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2015]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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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심리학 2015]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개념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기법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한 점
2) 제한점과 한계점

Ⅲ.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기법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한 점
2) 제한점과 한계점

Ⅳ.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의 목표
4.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과정
5.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기법
6.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한 점
2) 제한점과 한계점

Ⅴ. 세 가지 상담이론의 비교설명요약표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상실할 수 있고, 개체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정립하고 그에 따른 학문적 연구를 수행하는 게 불가능하게 되어, 체계적인 학문 연구가 불가능하게 될 수 있다.
최근에는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성격이론(자기개념)을 정교화 하기 위해 정신 분석의 대상관계 이론을 접목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의 억압과 충동의 이론과는 달리 대상관계 이론은 개체 행동에 대한 환경의 역할을 강조하므로 게슈탈트 이론과 접목되는 것이 부분이 많다. 특히 무의식과 저항 그리고 전이 등의 입장이 서로 방향이 같다.
② 미분화된 치료 절차
게슈탈트 치료가 현상적인 입장을 고수함으로써 임상 진단 체계를 무시하는 경향이 있고, 체계적인 연구와 치료 활동을 등한시 하고 있다. 치료 현장에서 주로 자신의 직관에 많이 의존하고 즉흥적으로 대처하는 방식을 취했으며, 환자들의 문제를 변별 진단하여 그에 따른 세분화된 치료계획을 세우고, 치료결과를 평가하는 등의 체계적인 연구 활동을 발전시키지 못했다.
③ 기법의 남용
게슈탈트 상담에서의 기법의 의미는 내담자의 억압된 감정이나 욕구, 신체감각, 사고 패턴, 행동패턴을 알아차리도록 도와주는 역할일 뿐인데 지나친 기법 사용으로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를 소외시키는 우려가 발생하였고, 맥락과 의미를 무시한 채, 단순히 기계적으로 기법을 적용시키는 방향으로 갈 우려가 있다. 이는 치료가 아닌 게임일 뿐이다.
④ 장기 이론 연구의 부족
여러 가지 치료 효과 검증이나 새로운 이론의 개발 등을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친 연구가 필수적인데, 게슈탈트 이론은 그 동안 비교적 단기간의 치료에 역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고, 장기 치료 부분에는 소홀하였다. 어떤 내담자에게 어떤 접근법이 더 효과적이고 혹은 그러한 치료효과가 일시적인지 아니면 지속적인지 등을 검증하기 위해서는 내담자를 오랜 시간 동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동안 드라마틱한 치료효과에 매료되어 ‘손쉬운’환자들만 선별적으로 치료해서 성취감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다.
Ⅴ. 세 가지 상담이론의 비교설명 요약표
인간관
원인론
치료적 방법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Sigmund Freud)
- 무의식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
- 개인은 과거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 인간 성격의 세 가지 요소: 원초, 자아, 초자아
- 원초아와 자아의 정신적 갈등
- 무의식적 욕구와 충동, 이의 통제 과정에서 필요한 자아의 방어기능 취약->불안에 압도
- 무의식적 욕구/충동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해소: 자유연상법, 꿈의 분석
- 건강한 자아를 만드는 것이 목표. 오랜 시간이 걸림(7~8년 까지도)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Carl Rogers)
- 과거에서 분리된, 긍정적이고 발전 가능성이 있는 존재
- 스스로 자아실현할 수 있는 잠재력, 경향성을 가진 존재
- 자기-경험 간 불일치: 개인이 자신의 경험 중 일부를 부모 또는 사회의 가치에 맞춰 왜곡/부정하였기 때문
- 내담자 중심요법
- 경험을 그대로 수용할 것을 강조
- 상담자는 태도로서 본보기를 직접 보여주며, 가치판단을 하거나 비판하지 않는다
-공감으로서 내담자의 의식을 거울처럼 반영
게슈탈트 상담이론
(Ferderick S. Perls)
- 인간은 현재 중심적이며, 전체적이고,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에 의해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
- 인간은 환경의 일부분으로서 그 환경을 떠나서는 이해되어질 수 없는 존재
- 인간은 자기 자신의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존재
- 게슈탈트의 형성과 해소과정을 방해하는 '접촉경계 혼란'
-접촉경계 혼란이 일어나게 되는 원인으로 내사, 투사, 융합, 반전, 자의식, 편향을 들 수 있다.
- 모든 상황을 현재형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 감각적, 운동적 동작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자기가 지금 느끼고 행동하는 바를 깨닫고 그것을 수용하도록 한다.
- 내담자가 좌절 속에 머무름으로써 치료적 과정이 진행되도록 인도한다. 그리고 과거에 대한 이야기나 해석은 철저히 규제한다.
Ⅵ. 결론
지금까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이란 단순히 육체적 질병이 없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건전하고 행복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냉정히 우리의 건강을 판단해 본다면 자신 있게 ‘나는 건강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이는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수많은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이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갈등에서 해방되기를 원하는데 그것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상담이다.
20세기 이후, 상담이론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그 중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들이 바로 앞서 살펴본 세 가지 상담이론이다. 하지만 이 이론들 역시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는 못하다. 상담이론에 큰 공헌을 한 부분도 있지만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담이론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그것을 실제에 맞게 적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1. 한소영,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상담성과, 아주대 대학원, 2010.
2.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3. 김홍규, 상담심리학, 형성출판사, 2003.
4. 현정환, 상담이론 실제 연습의 상담심리학, 양서원, 2007.
5.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6. 천성문 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7. 임정민, 노인 우울 감소 게슈탈트 집단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9. 윤혜성,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10.
10. 안정자, 상담과 안심·안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진대 통일대학원, 2010.
11. 이주영,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교사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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