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와 학습단계,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자료 사례1~4,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수업모형과 활동방법 및 시사점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와 학습단계,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자료 사례1~4,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수업모형과 활동방법 및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의의

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학습단계
1. 올리버와 쉐이버의 단계
2. 김안중의 단계
3. 교사용 지도서의 단계

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1

Ⅴ.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2
1. 교사단체, ꡒ교원평가 강행땐 연대투쟁하겠다ꡓ
1) 각각의 충돌하는 가치가 내세우는 주장은 무엇인가?
2) 가치갈등의 원인
3)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하며, 또 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2. 김용익 의원의 여성비하발언 ꡒ갈치ꡓ로 뜨거워진 쌍방간의 대립
1) 각각의 충돌하는 가치가 내세우는 주장은 무엇인가?
2) 가치갈등의 원인
3) 해결을 위해서는 어떤 자세가 필요하며, 또 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3
1. 각각의 충돌하는 가치가 내세우는 주장
1) 음반기획사와 저작권 단체
2) 벅스뮤직 등 온라인 음악서비스 업체
2. 가치 갈등의 원인
3. 가치 갈등의 문제점
4. 가치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자세와 그 방안을 제시

Ⅶ.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자료 사례4

Ⅷ.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수업모형

Ⅸ.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의 활동방법
1. 활동 방법
1) 1단계 : 가치 갈등 제시
2) 2단계 : 문제사태의 분석 및 관련된 규범 찾기
3) 3단계 :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4) 4단계 : 가치 선택 또는 도덕 판단
5) 5단계 : 실천 동기의 강화
2. 활동 유형
1) 모둠별 가치 갈등 학습지 해결
2) 역할 놀이 학습

