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의미와 이론적 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기본원칙,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시간배당과 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개선과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의미와 이론적 배경,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기본원칙,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시간배당과 수행평가,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 개선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의미

Ⅲ.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자기주도적 학습
2. 열린교육
3. 구성주의와 협동학습

Ⅳ.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기본원칙

Ⅴ.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시간배당

Ⅵ.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교과서편찬
1. 내용 선정
2. 내용 조직
3. 내용 서술
4. 화보의 구성 및 편집

Ⅶ.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수행평가
1. 사회과 수행평가의 의의
1) 문제해결과 탐구의 내실화에 희망을 걸게 해 준다
2) 수행평가는 사회과에 대한 흥미, 관심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3) 사회과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의 통합을 촉구하게 될 것이다
4) 수행평가는 사회과에서 창의성 계발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2. 사회과 수행평가의 방법
1) 관찰과 면접
2) 조사보고서
3) 작품 분석
4) 포트폴리오

Ⅷ.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찾을 수 있다.
2. 사회과 수행평가의 방법
1) 관찰과 면접
관찰은 평상시 학생의 행동을 보고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한 방법이라면 면접은 평가시간을 따로 설정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주로 구두문답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지식 영역 중 높은 사고력과 기능 영역, 가치태도 영역이 관찰 평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토의나 문제해결 과정을 관찰하여 아동의 비판적창의적 사고, 의사소통 및 참여기능과 내면화된 가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관찰은 계획을 세워 실시하고 체크리스트를 활용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면접은 특별한 절차를 따르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하여 학생이 알고 있거나 생각하고 있는 내용 또는 가치를 끄집어내도록 하는 방식이 바람직하다.
2) 조사보고서
사회과에서는 수업의 여러 장면에서 보고서 작성이 요구된다. 현장 학습의 결과 보고서, 특정 주제에 대한 탐구 보고서, 비교적 장기간을 요하는 프로젝트 등의 과제가 주어진다. 보고서의 내용 평가를 통해 아동의 학습 기능과 관점, 가치 등을 평가할 수 있다. 보고서가 소집단의 공동작업에 의해 이루어질 경우에는 아동들의 협동 정도도 평가 요소로 채택된다.
3) 작품 분석
사회과에서 부과되는 그림, 글짓기, 만들기 등의 창작활동은 아동이 사회과를 통해 무엇을 배우고 생각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유용한 평가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아동들은 작품을 만드는 동안에는 바른 답을 찾아야 하는 심리적 부담을 거의 느끼지 않는 장점이 있다. 수행평가의 대상이 되는 작품에는 그림 이외에도 창의적 글쓰기, 지도연표 만들기, 벽신문 만들기, 모형 및 디오라마 만들기 등을 들 수 있다.
4)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는 자신이 만든 작품을 지속적으로 모아 둔 작품집을 이용한 평가 방법이다. 자신이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기 자신의 변화과정을 알 수 있고 자신의 장점이나 약점, 장래 가능성 등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고 교사들은 학생의 과거와 현재의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한 조언을 쉽게 할 수 있다. 사회과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위한 작품 모음 사례로는 각종 보고서, 독후감 지도, 개념지도 등의 학습활동자료를 들 수 있다. 이들 자료들이 포트폴리오 평가의 도구가 되려면 아동이 평가의 목표를 스스로 인식하면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모으고 아동의 반성적 진술과 교사의 조언이 포함되어야 한다.
Ⅷ. 사회과 수준별수업(학습,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사회과에서는 사회 현상에 대한 종합적인 인식을 위해 통합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강조되며 이를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가 제공되어야 한다. 시도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은 교과용 도서 이외의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에 제공하되, 단위 학교에 별도의 학년별 심화 교재나 보충교재를 개발해 주어 현장 교사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 교사들은 시도 교육청, 지역 교육청에서 제공한 심화보충 학습 자료를 참고로 하여 당해 학교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이때, 교육과정 상의 각 영역 혹은 단원별로 제시하고 있는 심화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란에 제시한 보충 및 심화 지도의 방안 및 교육청과 학교의 교수학습 자료 개발 방향을 참고하여 개발한다. 심화 과정 학생과 보충 과정을 학습하게 되는 학생들을 어떻게 조화롭게 가르칠 것인가의 교수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지도, 도표, 영화, 슬라이드, 통계, 연표, 연감, 신문, 방송, 사진, 기록물, 유물, 여행기, 탐험기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며, 정보화 사회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 처리 기능과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 신문 활용 교육(NIE), 컴퓨터 보조 학습 프로그램(CAI)과 인터넷 활용 교육(IIE)을 적극 활용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하도록 한다. 또, 학습자의 민주 시민적 자질 함양과 지역 사회 참여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방안으로 각종 사회 문제에 관한 시사 자료와 지역 사회 자료를 교재화하여 지도하여야 한다.
이같은 교수학습 방법을 통해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사회과에서 요구하는 비판적창의적 사고 능력, 문제 해결력, 의사 결정 능력 등의 시민적 자질을 기르기 위해서는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해 나가는 심도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이를 위한 새로운 수업의 시도를 가능케 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제시된 학습량의 적정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Ⅸ. 결론
개별화된 교수학습 자료는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높이고 탐구심을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인 학습 의욕을 증대시켜 준다. 수업의 질은 교사의 변인과 학생의 학습 기초 기능 등 여러 변인에 의해 좌우되나, 이중에서도 수업 중에 투입되는 자료에 의해 학생과 교사 사이에 수업 목표를 향한 상호 작용이 활발하고 유익하게 일어나도록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을 통한 사회과 교육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은 학습자의 개념 상태나 흥미,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학습 내용을 제공하여 학습자 자신이 탐구하고 발견해 가는 학습 활동을 촉진함으로써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을 이끌어 내려는 것이다. 또한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는 학습 활동을 함으로써 사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게 된다. 결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여 학습자 개인의 학습 능력 수준과 요구에 맞는 적절한 수준별 교수학습이 전개되고 그에 따른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가 개발 활용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일기·최용규 외(1997), 제7차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개정연구위원회
울산광역시 교육청(2000), 중학교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정병기(1998), 초등사회과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출판사
조도근(1996),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개발 방안 연구, 사회와 교육
한면희(2001), 새로운 패러다임에 기초한 사회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세미나 자료집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6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