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과정][과학과수업][과학과학습]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실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과학교육과정][과학과수업][과학과학습]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실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1. 현장학습의 의의
2. 현장 학습의 종류
3. 현장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4. 현장 학습 계획상의 유의점

Ⅱ. 과학과(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1. 개념 학습이란
2. 적용상의 문제점
3. 유의점 및 개선 방안
4. 개념 학습의 절차

Ⅲ.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Ⅳ. 과학과(과학과교육) 실험학습
1. 개별실험
2. 분단실험
3. 시범실험

Ⅴ. 과학과(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 교육의 특징
2. 홀리스틱 교육의 기본 방침
1) 참된 인간성의 개발 교육을 최우선으로 한다
2) 학생 개개인의 존중을 강조한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4)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3. 홀리스틱 학습 지도 유형
1) 신체 감각형 학습(physical-sensory mode learning)
2) 우뇌형 학습(right-mode learning)
3) 좌뇌형 학습(left-mode learning)
4) 정서형 학습(affective-mode learning)
5) 조합형 학습(combining-mode learning)

참고문헌

본문내용

능력과 지향성을 갖고 있다. 그 사람만의 특이한 능력과 무한하게 배워갈 잠재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학습자는 그 누구라도 모두, 각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중요한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여 서로 각각의 개성을 존중하고, 이해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3) 경험의 중심적 역할이 되어야 한다
학습은 인간이 여러 가지 감각을 써서, 적극적으로 세계에 부딪쳐 가는 것이다. 그 만남의 체험은 학습자에게 힘을 주어, 세계가 갖는 풍부한 의미를 명확히 해 주며 살아 있는 체험은 끊임없이 성장해 가는 것이지 결코 한정되고 단편화된 ‘경험’을 ‘교과과정내용’으로 하여 적합하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세계가 얼마나 신비와 경이로움으로 차 있는지, 그 빛남과 만날 수 있도록, “생명”의 세계에 잠긴 경험을 학습자에게 전하는 것이 교육이다.
4)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
인간이 살아 있다고 하는 것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모든 생명이 엮어지는 현상은, 어떤 것에도 환원하여 분명하게 나눌 수 없는, 복잡 다양한 풍부함을 갖는 하나의 전체이다. 홀리스틱으로의 패러다임(사물을 보는 방식. 발상의 테두리)은, 학문의 여러 가지 분야의 풍부한 유산을 이어 받고, 주목받고 있는 바, 우주는 하나의 덩어리를 갖고 있는 전체이며, 모든 존재는 관련을 갖고 있다고 보고 과학과 인간의 가능성을 보다 넓은 의미로 다루고 있다.
5) 교사의 새로운 역할을 인식해야 한다
교직은 과학적인 실천과 함께 예술적인 감성도 필요하며, 본질적으로는 천직 또는 사명으로 학교가 참된 인간적 만남의 장이 되도록 학교 구조는 관료적인 관리 통제에서 탈피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사는 자연적 과정인 인간적 성장을 촉진하는 존재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학습은 교사가 만들어 내는 제품이 아니라 자연히 생겨나는 것이며 교사는 이 배움의 과정의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하는 것이다. 또한 교사 자신의 내면적인 성장과 창조적인 인식을 촉진할 새로운 교사 교육 모델이 필요하다.
6) 선택의 자유가 필요한 교육
선택의 자유는 배움의 과정 모든 단계에서 고루 가치가 있는 선택 가치 중에서 자유롭게 고를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참된 자유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만이 있을 수 있는 바, 질문할 자유, 표현할 자유, 인간적으로 성장할 자유는 필요 불가결하며 아동에게 진실 된 선택이 주어져야 한다. 학교 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공적인 권위의 부당한 개입 없이, 교육하는 자유를 가져야만 한다.
7) 참여형 민주주의 교육
참된 민주주의 사회 건설이란, 선거에서 지도자를 고르도록 하는 일에 그치지 않고 자신이 생활하는 사회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적극적으로 해결을 향해 움직이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다수의견이나 자신과는 다른 의견에 대해서도 귀를 기울이고, 성심성의 인간적인 관심을 기울이는 사회이다. 공감의 정신, 인간이 보편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것, 정의 그리고 자신의 머리로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것에 용기를 주는 것 등이 교육의 진수라 할 수 있다.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적 특징은 전체성, 전연관성을 바탕으로 우주는 전체로서 하나임을 주장하고 환원주의적 접근 방법의 수정과 인류와 지구의 생태학을 강조하는 특징이 있다.
3. 홀리스틱 학습 지도 유형
J.Hassard(1990)와 김현재(1991)는 홀리스틱 교육에서 과학 학습 지도 유형으로 다음과 같은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1) 신체 감각형 학습(physical-sensory mode learning)
학생들은 신체적으로 물체를 가지고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며 시각, 미각, 청각, 후각, 촉각을 예민하게 사용한다. 오감을 통하여 관찰 능력을 향상시키고 관찰된 성질을 통하여 분류 활동을 하고 관찰 대상을 정량화 하는 측정 과정의 학습 활동으로 연관, 발전하게 된다.
2) 우뇌형 학습(right-mode learning)
부분들을 조사하기보다는 전체로서 유형과 목적을 통찰하는 경향으로 공간, 전체, 그림, 비언어적인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언어 대신 다이어그램으로 대체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중력의 그림 그리기, 원자가 되어 보기, 모래를 통과하면서 뒤로 걷기, 눈을 감고 공간을 비행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ㅇFlash card-5개의 큰 색인 카드와 크레용으로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인 그림을 그려 설명하게 한다.
ㅇ극화-짐승의 행동을 도출해 내거나 역동적인 현상을 상상하게 함으로써 개념을 이해하게 한다.(예, 비행하는 새, 씨앗의 발아, 바닷물의 증발과 순환, 지각 변동, 냄새 등을 극화할 수 있다.)
ㅇ전기 게임-전선을 통해 전기의 흐름을 소개하는 신기한 방법
ㅇ심상화-개념이나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조용하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바위, 움직이는 빙하, 폭풍, 우주, 화산, 물 등을 상상)
3) 좌뇌형 학습(left-mode learning)
논리적 계통적 단계를 사용하여 정보를 분석하고 조직하는 경향이 있다. 추상적인 사고를 하기 전에 구체적 사물을 이용하여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예, 암석 분류, 종이비행기의 비행 통제, 동물의 짧은 인생)
4) 정서형 학습(affective-mode learning)
느낌과 태도의 접촉을 유지하고 개인적 관점에서 학습에 접근하며 학생의 감정, 태도, 가치, 정서의 발달을 포함하는 전연관적 접근을 위한 완성된 학습을 위한 중요한 학습 방법이다.
5) 조합형 학습(combining-mode learning)
문제해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학습 유형이 연관된 창조적 문제 해결 전략이다.(예, 브레인스토밍, 네트워킹, 연관짓기, 수평적 사고)
참고문헌
김지자·정지웅(2001), 경험학습의 개념 및 이론과 발전방향, 한국평생교육학회
김현재 외 역(2000), 홀리스틱 교육과정, 책사랑
교육부(1997), 열린교육을 위한 과학실험실 표준 모형 및 기본 실험 주제 개발보고서, 지방교육행정국, 과학기술과
한국과학교육단체총연합회(2002), 과학실험실 시설 및 설비, 연구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1987),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한안진(1987), 현대 탐구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0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26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