Ⅹ.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등학습)의 활동방법
1. 활동 방법
가치 갈등 해결 학습은 학습지를 주로 이용하였고, 한 학기에 한번씩 역할놀이 학습을 실시하였다. 학습지는 개인별로 해결하도록 하는 경우와 모둠원끼리 토의에 의하여 해결하도록 두 가지 형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주요 활동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1단계 : 가치 갈등 제시
교과서의 내용을 분석하여 단원의 내용 중 가장 중시되는 학습 요소를 찾아 갈등상황을 제시하였다.
갈등 상황은 학생들의 발달 수준과 능력을 고려하여 제시되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좋은 갈등 상황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특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첫째, 교과 활동에 기반을 둔 갈등이어야 한다. 즉, 현 사회의 실제 상황, 학생들의 삶의 경험 속에서 얻을 수 있는 자료들을 실제 교수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가질 때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둘째, 갈등은 가능한 한 단순하여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을 효과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야 한다.
셋째, 갈등은 결론이 눈에 보이지 않는, 즉 목표가 개방적인 것이어야 한다.
넷째, 갈등은 도덕적 함축을 지니고 있는 둘 또는 그 이상의 논제들을 포함해야 한다.
다섯째, 갈등은 행동에 대한 하나의 선택을 제공해야만 하며, ‘주인공이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제기해야만 한다.
2) 2단계 : 문제사태의 분석 및 관련된 규범 찾기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문제를 분석하고 바람직한 규범을 찾도록 하였다. 문제 사태는 보는 사람에 따라 관련 규범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자칫하면 교과 수업 내용과 다른 방향으로 흘러갈 수도 있다. 따라서 정확한 갈등 문제를 제시해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하여 연구자는 갈등 상황을 대부분 학습지에 자세히 기록하여 줌으로써 일관성 있는 토의가 되도록 유도하였다.
3) 3단계 : 규범의 의미와 타당성 찾기
갈등의 해결을 위하여 채택된 규범의 도덕적 의미를 찾아보는 단계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갈등의 양 측면을 사회의 바람직한 가치와 연결시켜서 생각을 해보도록 지도하였다.
4) 4단계 : 가치 선택 또는 도덕 판단
각 모둠이 선택한 행동 원리를 새로운 문제 상황에 적용해보도록 하여 도덕적 판단력과 신념화를 시키도록 지도하였다.
5) 5단계 : 실천 동기의 강화
정리 단계로서 모둠별 발표가 끝난 후 정의적 영역의 특징을 부각시켜 행동과 사고 수정의 원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활동 유형
1) 모둠별 가치 갈등 학습지 해결
① 의의
자율적 실천 의지는 일상 생활 속에서 겪고 있는 도덕적 문제들에 대하여 집단성원간에 자기의 의견을 발표함과 동시에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며 의사 교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강화되어질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다면 모둠별 가치 갈등 학습지 해결 학습은 학생들의 흥미 측면에서나 도덕적 판단력을 신장시키는 면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다.
② 활동 내용
각 모둠에게 다음 사례와 같은 가치 갈등 학습지를 나누어 주고 모둠원들의 의견을 통일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였다. 가능하면 모둠원들의 토론을 거쳐 통일된 의견을 발표하도록 하였음에도, 어떤 모둠은 각자의 의견이 달라 각각의 이름을 쓰고 각자의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었으나,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측면에서 크게 탓하지 않았다.
2) 역할 놀이 학습
① 의의
역할 놀이 학습은 학생 개인, 그룹별로 서로 역할을 분담하여 이루어지는 수업으로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학습 참여를 유발시키고, 협동심과 학습 책무성이 함양되며, 의사소통 및 합리적인 사고능력이 배양되고,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등과 같은 장점이 있다. 역할 놀이 학습을 위해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첫째, 학생들의 능력에 적절한 역할놀이 형태를 선정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역할분담이 적절하고 모든 사람이 참여하도록 계획한다. 학생들의 능력에 맞게 분담의 내용과 양이 정해져야한다.
셋째, 충분한 시간적인 여유가 부여되어야 한다. 역할수행에 필요한 정보 및 자료원 등이 제시되어야 하며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이 부여되어야 한다.
② 활동 방법
역할 놀이 수업은 준비와 시연 및 평가 반성 시간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됨으로 학기별 1회씩 두 번, 각각 2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로 줄여주는 의미에서 1학기 기말고사가 끝난 7월과, 여름방학 이후 9월에 실행하였다. 6개 모둠이 모두 가치 갈등 학습 주제를 가지고 1차시에는 인터넷을 탐색하며 관련자료를 찾아서 모둠원들이 직접 원고를 작성하도록 하였고, 2차시에는 작성된 원고를 가지고 직접 역할 놀이를 수행하였다.
원고는 약 5분 분량으로 작성하여 시연하였고, 평가 반성 시간에 ‘보다 바람직한 행동 양식이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도록 한다.
Ⅹ. 도덕과(교육) 가치갈등수업모형(가치갈등학습) 관련 시사점
- 교사는 합리적인 상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가치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한다.
- 교사는 불합리한 결론이 내려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며, 어느 한쪽을 지지하여 그쪽으로 결론을 유도하려는 인상을 주어서도 안 된다.
- 학생들의 성급한 결론을 막고 사고하는 습관을 형성시키기 위해 다양한 질문과 반응 형태를 구사해야 한다.
- 교사는 수업이 결론에 도달하지 못하였더라도 초조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학생들은 이 문제를 계속해서 생각할 것이고, 이것을 통해 가치 판단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게 될 것이다.
- 학생들에게 결론 그 자체가 아니라 갈등하는 가치와 관련한 토론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주지시킨다.
- 선수과제는 관점을 정립하는 주제를 제시한다.
참고문헌
김호범, 도덕과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적용, 전라남도 교육과학연구원, 2002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5
서강식, 도덕·윤리과 교수·학습과정, 서울 : 양서원, 2000
이택휘 외,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 백의, 1999
철학과 현실사, 가치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가치 명료화 이론과 교수 전략, 1994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276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