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개정 중점,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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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배경과 개정 중점,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문제점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특성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Ⅲ.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목표

Ⅳ.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개정 중점
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
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
3. 지도 내용의 적정화
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
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

Ⅵ.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지도 방법
1. 통합적인 지도
2. 토론 중심의 수업 강화

Ⅶ.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Ⅷ. 도덕과교육과정(도덕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을 수반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인격교육론자들은 이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다음으로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1학년에 설정된 도덕교육의 목표인 ‘가치판단능력 신장과 생활원리의 체계화’는 도덕교육의 현대적 추세로서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를 풍미한 자유주의적 전통에 따라 개인주의적, 합리주의적 성격을 강조하는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학자는 미국의 콜버그(kohlberg)로서 칸트(kant), 헤어 롤즈(Rawls)등의 영향 하에 어떤 특수한 문화적 토대로부터 독립적인 도덕적 원리들을 찾으려 했고, 순차적이고 계열적인 도덕적 발달이 문화의 특수성에 상관없는 하나의 보편적 현상임을 입증하고자 했다. 그리고 보편적인 도덕적 원리에 따라 도덕적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도덕적 추론가의 양성을 도덕교육의 목표로 삼았다. 앞에서 지적한 바 있는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3수준인 인습 이후 수준에서 5단계에서의 도덕적 사고는 사회 계약론적 관점에서 생명과 자유에 대한 개인의 권리를 보장하려는 것이며, 6단계에서의 도덕적 사고는 합리적이고 절대적인 확고한 도덕적 원리들에 의해 개인의 권리를 추구하려는 것이다. 콜버그를 중심으로 하는 자유주의적 전통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적 영역을 지나치게 협소하게 정의한다. 콜버그에 있어 도덕적 영역은 주로 상이한 개인들의 주장, 권리, 이해관계에서의 갈등들을 공평하고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방식과 절차에 국한된다. 그 결과 도덕성을 지나치게 개인적 차원의 문제로만 환원시키는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애정이나 감정이입 등의 도덕적 정서, 즉 도덕생활에 있어 도덕성의 비합리적 측면들이 지니고 있는 중요성을 무시하는 오류를 범하게 되었다.
둘째, 콜버그는 인격특성이나 덕에 대해 정당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 그는 덕목들을 가르치려는 시도들을 가르쳐야 할 덕의 목록을 만드는데 있어 자의성이 개재되어 있으며, 덕이라는 단어 자체가 문화적 기준에 따라 상대적이고, 다양한 인격특성들이 일관된 인성특성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한 평가적 명명(命名)에 불과하다고 주장하면서 반대했다.
이상에서 중고등학교 도덕과의 학년 목표는 7, 8학년과 9,10학년 별로 그 특성이 양분되어 있으며, 각각 구분되는 2개의 도덕교육전통에 의해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지지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7,8학년은 전통적 도덕교육과 공동체주의적 도덕교육에 의해, 그리고 9,10학년은 자유주의적 도덕교육에 의해 뒷받침되고 정당화되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그리고 각 전통이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될 문제점 또한 적지 않게 지니고 있다는 점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학년간의 차이점을 상반되는 도덕적 목표의 설정으로 인한 갈등현상으로 분석할 필요는 없을 것 같고, 또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만 집착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오히려 두 가지 장점을 조화를 이룬 청소년 상을 새로운 목표로 설정할 수 있고 문제점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학계에서도 공동체주의적 관점과 자유주의적 관점의 수렴과 조화를 추구하고 있고, 공동체의식과 합리적 자율성을 겸비한 인간의 양성을 새로운 교육적 과제로 내세우고 있는 실정이다.
Ⅸ. 결론 및 제언
도덕과 교육과정은 도덕교육의 기본 설계도이며, 도덕 교과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학습자료이다. 그런데, 도덕 교과서는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과 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개발된 일반적 자료이기 때문에, 단위 학교에서는 각 학교의 실정, 예컨대 학생의 수준, 지역적 특성, 계절적 요인, 기타 학교 행사 일정 등에 맞는 교과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해야 한다. 이 때 도덕 교과서의 내용을 재구성하여 지도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재구성은 그 목적이 분명해야 하는데, 교사 임의대로가 아닌,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따른 것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단위의 교과 교육과정을 편성할 때에는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자료를 활용하여, 어떤 순서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에 일치하는 평가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교육부(1998) / 제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교육부(1999) / 제7차 교육과정의 개요
윤기숙 /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임병덕 외 2인(1998) /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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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3.2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9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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