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개념과 배경,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중요성과 학습자료,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 실제와 운영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 성과와 전망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개념과 배경,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중요성과 학습자료,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 실제와 운영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 성과와 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개념

Ⅲ.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배경

Ⅳ.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중요성

Ⅴ.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학습자료
1. 교과 내용과 직접 연관되는 것들로만 한정하는 태도는 좋지 않다
2. 폭넓게 고른 자료들은 학생들이 직접 활동할 수 있는 형태로 최대한 가공해야 한다
3. 학생들이 집에서 해 올 과제 자료도 준비한다
4. 학생들의 관심을 최대한 끌기 위하여 가능한 한 최근 자료로 자꾸 바꾸어 준다

Ⅵ.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실제
1. 교과 외의 활동
2. 찬·반 토론에 활용하기
3. 클럽활동과 책가방 없는 날 프로그램 예시
4. 환경 신문 만들기
1) 학습 형태
2) 학습 목표
3) 예습 과제
4) 학습 과정
5) 평가 관점
5. 클럽활동 신문활용학습부

Ⅶ.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운영방법
1. 학생들이 수집한 사례 중에서 예시문으로 선택된 것을 가지고 교사가 교과나 활동의 목표에 맞게 탐구지를 만든다
2. 탐구질문은 수업 또는 활동의 목적에 부합하면서 토론을 활성화할 수 있어야 한다
3. NIE 수업이나 활동에서 탐구지를 구성할 때 특별히 주안점을 두어야 할 것은, 가정 연계 교육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질문을 설정하는 것이다
4. 사회 연계 교육을 촉진할 수 있는 탐구질문을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탐구지 작성과 관련하여 마지막으로 유의해야 할 사항
6. 탐구질문의 작성 못지 않게 그것의 적절한 배열도 중요하다
7. 가능하다면 예시문의 내용을 분석 평가하는 질문을 먼저 배열한다
8. 앞 단계에서 전개된 사고를 바탕으로 그 다음 생각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질문을 배열한다

