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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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B]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도덕성의 개념과 학문적 입장
1. 도덕성의 개념과 정의
2. 학습이론적 입장
3. 인지이론적 입장
4. 정신분석적 입장

Ⅲ. 도덕성의 발달 이론
1. 학습이론
2. 도덕성의 유형과 변화과정에 관한 이론
3. 피아제(Piaget)
4. 콜버그(Kohlberg)의 이론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8) 이론의 예시와 검증
5. Piaget 이론과 Kohlberg 이론의 비교

Ⅳ.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평가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Ⅴ.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부모교육에 주는 시사점
1. 아동의 도덕교육은 규범제시보다는 정의적인 측면의 배려가 우선이다.
2. 도덕적 상위 또래집단과 어울리면 교육적 효과가 높다.
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5.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으로 교육 받아야 도덕적으로 성숙한다.
6. 개인의 도덕행위는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7.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다르다.

Ⅵ.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이 보다 더 나은 높은 단계와 접촉하게 되면 그 사람은 교육적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콜버그는 “또래 집단 특히 도덕 발달 단계가 상위권에 있는 소수의 또래 집단이 인지적 자극의 한 주요 자원”이 된다고 말한다.
3. 도덕적 발달이 안되면 퇴화할 수도 있으므로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모란은 도덕 발달이 계속되지 않을 경우 도덕적 퇴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발달이론의 근본인 ‘퇴행은 불가하다’는 원칙을 거스르는 것이다.
하지만 발달의 진행에 대한 인지 구조적 측면과 행위의 측면을 면밀하게 분리해서 보면, 퇴행은 갑자기 사라지는 덕으로서가 아닌 ‘악에 대한 주의’로서 이해될 수 있다고 본다. 도덕 교육이 학령기에 있는 교육과정으로 끝나고 더 이상의 계속적인 훈련이나 배움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다.
사회에 진출하여 각양의 문화와 사회도덕적 요구에 부응하기 시작하는 이후의 과정에 오히려 새로운 도덕 교육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4. 딜레마 앞에서 도덕적 판단능력을 갖도록 키워야 한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별하기 어려운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정의의 윤리를 기본으로 하는 도덕과 교육의 중대한 나침반 역할을 한다. . ‘착해라’ 강조하며 ‘착하다’ 칭찬해 주는 것보다 옳고 그릇된 것을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5. 발달 단계에 맞게 정상적으로 교육 받아야 도덕적으로 성숙한다.
폭력과 비행에 관하여 콜버그가 주는 시사점은 사람들의 도덕적 판단의 발달에는 일정한 단계가 있다는 점과 도덕 판단과 그의 도덕적 행위와는 상관 관계가 있다는 점을 밝힌 데 있다.
이전에는 행위의 결과만 놓고 판단하던 아이가 행위의 동기를 고려하게 된다. 5-6세경에 두드러진 내재적 정의 개념이 한층 부드러워지고 융통적으로 변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비행은 이 시기 이전의 교육에서 확고한 개념을 교육 받지 못함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부모의 책임이 크다.
6. 개인의 도덕행위는 교육에 의해 개선될 수 있다.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 판단은 낮은 수준과 높은 수준의 것을 구별할 수 있고 사람들의 도덕 판단 수준은 측정 가능하다.
나아가 도덕 판단의 수준은 교육을 통해 높일 수 있으며, 도덕 판단과 도덕 행위는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따라서 개인의 도덕 행위는 교육에 의해서 개선될 수 있다.
7. 연령에 따라 도덕교육의 방법이 다르다.
콜버그는 도덕성 발달이론은 부모나 교사들이 어린이의 연령에 따라 어떻게 도덕 교육을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유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예컨대, 아주 어린 아동들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는 즉각적인 처벌로 어린이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려 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보다 성숙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는 사회적 제재보다 보편적인 가치기준 혹은 양심에 호소하는 것이 더 적절한 방법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Ⅵ. 결 론
도덕 발달에 관한 Piaget의 연구는 구성주의적 입장(constructive perspective)을 견지하였다. 인간은 그가 살고 있는 사회적 세계와 상호 작용하는 가운데, 스스로 자신의 도덕적 구조들을 구성해 나간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도덕 발달은 사고와 행동의 상호 작용이 도덕적 개념들을 형성하는 하나의 구성 과정(a construction process)이라고 할 수 있다.24)
그는 발달에 있어서 신체적 성숙 혹은 신경 기능의 성숙이 차지하는 역할들을 인정하기는 했지만, 변화하는 도덕적 지향을 유전학적 프로그래밍으로 귀인시키고자 시도하지 않았다. 오히려, Piaget는 도덕 발달을 개인의 사회적, 지적 경험에 의하여 촉진되어지는 '자기평균적인 인지적 변화의 과정(a process of self-equilibrated cognitive changes)'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Piaget에 따르면, 아동의 도덕 발달은 타율적 도덕성으로부터 자율적 도덕성으로 이행하는 것이며, 그 과정에 있어서 동료 집단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한다. 타율적 도덕성은 성인의 권위에 근거한 도덕관념이고, 규칙을 신성불가침하며 불변하는 실체로 파악하며, 행동의 자연적 결과들을 중시한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또한 내재적 정의에 대한 강한 신념을 지니고 있다. 반면에, 자율적 도덕성은 동료 집단 내에서의 상호 존중과 연대감에 의하여 형성되며, 행동의 동기에 따른 도덕적 책임을 중요하게 여기고, 획일적 평등이 아닌 상황적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것으로서의 정의감을 지니게 된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이 단계의 아동들은 도덕적 판단을 할 때 결과보다는 의도를 더욱 중시하고, 규칙을 대다수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변경할 수 있는 융통성을 지닌 것으로 파악하며, 내재적 정의에 대한 신념은 어리석은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결론적으로,Piaget는 환경에 의하여 조형되는 수동적 존재로서의 인간 개념을 거부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은 전적으로 미리 계획된 본래적 프로그램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개념도 거부하였다.
그는 인간의 도덕 발달을 주체와 환경의 상호 작용으로 파악하였으며, 그러한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는 자신의 인지 발달을 토대로 아동의 도덕적 판단의 발달 과정을 상세히 연구하였으며, 그의 연구 결과는 오늘날까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기본적으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다.
여기서 콜버그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피아제가 주로 어린이를 연구의 대상으로 한 것에서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확대하여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참고 자료]
김태훈,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황혜정, 천희영, 아동발달, 신정, 2010
William M.Kurtines , 문용린 역,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2004
김태련,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송재홍, 공윤정,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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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4
  • 저작시기2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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