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기초기본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창의성개발학습지도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과 기초기본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창의성개발학습지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어과 학습지도(수업, 교육)
1. 국어 학습의 원리
2.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
1) 음성언어 교육
2) 읽기
3) 쓰기

Ⅱ. 국어과 기초기본학습지도(수업, 교육)
1. 읽기
2. 쓰기

Ⅲ. 국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수업, 교육)
1. ‘살아 있는 언어 사용의 실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
2. ICT 활용을 통해서 ‘언어 사용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3. ‘국어 생활 문화 교육의 연결고리’로서 ICT의 가능성을 주목하자

Ⅳ. 국어과 협동학습지도(수업, 교육)

Ⅴ. 국어과 갈등학습지도(수업, 교육)
1. 갈등 학습지도의 개념
2. 갈등학습지도의 유의점

Ⅵ. 국어과 읽기학습지도(수업, 교육)

Ⅶ. 국어과 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 교육)
1. 이론적 기초
2. 특징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1) 문학 영역 및 쓰기 단원
2)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활동이 필요한 국어과의 전 단원 전 차시
4. 지도 과정
1) 문제 발견하기
2) 아이디어 생성하기
3) 토의 하기
4) 아이디어 평가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리하게 한다.
셋째, 읽기 수업은 전략 중심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읽기 수업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글을 읽는 방법을 터득하게 해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넷째, 여러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게 하는 것이 좋고 특히 실제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글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에 흥미를 끌기 위해서는 신문에 나오는 글이나 광고문, 편지 등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글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이렇듯 위의 네 가지 원리에 바탕을 두어 읽기 수업을 할 때, 학생들은 읽기 수업을 통해 나름대로 글을 읽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글을 효과적으로 읽게 될 것이다.
Ⅶ. 국어과 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 교육)
1. 이론적 기초
(1) 필요성 및 목적 : 국어과에서 창의성을 계발하고자 할 때 적용하는 방법으로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증진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2) 창의성 : 창의성은 일정한 시간에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고(유창성) 어느 한두 관점에 얽매이지 않으며(융통성), 제시된 아이디어를 새롭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독창성)을 말한다.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모색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3) 적용 : 국어과에서 정답을 요구하기보다는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볼 수 있게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문학적인 글을 읽고, 주인공에 대하여 평가하거나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다양한 각도에서 자신의 생각을 나타내고 검증해 보게 할 때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동료들 간의 토의 학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4) 현장에서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은 아이디어 산출을 억제하는 요인이 된다.
2. 특징
(1) 이 유형은 교육 과정의 창의적 국어 사용 능력을 기르게 하는 데 가장 적합하다. 다시 말해 창의성을 계발하기에 유용한 방법이다.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려는 과정에서 유창성과 융통성, 독창성을 계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 유형은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학습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
(2) 이 유형을 적용할 때에는 학습자들에게 정답을 요구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저학년의 경우에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데 초점을 두고 점차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단계에 이르도록 한다. 수용적인 교실 분위기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가 있다면 적절한 질문으로 대체하거나 실마리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3. 적용 적합 단원(영역)
1) 문학 영역 및 쓰기 단원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며 읽는다.(5학년)
작품의 일부분을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반영하여 창조적으로 바꾸어 쓴다.(5학년)
사물의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나도록 글을 쓴다.(6학년)
2) 아이디어를 산출해 내는 활동이 필요한 국어과의 전 단원 전 차시
이야기에서 장면에 따라 원근, 높임 관계, 심리적 태도 등의 표현이 달라진 부분을 찾는다.(6학년)
이어지는 그림이나 사진을 보고 시간의 바뀜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 그림에 알맞게 말한다.
4. 지도 과정
1) 문제 발견하기
[문제 확인]
ㄱ. 문제를 넓게 보고 문제를 확인한다.
ㄴ. 동기 유발 단계에서 아이디어 생성과 관련된 활동을 하여 분위기를 조성한다.
[문제 분석]
ㄱ. 문제를 다루기 위해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사고 활동을 통하여 문제를 분석한다.
ㄴ.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여러 가지 방식으로 모색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문제 재진술]
ㄱ. 문제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가정을 다시 생각해 보고 문제를 재진술한다.
ㄴ. 학습 목표와 관련된 활동으로 재진술 활동이 문제 인식으로 연결되게 한다.
2) 아이디어 생성하기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검토]
ㄱ.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문제 분석 단계보다 새롭고 관점에 얽매이지 않는 활동이 되게 한다.
ㄴ. 필요한 아이디어의 여러 가지 정보를 나열하여 그 가치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산출]
ㄱ. 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고 여러 가지 사례를 들어 사고의 폭을 넓혀 문제 해결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찾아본다.
ㄴ.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게 교사는 계획적인 질문을 준비하고, 대안적인 학습 활동도 준비하여 사고 과정을 중시하는 활동이 되게 한다.
3) 토의 하기
[생성된 아이디어에 대한 토의하기]
ㄱ.허용적인 분위기 속에서 어려움을 겪는 학습자나 모둠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거나 실마리를 제공해 주는 것이 창의성 계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ㄴ. 학습 집단을 다양하게 재조직하여 활발한 토의를 유도할 수 있다.
ㄷ.선택 활동을 통해 다음 단계(아이디어 평가)의 관점을 가지게 한다.
ㄹ.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사고 과정을 스스로 정리하게 하며 자유롭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한다.
4) 아이디어 평가하기
[아이디어 평가(최선의 아이디어 선택)- 일반화]
ㅁ.국어과의 저학년에서 최선의 아이디어 선택은 창의력 계발을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검증 단계에 유의하여야 한다.
ㅂ. 학습 목표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모으는 활동도 검증이 될 수 있다.
ㅅ. 토의 단계와 연결되고, 토의 단계에서 일부의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이 단계에서의 아이디어 평가는 일반화와 연결되는 정리 활동이다.
참고문헌
고창규, 학급 수업의 갈등과정에 관한 연구 : 교사와 학습자의 언어적 상호작용 과정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 : 서울대학교, 1986
김남균, 집단 구성 방법과 인지 양식에 따른 수학과 소집단 협동학습의 효과 분석, 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8
김창환, 국어과 학습지도, 교육자료 3월호, 1998
박삼서,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방향, 교육부, 2000
신헌재 외, 열린 교육을 위한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 박이정, 199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 2001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50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