Ⅷ.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성과
1. 교수·학습 측면
2. 아동발달 측면

Ⅸ. 향후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전망
1. 7차 교육과정의 완성
2. 교원들의 인식 변화
3. 신문사들의 노력
4. 신문활용학회의 노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 가능하면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탐구지를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NIE 탐구공동체를 운영할 때마다 매번 똑같은 유형의 탐구지를 투여하면 학생들이 지루해 하기 쉽다. 탐구지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다. 비디오 매체를 함께 활용하거나, 만화나 사진도 같이 활용해 볼 수 있다. 예시문의 신문기사 주제와 관련되는 고전의 내용을 탐구질문과 함께 제시하는 것도 좋다. 신문기사 대신 고전적인 작품이나 실화를 예시문으로 제시하고 그 예시문에 함축되어 있는 개념이나 가치가 관련되어 있는 신문기사를 찾아 생각해 보고 토론하게 하는 탐구지를 구성하는 것도 시도해 볼 만하다. 고전과 함께 NIE 활동을 하면 어떤 사상이나 가치가 옛날과 마찬가지로 지금도 중요하다는 것을 학생들에게 인식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Ⅷ.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성과
1. 교수·학습 측면
(1)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여 추출된 지도 요소로「신문활용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계획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2)「신문활용교육 프로그램」을 일일활동 계획안과 병행하여 지도 하였더니 아동의 흥미 유발에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3)「신문활용교육 프로그램」을 영역별로 개발하여 활용함으로써 유아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높이고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게 되었다.
(4) 가정과의 연계활동을 통해 자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신문활용교육에 대한 지도가 용이 해졌다.
2. 아동발달 측면
(1) 그림이나 사진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바르게 표현 할 수 있었다.
(2) 친구들간에 상호 협동하는 친 사회적 행동이 증가하였다.
(3) 문자와 글에 친숙해지고 읽기, 쓰기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4) 신문의 문자, 그림, 사진 등의 다양한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창의적 표현 능력이 향상되었다.
Ⅸ. 향후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 NIE)의 전망
1. 7차 교육과정의 완성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재량 활동이라는 시간이 일주일에 두 시간 있다. 재량 활동은 담임교사의 역량에 따라 가르칠 내용을 정한다. NIE를 할 시간이 부족한 교사들은 그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
7차 교육 과정에서는 ‘신문을 이용하여 ~을 알아보자.’ 등의 신문을 직접 활용하라는 내용이 많다. 따라서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육 과정을 충실히 이행하므로 당연히 신문과 가까워질 것이다.
세계 교육의 추세는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이다. 우리나라의 7차 교육 과정도 그런 요소를 많이 담고 있다. 이전에는 교과서의 내용을 그대로 전달하기에 급급하였지만 이제는 학습 목표 도달을 위한 다양한 방법의 지도를 요구하고 있다. 그 다양한 방법 중에 NIE가 최적 자료라고 확신한다.
2. 교원들의 인식 변화
오로지 교과서가 바이블인 양 교과서의 내용만을 지도하는데 습관이 들어 있는 기성세대 교사들도 새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방향으로 지도하게 될 것이다.
초등 교원 NIE직무 연수에 참가한 경력이 많은 교사들이 NIE 연수를 받으며 감탄하는 모습에서 이를 발견할 수 있다. 어떻게 가르치기는 해야 할 텐데 그 방법이 무엇인지를 몰랐던 교사들은 NIE 연수를 통하여 보물을 발견한 듯 기뻐한다.
젊은 교사들의 인식은 상당히 변화되어 있다. 학습 목표에 도달시키기 위한 다양한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으며, 신문을 학습 자료로 이용하는 것을 당연히 여기고 있다.
지금까지는 60시간의 직무 연수를 받은 점수로 승진에 이용하였기 때문에 높은 점수를 원하는 교원들이 많아 연수를 개최하는 기관에서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연수 시간 이수만으로 승진 및 보수의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되면 교원 NIE 직무 연수는 NIE를 확산시키는데 매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3. 신문사들의 노력
전에는 신문을 만들어 판매하기만 하였던 소년지 신문사들이 이제는 교원 연수의 필요성을 깨닫고 NIE 직무 연수를 시작한 것이다. 60시간의 NIE 연수를 받은 초등 교원의 수가 1,000명을 넘어섰다. 일부 지방의 신문사들도 교원 NIE 직무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이런 연수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것이다.
성인 일간지 회사들도 NIE를 확대하기 위하여 애쓰는 모습이 보인다. 고정란을 두기도 하고 어린이용 타블로이드 판을 만들어 보급하기도 하며, 어린이용 섹션을 만들어 어린이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기도 한다.
4. 신문활용학회의 노력
‘살아있는 교과서’인 신문을 학습 자료로 이용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NIE의 보급을 앞장서 하고 있는 단체가 ‘한국신문활용학회’이다. 자체 연수를 꾸준히 하고 있으며 외국과의 교류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NIE를 뿌리 내리게 한 이정균 교사가 일본 NIE 연구회와의 교류를 추진하여 이제는 정기적인 교류를 갖게까지 발전하였다.
일본의 NIE 회원이 한국에서 수업을 하였고, 이어 일본 NIE 연구회와 함께 일본의 요미우리 신문사에서 주최한 NIE 세미나에서 ‘가정에서의 NIE(family focus라 이름함)’를 주제로 한국신문활용학회 회원 4명이 주제 발표를 하였다. 여기에 참석한 한국신문활용학회 회원은 15명이다.
한국신문활용학회와 일본 NIE 연구회가 공동으로 우리나라에서 같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일본의 고베에서 열린 일본 NIE 전국대회에 한국신문활용학회 회원들이 참여하였고, 아사히신문사에서 주최하는 NIE 세미나에 한국신문활용학회 회원들이 주제발표를 하기로 결정하였다.
한국신문활용학회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에 NIE를 적극 활용토록 홍보하고 도움을 주고 있으며 교류를 국제 무대로 넓히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유홍·박정순(1998), 재미있는 NIE 교실 : 초등학교 교육과정신문활용 사례집, 중앙 M&B
김현정(2002), NIE를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남시욱 외(1995), 신문은 논술이다, 청림출판
정연호(2001), 신문을 활용한 영어 독해력 향상 방안,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국신문협회(1994), 신문과 교육 세미나 자료
허병두(1998), 신문활용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극동문화사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278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