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도덕(도덕과)교육의 필요성
Ⅲ. 도덕(도덕과)교육의 변수
Ⅳ. 도덕(도덕과)교육의 감성지능개발
Ⅴ.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
Ⅵ. 도덕(도덕과)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Ⅶ. 도덕(도덕과)교육의 동향
1. 덕(德)의 윤리와 덕목론적 접근
2. 인격 교육
3. 배려의 도덕 교육
4. 도덕 지능(moral intelligence)
Ⅷ. 도덕(도덕과)교육의 모형
1. 첫째 요소 : 도덕적 감수성
2. 둘째 요소 : 도덕적 동기
3. 셋째 요소 : 도덕 판단
4. 넷째 요소 : 도덕 행동의 실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Ⅱ. 도덕(도덕과)교육의 필요성
Ⅲ. 도덕(도덕과)교육의 변수
Ⅳ. 도덕(도덕과)교육의 감성지능개발
Ⅴ. 도덕(도덕과)교육과 종교
Ⅵ. 도덕(도덕과)교육과 포스트모더니즘
Ⅶ. 도덕(도덕과)교육의 동향
1. 덕(德)의 윤리와 덕목론적 접근
2. 인격 교육
3. 배려의 도덕 교육
4. 도덕 지능(moral intelligence)
Ⅷ. 도덕(도덕과)교육의 모형
1. 첫째 요소 : 도덕적 감수성
2. 둘째 요소 : 도덕적 동기
3. 셋째 요소 : 도덕 판단
4. 넷째 요소 : 도덕 행동의 실천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 있지만 어떤 사람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이는 육교 위의 가난한 장님 악사를 지나치면서 느끼는 감정이 제각기 다른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를 도덕적 민감성(moral sensitivity)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이 민감성이 높은 사람일수록 주어진 사태에서의 도덕적 이유나 명분을 더 잘 찾아내고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2. 둘째 요소 : 도덕적 동기
도덕적 동기는 인간이 시행할 모든 다른 가치와 의도들 중에서 도덕적 가치에 우선권을 부여한다는 점을 암시한다. 즉, 도덕적 가치와 대립되는 다른 가치와의 비교·경쟁 차원이다. 아무리 도덕적 가치가 옳다고 하여도 이 가치는 다른 가치들, 예컨대 경제적 가치 등과 맞서게 될 경우에 도덕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와 비교된다. 어떤 사람은 경제적 가치를 도덕적 가치에 우선 시키기도 하지만, 어떤 이는 도덕적 가치를 더 우선시키기도 한다.
3. 셋째 요소 : 도덕 판단
모든 도덕적 사태는 사람에 의해서 해석되기 마련이다. 그 해석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인 수가 있다. Kohlberg는 이 해석의 방식은 크게 세 가지 수준(level)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수준은 각기 또 2개씩의 단계(phase)를 가지고 있어서 총 6단계가 있다고 본다. 동일한 도덕적 사태를 어떤 사람은 1단계 식의 해석을 하고 어떤 사람은 4단계 식의 해석을 한다는 것이다. 인지 발달론에서 말하는 도덕 판단(moral judgment)은 바로 이 세 번째 요소에 해당된다.
4. 넷째 요소 : 도덕 행동의 실천
도덕 행동의 실천 여부는 자아 강도와 선택된 행동을 수행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적, 심리적 기술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어느 행동이 옳다고 결론을 내려놓고도, 그 행동의 실천에는 주저하고 망설이는 사람이 있다. 이른바 결단력 또는 과단성의 차원이다. 한번 마음먹은 행동은 다소 부끄럽거나 비난이 있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혹은 그 반대의 사람이 있다. 육교 위에서 거지에게 돈을 주기로 마음먹고서도 정작 그렇게 하자니까 남이 뭐라고 할까봐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도 꽤 있다.
