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B형)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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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발달B형)도덕성의 발달에 대하여 논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도덕성의 개념

Ⅲ. 정신분석적 이론과 도덕성 발달
1. 정신분석학과 도덕성 발달
2. 주요 학자들의 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
2) 에릭슨의 이론

Ⅳ. 행동주의적 이론과 도덕성 발달
1. 행동주의와 도덕성 발달
2. 주요 학자들의 이론
1) 스키너의 이론
2) 손다이크의 이론

Ⅴ. 인지발달론적 이론과 도덕성 발달
1. 인지발달 이론과 도덕성 발달
2. 주요학자의 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2) 콜버그의 이론
3) 레스트의 이론

Ⅵ. 사회학습 이론과 도덕성 발달

Ⅶ. 결론 및 고찰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해서는 다음의 4구성 요소의 상호 복잡한 작용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첫째 요소는 도덕적 지각이다. 한 상황이 도덕적 사태로 규정되거나 인식되지 않는 한, 그 상황 속에서는 도덕적 행동이 표출될 수가 없다. 동일한 상황에서 어떤 사람은 도덕적 결단에 고민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둘째 요소는 도덕 판단의 수준이다. 모든 도덕적 사태는 사람에 의해서 해석된다. 그 해석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일 수가 있다. 인지 발달론에서의 도덕판단은 바로 이 두 번째 요소에 해당된다.
셋째 요소는 도덕적 가치와 대립되는 가치와의 비교·경쟁 차원이다. 아무리 도덕적 가치가 바르고 옳다 해도 이 가치는 다른 가치, 예컨대 경제적 가치, 종교적 가치, 심미적 가치 등과 맞서게 될 경우, 두 가치는 비교되며 그 중 어떤 한 가치를 더 우선시킨다. 이러한 가치의 신봉 정도 또는 도덕적 덕목과 다른 덕목 사이의 갈등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측정이 가능하다. 여러 종류의 가치관 검사로서 세 번째 요소를 파악할 수 있다.
넷째 요소는 도덕 행동의 실천 여부와 관련된 측면이다. 어느 행동이 옳다고 결론을 내려놓고도 그 행동의 실천에는 주저하고 망설이는 사람이 있다. 이른바 결단력 또는 과단성의 차이이다. 한 번 마음먹은 행동은 다소 부끄럽거나 비난이 있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사람이 있고 그 반대도 잇다.
레스트는 4구성 요소 중 도덕 판단을 도덕 행동 표출의 유일한 변인으로 간주하지 않음으로써 도덕판단과 도덕 행동의 관계가 왜 낮은 상관을 보일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다.
Ⅵ. 사회학습 이론과 도덕성 발달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인간의 행위는 단계 발달을 통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과 맥락 속에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들은 개인 내부의 구조나 덕을 찾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환경적 요인과 결과들을 조사하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그들은 도덕 발달에 있어서 사회적 조건들과 문화적 기대의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한 개인의 삶에 있어서 어떤 변화가 일어나게 되면 그러한 변화들은 내적인 성숙이나 발달을 통하여 설명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적 상황, 가족 구조, 또래 집단의 기대, 그리고 그 밖의 다른 환경적 요인들에서의 급격한 변화를 통하여 설명된다.
사회 학습 이론가들은 모델링을 통한 관찰 학습이 많은 친사회적 혹은 도덕적 행위의 학습을 설명해 준다고 주장하고 있다. 타인에게 부과되는 보상이나 처벌을 관찰하는 것으로써 우리의 행동이 강화되거나 억제되는 것이다.
사회학습 이론은 도덕 발달에 있어서 타인과의 상호 작용 및 사회적 상황을 중시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아왔다. 그리고 도덕적 행위의 학습에 있어서 부모, 교사, 또래 집단이 지닌 영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도덕발달 및 도덕 교육 이론에 커다란 기여를 하였다. 하지만 사회 학습 이론은 거의 전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위에만 초점을 맞추는 반면에 내적인 상태에 대한 분석이나 보고에는 충분한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은 도덕 발달에 있어서 감정, 의도, 동기, 도덕적 추론의 중요성을 제대로 설명해 주지 못하고 있다.
Ⅶ. 결론 및 고찰
지금까지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다양한 이론과 그 이론의 주요 학자들의 이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정신분석학적 이론에서 도덕성의 관점은 인지적·이성적·이타적 요인들보다는 정의적·비합리적·이기적 충동들을 강조하고 있다. 도덕은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적 검토를 거쳐 나오기 이전에 이미 그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서 그것이 타당한가의 여부는 문제되지 않는다. 단지 사회적 규범들이 그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형성시키고 또 그래야만 하는 것으로 간단히 가정하고 있을 뿐이다. 도덕적 인간이란 태어나서 이미 형성되어 있는 도덕규범을 받아들여 그것을 충실히 실천해 나가는 사람으로 파악하게 된다. 도덕성도 인간의 외부에서 부여된 사회적 금지와 허용의 체계,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내면화하고, 그것에 기초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하려는 개인 내부의 심리적 성향으로 규정된다.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도덕 발달을 학습과 사회화, 그리고 조건화의 산물로 보고, 인간의 본성을 백지 상태에 비유하고 있다. 도덕이란, 인간의 외부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전통, 관습, 가치, 행위 규범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중요한 것은 사회적 요구와 기대, 그 사회의 규범에 순응하여 그것에 일치하는 삶을 살아가는 인간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느냐 없느냐 하는 점이다. 도덕적 인간이란 그 사회의 지배적인 행위규범을 잘 받아들여 내면화하고 그 사회에서 요구하고 기대하는 행동을 실천하면서 살아가는 인간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인지발달 이론에서는 인간을 주체적인 존재로 본다. 따라서 개개인은 스스로 자기 조직화를 이루는 존재이며, 동시에 자기 발달을 도모하는 자기 구성적 존재로 규정된다. 그리고 도덕은 인간의 내부로부터 반성적인 검토를 거쳐 자율적으로 채택된 규범의 체계라고 이해된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도덕성은 도덕적 사고와 판단 능력으로 규정되는 것이며, 자기 반성적 검토를 거쳐 보다 높은 원리들에 일치한다고 보는 행위를 스스로 판단, 선택하여 자율적으로 실천해 가는 인간을 도덕적 인간으로 본다. 인지발달 이론의 가장 분명한 특성은 모종의 단계 개념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단계란 도덕적 태도의 발달에서 나타나는 연령과 결합된 계열적 재조직을 말한다.
Ⅷ. 참고문헌
1. 정명화 외 4명,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2. 김혜숙 외 2명, 교육방법론, 학문사, 2002.
3. 노은호·민경일 공저, 교수·학습방법론, 동문사, 2000.
4.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도서출판 원미사, 2002.
5. 김연진 외 3명, 유아·아동발달, 동문사, 2003.
6. 이경희 외 5명,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7. 고후순 외 2명,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1996.
8. 김은영,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울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9. 황성진, 발달이론에서 본 청소년 문화사역 가능성 모색, 한일장신대 한일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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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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