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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교수학습]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ARCS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의 필요성

Ⅱ. WBI(웹기반수업)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자가 학습형 WBI
2. 자료제시형 WBI

Ⅲ. 원격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비실시간 원격교육
1) 인터넷 방식
2) EOD방식
2. 실시간 원격교육
1) 원격영상강의 방식
2) 화상강의/원격 CAI 코스웨어 통합방식
3. 실시간 및 비실시간 통합 원격교육

Ⅳ. ARCS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주의력(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Ⅴ. 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교육시스템의 대안으로서의 문화교육
2. 다중적 기능으로서의 문화교육
3. 통합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4. 감성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예측할 수 있고 이것은 행동과 결과 사이의 일관성이 유지되어 학습자에게 안정감을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보상이 학습자에게 주어지면 학습자의 동기는 계속 유지될 것이나, 주의할 점은 외재적 보상이 학습자 행동의 자연적인 결과가 아니고 다른 사람의 통제 하에 있다고 학습자가 생각하게 되면 학습의 동기는 감소될 수 있다(Condry, 1977). 학습자가 내재적으로 과제에 흥미를 가지게 되면, 외재적 보상은 과제 자체에 대한 주의를 감소시키고, 보상에만 주의를 증가시키므로 교수설계자는 내재적 보상과 외재적 보상을 균형 있게 활용하여야 동기화는 지속된다(Wlodkowski, 1985).
만족감을 부여하는 또 하나의 요소는 공정성(equity) 혹은 인지적 평가이다. 이것은 학습자의 기대 수준에 비추어 성취 결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객관성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습자가 높은 기대를 갖고 과제에 몰두하여 열심히 학습 했지만 최종 결과에 관해 실망할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이때 제시되는 객관적인 관찰자의 몇 마디 긍정적인 말은 학습자에게 더욱 긍정적인 견해와 감정을 가지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Deci & Porac, 1978).
위에 서술한 ARCS 모델의 네 가지 요소들은 학습자에게 지속적인 주의력을 유발 시켜주고 유지시켜 주며, 수업의 관련성을 확립 시켜주고, 학습자에게 자신감을 형성 시켜주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제공하여 줄 때에 동기화는 지속적으로 유지된다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네 가지 즉 주의력,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은 학습의 동기화를 설명할 수 있는 네 개의 변인이라 할 수 있다.
Ⅴ. 문화교육모델(교수학습모델)
1. 교육시스템의 대안으로서의 문화교육
문화교육에 대한 교과모델은 그동안 전교조의 개별 교과모임에서 오랫동안 추진해왔다. 개별교과 모임에서 발간한 대안교과서들은 현직 교사들이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것이고, 그 내용도 상당한 수준에 있다. 한편으로 개별 교사들 선에서 자신이 교육하고자 하는 교과내용과 교육방식에 대한 텍스트도 상당히 많이 축적되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화교육에 대한 교과과정이 본격적으로 제기되고 연구되어야 하는 이유가 있다. 첫 번째 문화교육은 통상적으로 사용하던 공교육에서의 예능교육과 다르다. 문화교육은 예능교육의 새로운 교육방향을 지시해주는 메타적인 언어이면서, 예능교육 교과가 갖고 있는 매체상의 기능적인 구분을 넘어서려는 통합교육적인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문화교육은 현행 예능 교과목을 포함한 인문사회 교과목을 통합적으로 연결시킬 때 필요한 관점과 방법론들을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언어를 영상미디어와 접목시키거나, 역사를 미술과 연결시키거나, 음악을 도시와 연결시키는 방식의 통합교육모델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문화교육이 그 통합적인 교육의 방법론을 제시해야 한다. 셋째로 문화교육이 대안적인 교과모델이 갖는 구체적인 실효성이 모두 해결할 수 없는 학교의 교육운영방식에 대한 시스템을 개혁하려는 목적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다중적 기능으로서의 문화교육
그런 점에서 문화교육의 교과모델은 막연하고 실효성이 떨어져 보이지만,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먼저 문화교육이 기존 교과목에 포함되지 않은 대중문화와 매체에 대한 교육을 구체화하고 강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물론 문화교육이 대중문화교육으로만 환원되어서는 안 되지만, 대중문화와 미디어에 장시간 접해 있는 청소년들의 수용에 적절한 교육적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 특히 문화교육은 미디어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교육방향과 방법들을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있다. 두 번째 문화교육 교과모델은 정규교과목을 학습하려는 교사들에게 자신의 영역에서 수업할 수 있는 대상을 확대하고, 문제의식들을 연결시키고 응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될 수 있다. 세 번째 정규교과목이 아닌 특별활동수업이나, 방과 후 수업활동에 적절한 교육교제로 활용될 수 있다. 학교 동아리활동, 현장학습활동, 문화체험활동을 실시하는 데 있어 현직교사들에게 적절한 교육 지침서로 사용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문화교육은 장기적으로는 윤리나 도덕교과목을 대체하는 대안교과목으로 제시될 수 있다. 문화교육이라는 것은 사실 특별하게 대상화되거나 제한적이지 않고 상당히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한다는 점에서 정규교과목으로 선정될 가능성은 많지 않다. 그러나 ‘영상과 미디어’, ‘미학과 예술’ 등의 내용을 포괄하는 정규 교과목들 신설은 문화교육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줄 수 있다.
3. 통합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문화교육은 기본적으로 분절되어 있는 교과목들을 서로 교차시키고 통합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국어와 미술, 음악과 역사, 체육과 춤, 언어와 미디어가 만날 수 있는 지점을 이야기하는 교육이다. 그런 점에서 문화교육은 다양한 매체들을 통합하는 교육사례들을 개발하면서 청소년들의 감수성의 변화를 실험해보는 의의를 가지고 있다. 문화교육은 교과목 간의 통합만이 아니라 교과목과 특별활동, 학교교육과 학교 밖의 교육을 통합하려는 기획을 가지고 있다.
4. 감성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
문화교육의 중요한 목적은 청소년들의 감성교육이다. 문화교육은 학교에서의 예능교육강화와 학교에서의 대중문화교육의 도입을 목적으로 하는 협의의 개념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청소년들의 감각과 감성을 활성화하는 광의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문화교육은 문화적 도구에 대한 연마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그 도구의 활용을 통한 개인의 자율적인 표현과 상상력을 극대화하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 김현주외 2인(1999), WBI 프로젝트의 분석을 통한 한국형 WBI 모델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2001),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 예상진(1995), 수업 설계상의 동기화 모형의 이론적 접근-ARCS 모형을 중심으로, 경북전문대학 논문집
- 조용환(1998), 교육학에서의 문화 연구, 문화의 다학문적 접근, 서울대학교 출판부
- 정인성 외(1996), 원격학습을 위한 온라인 멀티 미디어 하이퍼텍스트 설계, 한국방송대학교
- 한상훈(1996), 원격교육의 제이론적 접근, 공주대교육연구, 제1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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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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