결과로서의 도덕적 행동은 이상에 든 네 가지 요인들의 복합적 산물이다. 분석적으로 보면 한 삶의 도덕적 행동의 실현 여부는 이 네 요소를 올바로 측정해 냄으로써 예언이 가능하다. 아울러 한 사람이 도덕적 행동을 하지 않을 때 그 이유는 이 네 가지 요소 중의 어느 하나에로 귀인 시켜 볼 수 있다. 동기나 감수성 부족으로 도덕 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실천력이 약해 안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다. 도덕 행동이 실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동일할지 몰라도 그 내부적인 심리적 과정은 매우 다르다. 전자의 경우에는 도덕적 사태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고, 후자인 경우에는 결단력과 같은 도덕 행동의 실천을 방해하는 다른 심리적 방해 요소를 제거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Ⅸ. 결론 및 제언
도덕 교육의 동향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자율론적 접근의 퇴조와 새로운 접근에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율성 추구라는 근본이념을 바탕으로 삼고, 도덕적 원리를 기초로 한 엄밀한 도덕적 추론 능력의 개발이라는데 일차적인 관심을 두었던 도덕 교육의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 이론의 체계화와 정설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다시 말하여,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의 문제를 좀더 이론화, 체계화하고 지배적인 논의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이 점에 대한 콜버그의 기여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러나 최근 콜버그를 위시한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새로운 접근이 모색되면서 도덕 교육 연구 및 그것의 실제적인 함의가 종래와는 다르게 다타나고 있다.
덕목론적 접근, 인격 교육, 도덕 지능 등 앞에서 살펴본 도덕 교육 연구의 새로운 동향에서 공통적인 측면을 찾는다면, 종래에 자율론적 접근에서 강조했던 보편적인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회 속에서 추구되어 온 도덕적 덕목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도덕적인 추론 능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도덕의 문제를 이론화, 전문화하려 했던 종래의 입장과는 반대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도덕적인 사람 곧, 바람직한 덕목과 인격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등을 부각시키고, 도덕 교육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데에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 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우리나라 도덕 교육의 문제와 관련지어 보면, 덕목 교육의 전통을 견지해온 우리의 도덕과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흐름이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점차 우리의 학교교육에서 실현되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덕 혹은 인격에 관심을 둔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은 종래의 인지적 입장을 확장하여 도덕 교육의 영역이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까지 확대될 것을 요청하고, 그런 만큼 다양한 접근 방법과 자료들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또한 최근 교육의 이념으로서 점차 그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도덕 교육에도 중요한 시사를 제시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언뜻 보기에, 도덕이나 가치를 해체하고 부정하려는 시도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근본적으로 자유롭고, 민주적인 발상들은 새로운 모습의 도덕 교육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아직, 말 그대로 이론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고, 실제에 구체적인 뿌리를 내리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참고문헌
ⅰ. 리코나, 박장호·추병완 옮김(1997), 인격 교육론, 서울: 백의
ⅱ. 이석호 외역(1994), 도덕·가치 교육의 교수 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ⅲ. 이동석(1996),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호
ⅳ. 임용경 외(1994),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ⅴ. 옥광석(1996),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 교육, 대전광역시교원연수원 연수 교재
ⅵ. 정대현, 감성의 철학, 민음사
2. 둘째 요소 : 도덕적 동기
도덕적 동기는 인간이 시행할 모든 다른 가치와 의도들 중에서 도덕적 가치에 우선권을 부여한다는 점을 암시한다. 즉, 도덕적 가치와 대립되는 다른 가치와의 비교·경쟁 차원이다. 아무리 도덕적 가치가 옳다고 하여도 이 가치는 다른 가치들, 예컨대 경제적 가치 등과 맞서게 될 경우에 도덕적 가치는 경제적 가치와 비교된다. 어떤 사람은 경제적 가치를 도덕적 가치에 우선 시키기도 하지만, 어떤 이는 도덕적 가치를 더 우선시키기도 한다.
3. 셋째 요소 : 도덕 판단
모든 도덕적 사태는 사람에 의해서 해석되기 마련이다. 그 해석은 사람에 따라 천차만별인 수가 있다. Kohlberg는 이 해석의 방식은 크게 세 가지 수준(level)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수준은 각기 또 2개씩의 단계(phase)를 가지고 있어서 총 6단계가 있다고 본다. 동일한 도덕적 사태를 어떤 사람은 1단계 식의 해석을 하고 어떤 사람은 4단계 식의 해석을 한다는 것이다. 인지 발달론에서 말하는 도덕 판단(moral judgment)은 바로 이 세 번째 요소에 해당된다.
