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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학][기행문학][노신][도연명][백화문운동][소설 삼언][중국문학의 미래]중국문학과 기행문학, 중국문학과 노신, 중국문학과 도연명, 중국문학과 백화문운동, 중국문학과 소설 삼언, 중국문학의 미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중국문학과 기행문학

Ⅲ. 중국문학과 노신
1. 노신의 생애
2. 노신의 사상의 분기와 전변
3. 초기의 작품
4. 눌함과 방황

Ⅳ. 중국문학과 도연명
1. 출생
1) 생졸년
2) 가계
3) 명자
4) 거처
2. 도연명시의 의의

Ⅴ. 중국문학과 백화문운동

Ⅵ. 중국문학과 소설 삼언

Ⅶ. 중국문학의 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간교한 술책을 다한다. 삼교아는 남편을 사랑하고 있었으면서도 어쩔 수 없는 상황과 본능적 충동에 의해 타락을 하게 된다. 욕망의 만족을 추구하는 진상과 노파는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여 충분한 만족을 얻는다. 작품 전반부의 이러한 내용은 전체 분량의 약 2/3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이 부분에서는 특히 설노파의 교묘한 계책이 매우 치밀하게 묘사되어 있는데, 설노파는 여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서 삼교아에게 접근하고, 술을 먹이고 성욕을 자극하는 말을 하여 그녀가 진상과 통간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고 있다. 이 이야기에서 묘사하고 있는 현실 세계는 술수와 간계, 재물 대한 욕망과 성적 본능이 숨쉬는 세계이다. 이 세계는 결코 철저하게 닫혀져 있지도 억압되어 있지도 않다. 그러나 이 이야기에서도 역시 자기만족을 추구하던 이들은 결국 그에 해당하는 대가를 치르게 된다. 작품 후반부의 내용은 모든 등장인물의 행동에 대한 처벌과 보상을 위해서 준비되어 있다. ‘안분자족’하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부인을 꾀어 통간을 한 진상은 결국 병들어 죽게 되고, 삼교아와 진상의 매파 노릇을 했던 설노파는 후에 매를 맞고 집이 부셔지는 보복을 당하여 멀리 도망하여 살게 된다. 장흥가의 부인 삼교아 또한 남편 아닌 다른 사람과 통간을 하는 잘못을 범했다. 삼교아의 이러한 잘못은 살인 혐의로 고소당한 남편을 풀려나게 하는 은혜를 베풀고 나서도 완전히 속죄되지 못하고, 정실이 아닌 첩으로 돌아와야 한다. 이외에도 풍몽룡은 줄거리의 전개 과정에서 매우 주의를 기울여 인과응보의 법칙을 적용하고 있다. 풍몽룡은 장흥가와 삼교아가 다시 만나게 되는 원동력이 장흥가와 삼교아 사이의 신의와 깊은 사랑이었음을 독자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장흥가를 위해서 명재판을 해 주었고 그들 부부가 다시 만나서 살 수 있도록 해 주었던 오진사를 위해서는 그가 세 아들을 낳았고 그들이 모두 과거에 합격하였다는 내용을 덧붙이고 있다.
Ⅶ. 중국문학의 미래
중국문학은 (1) 1976-1985 (2) 1985-1989 (3) 1989- 의 세 단계를 거치면서 개성화, 다양화, 개방화 등의 특징적 변모를 보여 주고 있다. 신시기 중국 문학의 이러한 변모는,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신시기 중국 사회의 전반적 변화와 더불어 새롭게 형성된 오늘날 중국인의 사상 감정을, 그에 걸맞은 언어와 문학적 장치를 통해 표현하고자 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즉 중국 문학의 \'현대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시기 중국문학의 현대화에는 아직도 많은 여정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근본적으로 문학의 현대화 자체가 정태적인 것이 아니라 동태적인 것이기도 하지만, 지금 현재로서도 중국 문학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적해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자. (1) 개혁과 개방이라는 말, 특히 사회주의시장경제라는 중국식 사회주의의 실험이라는 말이 대표하듯이 중국 사회는 현재에도 급격한 변화가 진전되고 있고, 따라서 그전에는 미처 경험해보지 못한 수많은 현상들이 출현하고 있는데, 문학이 과연 이를 어떻게 표현해낼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서, 중국인의 생활이 갈수록 넓어지고 깊어지고 복잡해지고 있고, 개인주의화, 감각주의화 경향의 대두 등에서도 나타나듯이 중국인의 사상과 감정이 대단히 유동적인 상황에 있고, 중국인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이 상승되고 그 문화적 욕구 역시 다양해지고 있고, 외국인과의 접촉이나 외국 여행, 위성방송 등을 통한 외국문화의 영향이 날로 다대해지고 있고, …… 등에 대해서 중국 문학가들은 어떻게 이를 형상화할 것이며, 그들의 그러한 노력은 세계문학에서 어떠한 역할과 작용을 할 것인가 하는 점이 주목되는 것이다. (2) 문학 작품의 창작과 그것의 수용을 이어주는 전달자 또는 전달매체의 역할 증대에 대해서 어떻게 적응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환언하자면 오늘날 중국 사회에서 나날이 강화되는 출판, 유통의 상업주의화라든가 하는 등등의 변화에 과연 어떻게 적응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있다. 왜냐하면 전과 달리 이것이 이제는 중국 문학의 성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한 요소가 되었고, 더 나아가서 중국 문학의 발전에 중대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산문 분야의 경우 1980년대 중반 이후 약간의 저조 상황을 보였던 것이라든가 1990년대에 들어와서 성황을 보이고 있는 이면에는, 독자의 호응도를 고려한 출판사, 신문사, 잡지사의 고려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작품의 게재를 결정하는 편집자들의 산문 관념이 일정 정도 개입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3) 갈수록 증대되는 세계문학과의 쌍방향적 상호 작용에 대해 중국 문학가들이 작품의 창작은 물론 그 외의 측면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의 문제가 있다. 예컨대 번역 작업을 통한 외국 문학 작품의 소개를 통해 중국 문학에 세계적 요소를 흡수하고 또 그것을 민족화하는 한편 중국 고유의 요소들을 세계화하는 노력이 더욱 강화되어야 함은 당연하거니와, 이와는 반대로 중국 문학의 적극적인 해외 소개를 통해서 세계문학계로부터 그 성과를 검증 받고 또 세계문학의 진전에 영향을 주는 등의 역할과 더불어 이러한 작업의 과정에서 중국 문학 자체가 세계화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가야 할 것이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또 이러한 노력은 비단 작품의 창작과 번역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다. 문학 이론계 역시 그 동안의 중국적 범위 내에서만 중국 문학을 검토하던 것에서 벗어나서, 중국 문학과 외국 문학을 비교 검토하고, 비판적, 선택적인 종적 계승과 횡적 수용의 원칙과 방법 및 그 대상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탐구를 시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학주 외, 중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백정희·김상원, 중국 현 당대문학의 이해, 한국학술정보(주), 2001
신의 소설창작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왕스징 저, 신영복유세종 역, 노신전, 다섯수레, 1992
중화서국 편, 도연명시문휘평, 대만중화서국, 1974
홍석표, 중국의 근대적 문학의식 형성에 관한 연구 : 호적의 백화문운동과노진사화, 20세기 중국문학의 이해, 청년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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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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