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성격과 내용,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수업원리와 내용선정원칙,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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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성격과 내용,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수업원리와 내용선정원칙,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개선 방향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내용

Ⅳ.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수업원리
1. 덕과 학습 지도의 기본 목적은 도덕적 문제의 ‘합리적 이해’에 있다
2. 학생들의 판단 능력이 존중되어야 한다
3. 도덕과 학습 지도에 있어서 교사는 ‘도덕적 판단의 중립자’ 이면서 ‘방법상의 권위자’이어야 한다
4. 학생들 상호간의 의견 차이는 허용 가능한 범위 내에서 존중되어야 한다
5. 도덕과 학습 지도는 교과의 목표 상 도덕적 사고력과 가치 판단력을 신장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고 수업을 전개해야 한다
6. 도덕과 학습 지도는 방법상 논의식 수업이 되어야 한다

Ⅴ.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내용선정원칙

Ⅵ.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1차시 : 인지적 측면 중심의 수업
2. 2차시 : 정의적 측면 중심의 수업
3. 3차시 : 행동적 측면 중심의 수업

Ⅶ. 초등학교도덕과(초등도덕교육)의 개선 방향
1. 교사의 창의적이고 열성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2. 초등학교 아동들의 심리나 발달 상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권위, 압력 등에 의해 이를 받아들이고 실천하기보다는 점차 그러한 도덕적 가치나 규범이 뜻하는 바와 필요한 근거가 무엇인지를 깨달아 합리적인 신념 위에서 이를 선택하고 그 기초 위에서 행위 하려는 쪽으로 발전해 간다. 그러나 아동들은 아무리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적다고 해도 그들 나름대로의 수준에서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여 행동을 하는 자율적인 존재이다. 도덕성 발달과 인격 형성에 관한 영역이론(Domain theory)의 대표적 학자인 Larry Nucci 교수에 따르면, 나이가 어리고, 경험이 풍부하지 못한 유치원 아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라 할지라도 초보적인 수준이지만 도덕의 문제에 대해 의식하고 있고, 판단하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들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교육적 실천에서 중요한 것은 이들이 충분하게 도덕적 문제에 대해 탐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그들의 수준에서 발생하는 실질적 문제사태를 활용하여 토론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L.Nucci, 2001).
<아동의 도덕적 지능>이라는 책을 쓴 콜즈(Robert Coles) 교수도 아이들은 성인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살피는 ‘목격자’라고 규정하고(R. Coles, 1997:16), 따라서 아이들은 성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를 잘 살피고 그에 따라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결합하여 최종적으로 행동하게 된다고 말한다. 콜즈 박사는 학부모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 시기의 이들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는데 매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콜즈 박사는 인간이 일생에서 가족과 주변 환경으로부터 가장 많은 것을 얻는 때가 바로 초등학교 시절이하고 말하고, 이 시기에 아이들의 도덕성은 점차 강화되어 가며, 아이들은 세상의 여러 가지 이치 즉, 세상일이 ‘왜’ 그리고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신들이 ‘왜’ 그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고 말한다. 한마디로 이 시기는 아동의 양심이 형성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인 것이다.
초등학교 아이들은 학교라는 장소에서 최초로 각 교과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가능성의 세계를 배우고 경험하며, 또래들과 함께 학습과 경험을 공유한다. 또한 이 시기의 아이들은 많은 상상을 하고 용기를 갖고 세상을 탐색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신비의 시기이다. 활기찬 탐색이 이루어지는 열망의 시기이며, 아이들이 사물을 이해하고 파악하며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하려고 노력할 때 부모와 교사가 옆에서 열심히 도와주어야 하는 시기이다. 또한 이때 도덕적 상상력이 성장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아이들은 열성적이고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생활을 경험하는 상상을 하기도 한다(위의 책, 139-140).
학교란 아이가 처음으로 가정 밖의 공동사회에 시민으로서 참여하며, 지식을 획득하고 책임을 맡게 되는 장이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아동은 취학 전 아동보다 더 의식적으로 세상을 볼 줄 알며, 자신들의 궁금증을 말로 표현하거나 조용히 생각할 줄도 안다. 그리고 선량하게 되려고 노력한다. 그러나 아직은 선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아 무엇이 선이고 어떻게 생활 속에서 표현되는가에 대해 질문한다. 초등학교 교실에서는 토론하기, 고려하기,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옳고 그름을 단순하게 기계적으로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의 복잡성, 애매성, 모순, 변화 등에 대한 반성적 고찰을 한다.
“도덕성 발달은 어른에게서 아동에게로만 전이되는 일방적 관계가 아니라 아동도 어른들에게 많은 점을 가르쳐 준다”는 점에서 쌍방적이다. 따라서 어른과 아동의 민주적 인간관계에 기초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때 도덕성 발달과 인격형성이 보다 잘 진행되게 된다. 아동들은 먼저 어떤 것에 대한 앎(지식)을 통해서 행동을 잘 할 수도 있지만, 먼저 경험(체험)을 통해서 확고한 신념이나 지식으로 정립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체험의 기회가 다양하게 주어져야 한다.
Ⅷ. 결론
지금까지 우리의 교육은 입시를 대비한 교육이 주를 이루었고,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지식전달’에 치중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교사들은 가능하면 많은 내용의 지식을, 가능하면 짧은 시간에, 가능하면 잊어버리지 않도록 전달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그 결과 과중한 학습부담, 교사중심의 수업, 전국 어디에서나 표준화된 획일적인 수업, 이기적 경쟁위주의 수업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이와 같은 교육은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교육보다는 상대방을 누르고 짓밟아야 자신이 살 수 있다는 것을 심어주는 비인간적인 교육이 되어버렸다.
그러나 21세기 세계화 시대는 이웃과 더불어 살 수 있는 인간을 필요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함께 살아가야 한다는 마음을 심어줄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다양한 학습활동을 통해서 서로가 서로에게 가르쳐주고 배움으로써 상대방을 이해하게 되고, 결국은 공동체 의식을 갖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좋은 수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식 몇 개 혹은 빨리 가르친다고 해서 좋은 수업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정보가 쓸모없게 되어버리는 기간이 점점 빨라지고 있으며, 인간이 전혀 생각해 보지 못했던 지식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수없이 탄생한다. 따라서 지식을 가르치는 교육은 21세기에는 통용될 수 없으며, 이제는 기존의 지식을 자신들의 경험에 비추어 새롭게 창조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지식의 창조는 개인이 혼자 책과 씨름하여 이루어지는 경우보다는 동료친구들과의 경험의 교환, 사고의 교환, 정보의 교환에 의해 촉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교육부, 도덕과 교육과정, 서울 : 교육부, 1997
2. 부산광역시 북부교육청, 도덕과 7차교육과정 연수자료, 2001
3. 서강식, 초등 도덕과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양서원, 2001
4. 임용경 외 3인,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2
5. 이택휘·유병열,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6.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서울 : 백의,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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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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