4. 넷째 요소 : 도덕 행동의 실천
도덕 행동의 실천 여부는 자아 강도와 선택된 행동을 수행시키는 데 필요한 사회적, 심리적 기술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어느 행동이 옳다고 결론을 내려놓고도, 그 행동의 실천에는 주저하고 망설이는 사람이 있다. 이른바 결단력 또는 과단성의 차원이다. 한번 마음먹은 행동은 다소 부끄럽거나 비난이 있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혹은 그 반대의 사람이 있다. 육교 위에서 거지에게 돈을 주기로 마음먹고서도 정작 그렇게 하자니까 남이 뭐라고 할까봐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사람도 꽤 있다.
결과로서의 도덕적 행동은 이상에 든 네 가지 요인들의 복합적 산물이다. 분석적으로 보면 한 삶의 도덕적 행동의 실현 여부는 이 네 요소를 올바로 측정해 냄으로써 예언이 가능하다. 아울러 한 사람이 도덕적 행동을 하지 않을 때 그 이유는 이 네 가지 요소 중의 어느 하나에로 귀인 시켜 볼 수 있다. 동기나 감수성 부족으로 도덕 행동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실천력이 약해 안 나타났을 가능성도 있다. 도덕 행동이 실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는 동일할지 몰라도 그 내부적인 심리적 과정은 매우 다르다. 전자의 경우에는 도덕적 사태에 대한 민감성을 증진시키는 노력이 필요하고, 후자인 경우에는 결단력과 같은 도덕 행동의 실천을 방해하는 다른 심리적 방해 요소를 제거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Ⅸ. 결론 및 제언
도덕 교육의 동향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자율론적 접근의 퇴조와 새로운 접근에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자율성 추구라는 근본이념을 바탕으로 삼고, 도덕적 원리를 기초로 한 엄밀한 도덕적 추론 능력의 개발이라는데 일차적인 관심을 두었던 도덕 교육의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 이론의 체계화와 정설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다시 말하여, 자율론적 접근은 도덕 교육의 문제를 좀더 이론화, 체계화하고 지배적인 논의를 형성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었고, 특히, 이 점에 대한 콜버그의 기여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 그러나 최근 콜버그를 위시한 자율론적 접근이 퇴조하고, 새로운 접근이 모색되면서 도덕 교육 연구 및 그것의 실제적인 함의가 종래와는 다르게 다타나고 있다.
덕목론적 접근, 인격 교육, 도덕 지능 등 앞에서 살펴본 도덕 교육 연구의 새로운 동향에서 공통적인 측면을 찾는다면, 종래에 자율론적 접근에서 강조했던 보편적인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가 아니라, 구체적인 사회 속에서 추구되어 온 도덕적 덕목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도덕적인 추론 능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추세는 도덕의 문제를 이론화, 전문화하려 했던 종래의 입장과는 반대로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도덕적인 사람 곧, 바람직한 덕목과 인격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등을 부각시키고, 도덕 교육은 도덕적인 행동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데에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도덕 교육의 새로운 접근을 우리나라 도덕 교육의 문제와 관련지어 보면, 덕목 교육의 전통을 견지해온 우리의 도덕과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흐름이라도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에 반영되어 점차 우리의 학교교육에서 실현되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덕 혹은 인격에 관심을 둔 새로운 도덕 교육의 접근은 종래의 인지적 입장을 확장하여 도덕 교육의 영역이 정의적, 행동적 영역에까지 확대될 것을 요청하고, 그런 만큼 다양한 접근 방법과 자료들이 새롭게 개발되고 있다.
또한 최근 교육의 이념으로서 점차 그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도덕 교육에도 중요한 시사를 제시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언뜻 보기에, 도덕이나 가치를 해체하고 부정하려는 시도로 이해되기도 하지만, 그것이 담고 있는 근본적으로 자유롭고, 민주적인 발상들은 새로운 모습의 도덕 교육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논의들은 아직, 말 그대로 이론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고, 실제에 구체적인 뿌리를 내리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다.
참고문헌
ⅰ. 리코나, 박장호·추병완 옮김(1997), 인격 교육론, 서울: 백의
ⅱ. 이석호 외역(1994), 도덕·가치 교육의 교수 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ⅲ. 이동석(1996),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호
ⅳ. 임용경 외(1994), 도덕교육론, 서울 보경문화사
ⅴ. 옥광석(1996), 가치명료화로서의 도덕 교육, 대전광역시교원연수원 연수 교재
ⅵ. 정대현, 감성의 철학, 민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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