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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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
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
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
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로서의 파악)

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대표적 학자
1. Thomas Hopkins
2. John Goodlad
3. Smith, Stanley, Shores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교육 원리
3. 단점

Ⅵ.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인격주의란
2. G. Budde(1865~1944)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E. Linde(1846~1943)

Ⅶ.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관
2. 특징

Ⅷ. 현대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 교육철학(듀이, 킬패트릭, 파커, 카운츠)
1) 진보주의 교육의 배경
2)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정의
4)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5)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배글리, 데미아쉬케비치, 브리그스)
1) 배경 및 의의
2) 본질주의 교육원리
3)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4)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차이점
5)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3. 항존주의의 교육철학(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
1) 배경 및 의의
2) 교육의 원리
3) 항존주의의 비판
4. 재건주의 교육철학(=문화적 재건주의)
1) 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의 내용
4) 학습방법
5) 교육이념
6) 비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단선형 학제를 확립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
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배글리, 데미아쉬케비치, 브리그스)
1) 배경 및 의의
(1) 아동중심의 진보주의교육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발하였다.
(2) 교육은 인류가 쌓아온 문화적인 전통 중에서 가장 본질적이고, 정수적인 것을 학습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교육
(3) 본질주의교육은 사상적 배경은 전통적 철학인 관념론과 실재론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성립된 것이다.
(4)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일반 공통의 복지증진에 있다.
2) 본질주의 교육원리
(1) 흥미보다는 노력을
(2) 학습자의 자율성 보다는 교사의 통제와 지도를
(3) 개인의 경험보다 민족 문화를
(4) 활동보다는 학과를
(5) 심리적 조직보다 이론적 조직 등을 강조
3)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1) 지나친 자유는 방종이므로 아동의 자유는 한계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통제가 필요
(2) 아동은 사회공동생활에 필요한 훈련을 가져야
(3)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주도성이 인정되어야
(4) 아동의 흥미는 중요하지만 노력도 요구
(5) 교육과정은 인류의 문화재 중 현재생활에 사용될 \'에센스(essence)\'를 뽑아 구성되어야
(6) 교육은 사회적 요구와 관심중심으로 행해져야
4)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차이점
(1) 본질주의는 진보주의의 흥미중심, 아동중심, 현재생활의 중시 등을 지양하고, 사회적 적응보다는 훈련중심, 교사중심, 장래생활의 준비, 학문중심으로 전환한 점
(2) 본질주의교육은 진보주의교육을 전면적으로 부인하는 것이 아니고 약점을 시정하는 개혁적 주장이다.
5)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1) 문화적 보수성이다.
(2) 지적 진보성, 지적 창의성을 저해한다.
(3) 독립심, 비판적 사상, 협동정신 등 참여의식의 결여이다.
(4) 미래 전망과 사회혁신의 자세가 부족하다.
(5) 사회과학의 경시다.
(6) 영원성의 배척이다.
3. 항존주의의 교육철학(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
1) 배경 및 의의
(1) 본질주의가 진보주의를 철저히 비판하지 못한 것에 대한 불만으로 나타났다.
(2) 항존주의 교육철학은 고대 플라톤의 관념론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실재론, 그리고 중세의 토머스 아퀴나스의 토미즘에 그 원천을 둔 사상으로, 고대 중세의 절대가치인 불변하는 진, 선, 미의 제1원리를 발견하는데 관심을 가졌다.
(3) 허친스는 오늘날의 문명은 물질지상주의에 인하여 인간을 파멸로 몰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학숭배, 물질숭배, 사회화의 밀착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진정한 교육은 과거의 사상에 접하여 시공을 초월하는 진리를 알게 하는 일, 항존주의 교육은 영원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옹호하는 것이다.
2) 교육의 원리
(1)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여야 한다.
(2) 교육은 이성을 계발하는 데 집중되어야 한다.
(3) 교육의 의무는 영원한 진리를 밝히는 데 있다.
(4) 교육은 생활의 준비이다.
(5) 학생은 위대한 고전(The great works) 들을 읽어야 한다.
3) 항존주의의 비판
(1) 비민주성
(2) 현실의 경시
(3) 귀족성
(4) 문화의 역행성
4. 재건주의 교육철학(=문화적 재건주의)
1) 배경
(1) 브라멜드에 의하여 제창된 교육으로 미국에서 1960년대 체계화된 교육철학
(2) 재건주의는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교육철학의 비판에서 시작하며, 현대의 문화적 위기를 극복하고, 현사회를 개혁하여, 새로운 사회질서를 수립해야 한다는 것
2) 교육목적
사회적 자아실현 즉, 개인과 사회 양자의 요구를 최대한으로 만족시키는 것
3) 교육의 내용
목표중심의 일반교육으로 고전중심에서 벗어나 지역사회활동, 집단역할, 기술문명에 대응하는 방법 등
4) 학습방법
교육에 있어서 특히, 교사의 설득을 중시하고, 교실과 지역사회에서 정확한 의사소통과 집단역할 등을 중시
5) 교육이념
(1) 교육의 사회개혁성이다.
(2) 민주적 복지사회의 구현이다.
(3) 교사의 사상적 무장과 설득력의 강화이다.
(4) 교육의 방법과 목표는 행동과학적 연구에 의하여 혁신되어야 한다.
(5) 아동, 학교, 교육은 크게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하여 터 잡아야 한다.
6) 비판
(1) 미래사회를 어떤 가치관에 기초해서 세울 것인가에 대한 논증이 결여되어 있음.
(2) 행동과학을 유일한 방법으로 여기는 즉, 지나치게 맹신하는 데서 오는 한계성d다.
(3) 민주방식에 대한 지나친 기대이다.
※ 문화연속체상의 비교 : 항존주의는 과거, 진보주의는 현재, 본질주의는 과거, 현재의 중간위치, 재건주의는 미래를 지향하고 있다.
Ⅸ. 결론 및 제언
새로운 시대, 즉 과학 기술사회가 몰고 온, 그리고 몰고 올 업적과 함께 인간의 본연적인 자유의 획득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짊어진 이 시대에 인류는 새로운 교육철학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렇다면 미래교육에 적합한 교육철학은 어떤 것이어야 하는가? 불행히도 현재로서는 어느 것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규범적인 의미에서 교육은 앞으로 결정해야 할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이 무엇인지 시급히 묻고 있다. 그것은 우선 약 일곱 가지의 교육철학의 평가기준에 부합하는 것이어야 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러한 교육철학의 체계를 모색, 수립할 수 있다면, 미래의 사회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물리적, 정신적 환경에서 그 나름의 가치를 충분히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간과 할 수 없는 것은 앞으로 수립되어야 할 교육철학이 지금까지 교육에 영향을 주었던 다양한 교육철학의 사조가운데서 단지 이것저것 장점만을 끌어다 모은 것이 아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고, 지적 정직성도 크게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독창성이 결여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정환 외 : 교육철학, 박영사, 1998
김정환 저 : 교육철학, 전영사, 1980
김경식 : 교육사·철학신론, 교육과학사, 2001
엄태동 : 교육적 인식론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이돈희 : 교육철학개론, 교육과학사, 1999
주영흠 :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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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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