개 샀습니다.
아이스크림은 다 먹었지만 사탕은 3개가 남아서 집에 돌아와 동생에게 주었더니 좋다고 깡충깡충 뛰면서 내 뺨에 뽀뽀를 해 주었습니다.
오늘은 참 즐겁고 좋은 하루였습니다.
내 이름은 ‘철수’입니다.
1) 문제 1
-철수가 가지고 있는 돈은 모두 얼마였습니까?
2) 문제 2
-영희에게 꾸어 주고 남은 돈은 얼마입니까?
3) 문제 3
-철수가 두 친구에게 준 돈은 모두 얼마입니까?
4) 문제 4
-철수가 군것질을 한 돈은 모두 얼마이며 그것은 전체의 몇 %에 해당합니까?
5) 문제 5
-철수가 동생에게 준 물건값은 얼마치입니까?
6) 문제 6
-현재 철수가 가지고 있는 돈은 얼마입니까?
Ⅵ. 주5일제수업프로그램
1. 우오쯔 시 미치시타 초등학교
우오쯔 시에서는 학교주5일제 시행에 발맞춰 학교교육관계자, 사회교육 여러 단체 관계자, 학식있는 분, 시 교육 위원회의 4인으로 구성된 조사연구추진회의를 조직하였다. 미치시타지구에서는 시 교육위원회의 지도 하에 미치시타 초등학교 조사연구추진회의와 미치시타 지구학교 외 활동충실추진회의를 조직하여 교육과정의 개선과 어린이의 학교외 활동의 충실에 중점을 두어 학교와 가정지역 사회와의 연대를 깊게 하는 조사연구를 추진하여왔다. 다음은 이 사례에서 참고할 만한 것으로 지역의 공민관이 가정과 지역 사회를 연결하는 중요한 고리가 될 수 있다는 점이다.
“휴업일의 기획 활동은 당초 어린이가 하고 싶어하는 것을 앙케이트 조사를 기반으로 학교가 각종 단체에 의뢰하거나, 개인 자원 봉사자를 모으거나 하였다. 그러는 가운데, PTA회원 중 한 사람이 샤미센 교실을 연 것을 시작으로, 지금은 다도, 장기, 예능, 시 낭송의 다섯 개의 서클 활동이 둘째 주 토요일에 공민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주 토요일에는 도자기 교실 등 어린이 활동이 행해진다. 이들은 모두 지역민들의 자주적인 자원 봉사로, 공민관 지도원이 중심이 되어 운영되고 있다.”
2. 타까바야시 중학교의 열린 학교 만들기
학교가정지역사회를 일체적으로 파악하여 상호의 연대를 깊게 하기 위해 학교운영을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우선 교사자신의 의식 발상의 전환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교에서는 체육제나 문화재 등의 학교 행사의 참모습을 바꿔가는 것부터 시작하였다. 이러한 행사에 지역사람들의 참가를 호소하고 학생과 지역분들과 교사가 각각의 역할을 가지고 활동하며 상호교류를 하면서 각자가 갖는 교육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문화재의 이벤트를 계획함에 있어서 지역의 인적 자원을 발굴하였다. 본 지구는 오래된 전통이 지금도 숨쉬고 있는 지역이다. 작년도 문화재에서 오후의 이벤트의 하나로서 사회무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는 ‘타다 카구라’의 무대를 본교의 체육관으로 올렸다. 사회교육기관의 하나인 타까바야시 공민관과 본교의 공동개최라는 형태로 기획하였다. 공민관에서 열심히 홍보활동을 한 덕분에 학구내는 물론 시내각처에서 많은 참관자가 모여서 성대한 행사가 되었다. 또한 학생회의 실행위원회가 기획 운영을 직접 행하였지만 기획의 참신함, 운영의 연구 적극적인 활동의 모습이 뛰어난 문화재였다. 학교행사에 학생이 창의적으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섬세한 배려를 하여온 것 또한 행사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중시하여온 것이 이러한 학생의 모습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경기도 교육청 열린교육 연구회, 가정과 수업방법 탐구, 경기도 교육청, 1997
교육부, 과학과 교육과정, 1997
김영숙, 수학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활동 중심 교수학습 자료, 연산초등학교, 2000
박성익, 수업방법탐구: 수업모형·수업전략·수업평가 , 교육과학사, 1999
이원영, 사회과 학습지도법, 서울 : 형설출판사, 1998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7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4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