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활용
3. 자료의 효과
Ⅱ.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1) 교수-학습 과정안
2) 탐구학습자료
4. 자료의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1) 효과
2) 자료의 보급 방법
Ⅲ.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원칙과 절차
1)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절차
2)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원칙
Ⅳ.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활용
1)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 홀리스틱 학습활동에 적합하도록 교과서 재구성
3) 홀리스틱 학습활동을 위한 개념 및 주제 찾기
4) 주제에 입각한 수업개관
5) 교수-학습 활동의 자료 활용
6) 차시별 수업 활동
4. 효과
Ⅴ.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전개
1) 온라인 학습방 구축
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
3. 효과
참고문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활용
3. 자료의 효과
Ⅱ.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1. 자료 제작의 필요성
2. 자료 제작의 목적
3. 자료의 내용
1) 교수-학습 과정안
2) 탐구학습자료
4. 자료의 교육적 효과
5. 일반화 방안
1) 효과
2) 자료의 보급 방법
Ⅲ.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원칙과 절차
1)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절차
2) 「생각키우기 자료」 개발 원칙
Ⅳ.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활용
1)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 홀리스틱 학습활동에 적합하도록 교과서 재구성
3) 홀리스틱 학습활동을 위한 개념 및 주제 찾기
4) 주제에 입각한 수업개관
5) 교수-학습 활동의 자료 활용
6) 차시별 수업 활동
4. 효과
Ⅴ.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1. 필요성
2. 전개
1) 온라인 학습방 구축
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
3.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업자료)
1. 필요성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오늘날 학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사 중심의 주입식 설명으로 이 많은 지식과 정보를 학생들에게 모두 다 가르칠 수 있을까? 그 내용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유용할 것인가?
김종서와 이영덕(1981)은 1960년대에는 인류의 지식과 정보가 10년 주기로 절반이 유용성을 잃게 되나, 1970년대에는 5년마다, 1980년대에는 1년 반 또는 2년마다 증가된 지식과 정보의 반 정도가 노화하여 쓸모없이 되어 버린다고 한다.
이렇게 볼 때, 교과서 중심의 주입식 지식 전달 교육만으로는 미래의 지식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은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여기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성개방성창의성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에게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찾아 활용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학습 방법의 학습’이 학교에서 수행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와 WBI(Web Based Instruction)는 이런 맥락에서 출발하여 교육 현장에 거센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교육정보화 사업의 물적 기반 구축 완료와 함께 교실에 들어온 컴퓨터와 인터넷을 수업 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학습 매체로 이용하자는 것이다.
2. 전개
1) 온라인 학습방 구축
독립적인 온라인 학습방을 구축하려면 컴퓨터 활용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어야 하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온라인 학습방을 구축할 수 있어 학생들과 온라인상의 대화 통로를 만들 수 있다. 게시판과 대화방이 제공되기 때문에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다양한 컨텐츠가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html 게시판을 이용하면 단순한 문서와 이미지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동영상과 멀티미디어 자료를 올릴 수도 있으므로 학생들로부터 호응도가 높다.
온라인 학습방에 각 학급 자료실을 만들어 주고 학생들의 과제와 학습 관련 자료를 업로드하도록 하여 수업 시간에 바로 다운로드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수행평가로 반영한다. 우수 자료는 게시판에 올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
인터넷 활용 학습 중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채팅이다. 이것을 학습으로 끌어들여 대화방을 통한 웹 토론을 실시할 수 있다. 교사는 토론 주제를 선정한 후 동기유발을 위한 짧은 영상이나 그래픽, 애니메이션, 읽기 자료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그런데 대화방은 자칫 흥미 위주의 채팅으로 빠지기 쉬우므로 반드시 실명을 쓰게 하여 진지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유의한다. 또한 토론 결과를 갈무리하여 게시판에 올려 적절한 피드백(feed back)을 줌으로써 토론의 내용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토론실을 통한 토론은 일정한 기간을 두고 다양한 토론 주제를 게시하여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 문제, 질서의식, 유행과 개성, 신문 기사, 뉴스 자료 등 모든 것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주제가 될 수 있다.
즐거운 학교(http://mie.njoyschool.net)에서는 다양한 학습 방법이 공유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의 교사 커뮤니티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 토론의 장점은 교실 수업에서 몇 명의 학생들에게만 독점되는 발표 기회를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 할 수 있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평소에 소극적인 학생들도 수업에 적극 참여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모둠별 연대감이나 공동체 의식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데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보다 효과적이다.
전제 조건으로 통신 예절과 네티켓 문제 및 언어 폭력에 대한 사전지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컴퓨터는 도덕 교과 수업을 하기 위한 하나의 보조수단 일 뿐 목적이 아님을 학생들에게 주지시켜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고 예절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학생들이 충분히 인식 할 때 웹 기반 교육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3. 효과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올려진 수많은 학습 자원에 접근 할 수 있다.
인터넷은 학습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가고 의미를 구성하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구성주의적 교육방식을 지원한다.
교사는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정보를 찾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촉진자가 된다.
학습은 통합 교과적인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전자우편이나 전자 회의 기능을 통해 개인 대 개인, 개인 대 다수, 다수 대 다수 등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교실들은 서로 연결이 가능하며 전문가 또는 또래 학습자들과 함께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는 풍부한 학습 자료를 탐구하면서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공해야 하므로 학습자의 정보 탐색, 요약정리, 종합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학습 내용이 하이퍼텍스트 원리를 기반으로 역동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 중심의 주제별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는 내용, 시간, 자원, 피드백, 매체를 선택할 수 있다. d{P를 들면, 학습자는 과제에 대한 개별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교사가 주는 피드백 외에 다른 학습자에게서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85), 생각하는 방법, 서울 : 삼진인쇄
- 나일주 편저(1999), 웹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삼선 중학교 교육 새물결 운동(2000), 창의력·사고력·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도덕과 수업 평가방법
- 우리교육 9월호(2003),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
- 조한무(1999), 홀리스틱 관점에서의 평가방법과 사례,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 통일부(1997), 통일교육 기본방향
1. 필요성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쏟아지고 있는 오늘날 학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교사 중심의 주입식 설명으로 이 많은 지식과 정보를 학생들에게 모두 다 가르칠 수 있을까? 그 내용은 학생들에게 얼마나 유용할 것인가?
