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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양과학(서양의 과학)의 역사

Ⅱ. 중국과 서양과학(서양의 과학)

Ⅲ. 서양과학(서양의 과학)과 동양과학(동양의 과학)
1. 기하학적 모델을 이용한 자연의 설명
2. 신→ 인간 → 자연의 관계

Ⅳ. 주역과 동양과학(동양의 과학)
1. 주역의 타당성에 관하여
2. 주역의 사후 정당화 문제
3. 논쟁 해결을 위한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개가 나머지 3개의 흉은 인식도 못할 만큼 큰 양일 수도 있다.
이러한 인간사(상황)의 측면이 바로 주역의 사후 정당화 문제를 제기시킨다. 어떠한 궤가 나오더라도 끼워 맞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 의해서 주역은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예언도가 높아졌다고 생각되는지 모른다. 길하다고 나오면 사람들은 길한 사건만 떠올려서 길하다고 믿게 되는 것이다. 흉도 이와 마찬가지이다.
또한 자기 암시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점이란 것은 갈등 상황에서 보게 된다.(재미로도 보지만...) 이때 성공한다는 궤가 나오면 그는 더욱 용기를 얻어 의지력과 에너지를 쏟게 되어 성공하게 되고, 실패한다는 궤가 나오면 자기 암시로 인해서 낭패감에 빠져서 그렇게 될 수가 있는 것이다.
3. 논쟁 해결을 위한 방법
주역의 정당성에 관해 다양한 생각을 개진해 보았는데 이번엔 이런 논쟁을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가? 즉 있다 , 없다를 판단할 방법에 관해서 이야기하기로 한다.
우선 산가지로 연시하는 것을 매일 매일 하면 어떻게 되는지 한 번 보자. 특히 어떠한 상황 변화도 일어날 수 없는 감옥에 갇힌 상황이라던지 아니면 실험적으로 그러한 환경을 만들어서(어떤 사람에게 의식주는 제공하지만 아무 일도 꾀할 수 없도록 만든다. 대인 관계도 없앤다.) 그런 사람에게 산가지를 던져 보게 하는 것이다. 그는 매일 매일의 생활이 사실 똑같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그 산가지는 아마 다양하게 나올지 모른다.
또 하나의 방법은 다른 점과 비교하여 주역이 타당성이 있는가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즉 이상한 카드를 임의로 만들어 본다. 검은 색이 5개 하얀 색이 5개인 카드를 어떤 봉지에 넣고 7장을 뽑게 하여 검은 색이 많으면 일이 안 풀린다던지.. 이렇게 해서 잘 맞다고 사람들이 느끼게 된다면 , 주역은 사후 정당화가 상당히 많이 개입하는 것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참고문헌
로버트 B.실버스 지음, 김종갑 옮김, 숨겨진 과학의 역사, 해냄 출판사
로버트템플, 박성래 감수, 그림으로 보는 중국의 과학과 문명, 까치글방
박성래(1998),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작성래(2000), 조선후기의 과학과 과학사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과학사상 제 33호
정진홍(1992), 종교와 과학- 일리아데의 견해를 중심으로, 과학사상 제3호
B.E.짐머맨·D.J.짐머맨 지음, 이충호 옮김, 테마가 있는 20가지 과학 이야기, 세종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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