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능력][의사소통능력 이론][언어능력][의사소통능력 적용]의사소통능력의 개념, 의사소통능력의 이론, 의사소통능력의 구성,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의사소통능력과 언어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적용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의사소통능력][의사소통능력 이론][언어능력][의사소통능력 적용]의사소통능력의 개념, 의사소통능력의 이론, 의사소통능력의 구성,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의사소통능력과 언어능력, 의사소통능력의 적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Ⅱ. 의사소통능력의 이론
1. Chomsky의 이론
2. Hymes의 이론

Ⅲ. 의사소통능력의 구성

Ⅳ. 의사소통능력의 발달
1. 초보적 의사소통 행동단계(primitive comminicative behaviors: 0~3개월)
2. 목표지향적인 의사소통 행동 단계(perlocutionary communicative behaviors: 4~7개월)
3. 도구적인 전환기 행동 단계(traditional/instrumental behaviors: 8~11개월)
4. 언어이전의 의도적 의사소통 행동 단계(illocutionary communicative behaviors: 11~14개월)
1) 정상 아동
2) 언어이전기적 의사소통 행위(prelinguistic communicative acts)
3) 10~18개월 정도에 나타나는 의사소통 행위

Ⅴ. 의사소통능력과 언어능력

Ⅵ. 의사소통능력의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소통 행위.
- 개인적 기능(personal function)
자신의 존재를 알리고자 하는 의사소통 행위.
- 발견적 기능(heuristic function)
환경을 탐구하고 정리하려는 의사소통 행위
- 가상적 기능(imaginative function)
가상적인 상황을 만드는 의사소통 행위.(Halliday, 1975).
Ⅴ. 의사소통능력과 언어능력
언어능력(Linguistic Competence)이란 Chomsky가 사용한 능력(Competence)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다. 변형 생성 언어 이론에서는 언어능력과 언어 수행(Performance)을 구분하고 언어 능력은 언어 규칙에 대한 지식을 의미하고 언어 수행이란 언어 능력이 실제행동에 반영되는 것이라고 하였다. 물론 Chomsky의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의 구분은 언어학을 위한 이론적ㆍ방법론적 필요성에 의한 것이며, Chomsky 자신도 언어 능력이 언어수행에 반영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개입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Chomsky의 제한된 언어 능력에 대하여 많은 학자들이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Hymes(1972)는 Chomsky의 언어 능력과 언어 수행 이론이 사회 문화적 측면은 전혀 고려에넣지 않고 있다고 반박하였고, Jakobovits(1970)도 사회적인 언어 사용 규칙에 맞게 언어 형식을 선택하는 능력이 언어 능력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했고, 또 Campbell과 Wales(1970)는 Chomsky의 언어 능력은 중요한 부분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즉, 문법적으로는 맞지 않아도 그 상황이나 장면에 맞게 언어를 사용하고 이해해야 하는 중요한 능력을 포함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언어 사용의 규칙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이 규칙을 무시한 문법 규칙은 무용지물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언어 능력에는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결국 사회 문화적인 특성을 배제한 보편적인 문법 규칙을 이해하는 제한된 언어 능력의 개념으로는 언어를 의사 소통을 위한 수단이라고 설명할 수는 없을 것이다.
Ⅵ. 의사소통능력의 적용
Canal 과 Swain은 외국어 교육에 의사 소통 능력은 교수 요목 설계, 교수법, 교사훈련, 교재편찬 분야의 네 가지 면에 적용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첫째, 교수요목설계에 있어서는 언어능력뿐 아니라 사회언어적 능력 및 담화능력도 기를 수 있도록 언어의 여러 의미와 기능도 포함되어야 하는 것이다. 언어의 기능을 중심으로 만든 교수요목에서는 문법구조를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쉽지는 않으나 문법구조의 복잡성, 일반성, 명확성 등에 따라서 순서를 정하고 생활과 관련되는 의미와 기능을 나타낼 수 있도록 언어형식을 선택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한편 유럽의 Van Ek(1976)은 주제의미기능을 중심으로 하고 언어 표현까지 제시하였다. 물론 의미와 기능에 기반을 두는 방법이 문법에 기반을 두는 방법보다 동기를 높일 수가 있으며 의사 교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교수 방법에 관해서는 교실 수업이 학습자가 경험할 실생활에서의 전달 활동을 반영해야 한다는 점이다. 즉 사회적인 상호 의사 교환 활동, 말의 창의성, 의도와 정확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점을 고려에넣은 활동이 구체적으로 Rivers(1972, 1973), Paulston /Bruder(1976), Savignon(1972), Candlin(1978) 등에 의하여 제시되고 있다.
셋째, 교실 수업에서 전달 능력 배양을 위한 방법이 적용되려면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의 외국어 구사력이 우수해야 하고 능률적으로 학습자를 이끌어 나가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즉 학습자로 하여금 의사 전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배운 언어 자료를 사용하여 자발적으로 자기의 생각을 표현토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훈련이 매우 중요하며 그들의 외국어로서의 의사 전달 능력을 향상시키고 교수 방법론에 관한 지식을 얻게 하고 실제로 실습을 하는 훈련이 필수적이다. 이와 같은 훈련 없이는 의사 전달 능력의 배양을 어느 정도까지라도 성공적으로 할 수 없을 것이다.
넷째는 교재 편찬에 관한 점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재는 일부를 제외하고는 언어의 의미나 기능보다 문법 중심으로 편찬되고 4기능 훈련을 고루 하기 어렵게 되어있다. 이것은 교수요목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교수요목이 의미와 기능을 중심으로 설계된다면 교재도 자동적으로 이에 입각하여 편찬될 것이다. 그러나 의미기능언어형식 등이 포함된 이상적인 교수 요목설계와 이를 반영한 교재 편찬을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최근 의사 전달 면을 강조하는 ‘의사 전달’을 위한 교수 방법론이 대두되고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 이유로서는 과거의 교수요목이나 교재가 의사 전달 능력보다 언어 구조의 분석에 주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실제로 자신의 의사를 외국어로 전달하고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의사 전달 능력 개발이 외국어 교육의 주된 목표로서 인식되어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진 것이다. 언어 능력은 전달 능력의 부분을 이루고 있으나 언어 능력을 주로 기른다면 전달 능력의 많은 부분을 놓치게 되고, 반대로 전달 능력을 기르면 언어 능력의거의 대부분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실 수업에서 의사 전달 활동이나 연습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부 / 경상북도 교육청,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수업 모형 및 교실영어, 2000
박승현 / 문화적, 비언어적 요인들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석사, 2002
정선미 /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영어교육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조은혜 /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을 이용한 교실수업 연구, 부산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한국교육개발원 / 의사 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법 개선 연구,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9
황순희 / 비언어적 의사 소통에 관한 연구 1, 기호학연구 Vol.3 No.1, 1997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0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374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