김종서와 이영덕(1981)은 1960년대에는 인류의 지식과 정보가 10년 주기로 절반이 유용성을 잃게 되나, 1970년대에는 5년마다, 1980년대에는 1년 반 또는 2년마다 증가된 지식과 정보의 반 정도가 노화하여 쓸모없이 되어 버린다고 한다.
이렇게 볼 때, 교과서 중심의 주입식 지식 전달 교육만으로는 미래의 지식 정보화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은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여기서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다양성개방성창의성이 요구되는 사회에서 살아갈 학생들에게 스스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찾아 활용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할 수 있는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학습 방법의 학습’이 학교에서 수행해야 할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와 WBI(Web Based Instruction)는 이런 맥락에서 출발하여 교육 현장에 거센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교육정보화 사업의 물적 기반 구축 완료와 함께 교실에 들어온 컴퓨터와 인터넷을 수업 현장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학습 매체로 이용하자는 것이다.
2. 전개
1) 온라인 학습방 구축
독립적인 온라인 학습방을 구축하려면 컴퓨터 활용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어야 하지만 무료로 제공하는 커뮤니티를 이용하면 짧은 시간에 온라인 학습방을 구축할 수 있어 학생들과 온라인상의 대화 통로를 만들 수 있다. 게시판과 대화방이 제공되기 때문에 쉽게 접근 할 수 있고, 다양한 컨텐츠가 구성되어 있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html 게시판을 이용하면 단순한 문서와 이미지뿐만 아니라 움직이는 동영상과 멀티미디어 자료를 올릴 수도 있으므로 학생들로부터 호응도가 높다.
온라인 학습방에 각 학급 자료실을 만들어 주고 학생들의 과제와 학습 관련 자료를 업로드하도록 하여 수업 시간에 바로 다운로드하여 발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수행평가로 반영한다. 우수 자료는 게시판에 올려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2) 대화방과 토론실을 이용한 Web 토론
인터넷 활용 학습 중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채팅이다. 이것을 학습으로 끌어들여 대화방을 통한 웹 토론을 실시할 수 있다. 교사는 토론 주제를 선정한 후 동기유발을 위한 짧은 영상이나 그래픽, 애니메이션, 읽기 자료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그런데 대화방은 자칫 흥미 위주의 채팅으로 빠지기 쉬우므로 반드시 실명을 쓰게 하여 진지한 토론이 될 수 있도록 유의한다. 또한 토론 결과를 갈무리하여 게시판에 올려 적절한 피드백(feed back)을 줌으로써 토론의 내용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토론실을 통한 토론은 일정한 기간을 두고 다양한 토론 주제를 게시하여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다. 청소년 문제, 질서의식, 유행과 개성, 신문 기사, 뉴스 자료 등 모든 것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주제가 될 수 있다.
즐거운 학교(http://mie.njoyschool.net)에서는 다양한 학습 방법이 공유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국의 교사 커뮤니티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웹 토론의 장점은 교실 수업에서 몇 명의 학생들에게만 독점되는 발표 기회를 모든 학생들에게 제공 할 수 있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평소에 소극적인 학생들도 수업에 적극 참여시킬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모둠별 연대감이나 공동체 의식 및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데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보다 효과적이다.
전제 조건으로 통신 예절과 네티켓 문제 및 언어 폭력에 대한 사전지도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고, 컴퓨터는 도덕 교과 수업을 하기 위한 하나의 보조수단 일 뿐 목적이 아님을 학생들에게 주지시켜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상대방의 인격을 존중하고 예절을 지키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학생들이 충분히 인식 할 때 웹 기반 교육은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3. 효과
학습자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올려진 수많은 학습 자원에 접근 할 수 있다.
인터넷은 학습자가 스스로 정보를 찾아가고 의미를 구성하는 것을 허용함으로써 구성주의적 교육방식을 지원한다.
교사는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정보를 찾고 평가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촉진자가 된다.
학습은 통합 교과적인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인터넷이 제공하는 전자우편이나 전자 회의 기능을 통해 개인 대 개인, 개인 대 다수, 다수 대 다수 등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교실들은 서로 연결이 가능하며 전문가 또는 또래 학습자들과 함께 토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협력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는 풍부한 학습 자료를 탐구하면서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이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공해야 하므로 학습자의 정보 탐색, 요약정리, 종합 능력이 신장될 수 있다.
학습 내용이 하이퍼텍스트 원리를 기반으로 역동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 중심의 주제별 학습이 가능하다.
학습자는 내용, 시간, 자원, 피드백, 매체를 선택할 수 있다. d{P를 들면, 학습자는 과제에 대한 개별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으며, 교사가 주는 피드백 외에 다른 학습자에게서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85), 생각하는 방법, 서울 : 삼진인쇄
- 나일주 편저(1999), 웹기반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 삼선 중학교 교육 새물결 운동(2000), 창의력·사고력·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중학교 도덕과 수업 평가방법
- 우리교육 9월호(2003),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
- 조한무(1999), 홀리스틱 관점에서의 평가방법과 사례, 한국홀리스틱교육실천학회
- 통일부(1997), 통일교육 기본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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