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은윤리][사은윤리의 개념][사은윤리의 공존성][사은윤리와 상생보은][사은윤리와 실천운동]사은윤리의 개념, 사은윤리의 공존성, 사은윤리와 상생보은, 사은윤리와 실천운동 분석(사은윤리, 사은, 윤리)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은윤리][사은윤리의 개념][사은윤리의 공존성][사은윤리와 상생보은][사은윤리와 실천운동]사은윤리의 개념, 사은윤리의 공존성, 사은윤리와 상생보은, 사은윤리와 실천운동 분석(사은윤리, 사은, 윤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은윤리의 개념

Ⅱ. 사은윤리의 공존성

Ⅲ. 사은윤리와 상생보은

Ⅳ. 사은윤리와 실천운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은의 윤리에 대하여 흔히 제기되는 문제가 사회적 집단악에 대하여 대처하는 과감한 저항정신이 있겠느냐는 것이다. 「은생어해」 또는 「원망생활을 감사생활로 돌리자」고 주장하는 은의 윤리로서 우리에게 해독을 가져다주는 사회악을 어떻게 대처할 수 있겠느냐는 물음이다.
사회악을 바룸에 있어서 두 가지 길이 있으니 하나는 물리적 힘에 의하는 것이요 또 하나는 정신적 힘에 의하는 것이다. 법률가에서는 물리적 힘을 주체로 하고 도덕가에서는 정신적 힘을 주체로 한다. 사회에는 법률과 도덕이 아울러 요청되는 것과 같이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데에는 물리적 힘과 정신적 힘이 아울러 요청된다. 법률은 법률이 필요 없는 사회 즉 도덕에 의해서 다스려져가는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그 목적인 것과 같이, 물리적 힘은 물리적 힘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회 즉 정신적 힘에 의해서 사회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를 건설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것이다. 현실적으로는 물리적 힘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나, 물리적 힘을 정신적 힘으로 대치해 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인간윤리의 기본방향이며 현대에 있어서 종교의 존재 의의는 이 인간윤리의 기본방향을 추진하는 정신의 원동력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 원동력으로 제시되어온 것이 사랑이요, 자비요, 인이며, 이를 현대적 상황에 맞도록 제시한 것이 은(恩)이다. 그러나 현대와 같은 대집단 사회에서는 개개인의 사랑, 자비, 인, 은(恩)만으로는 정신의 힘이 물리적 힘을 대치하도록 역할 할 수 없다. 개개인의 힘을 한데 모우는 힘의 결집운동이 절실히 요청된다. 이를 소태산은 정신세력 형성운동으로 제창하였고, 정산은 삼동윤리운동으로 풀이 하였으며, 대산은 종교연합운동으로 더욱 구체화 하였다. 정신세력 형성운동이란 은의 힘을 뭉치는 운동이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은을 발할 수 있는 힘과 害를 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주어진 여건을 따라 때로는 은을 발하고 때로는 해를 발한다. 해보다는 은을 더 발할 수 있는 인물일수록 훌륭한 인격이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인격이라 하더라도 사회적 여건이 허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은의 힘을 발하지 못하게 된다. 그러므로 어떠한 사회적인 악조건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결집된 정신의 힘이 요청된다. 미미한 은의 힘을 가진 사람이라 하더라도 사회여건 또는 사회분위기가 성숙되면 더욱 큰 은의 힘을 발할 수 있게 된다. 정신세력 형성운동이란 개개인이 가진 은의 힘을 결집하는 운동이다. 은의 힘이 결집되면 사회에 대한 봉공의 세력으로 나타난다.
봉공의 세력이 커지면 커질수록 각 개인이 지닌 해의 힘은 움츠려 들고 은의 힘이 더욱 발현되며 그것들이 다시 결집될수록 봉공의 세력은 다시 확대된다. 봉공의 세력이 그 국가사회를 주도하게 될 때 그 국가는 발전할 것이요, 새로운 역사가 창조될 것이다. 은의 힘을 결집하는 정신세력 형성운동이야 말로 원불교가 이 나라 이 민족을 위해서 실현해야 할 제일 과제이다.
은의 윤리는 부정, 불의와 야합하는 윤리가 결코 아니다. 사회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정신세력 형성의 윤리요, 그 정신세력을 사랑과 자비와 인 즉 은(恩)으로서 형성하자는 것이다. 종교가 사랑과 자비와 인 즉 은의 원리를 포기할 때 이미 종교일 수 없는 것이다. 폭력을 은의 힘으로 극복하게 될 때 인류는 인간다운 윤리사회를 건설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태길 - 윤리학, 박영사, 1981
송천은 저 - 열린시대의 종교사상, 원광 대학교 출판국, 1999
원불교사상연구원 - 원불교사상의 전개 하, 교문사, 1990
윤광일 - 원불교 100문 100답, 질문 21 원불교의 여성
하르트만 저, 전원배 역 - 윤리학, 원광대학교 출판국, 1979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1.03.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752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