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이원론과 심신이원론
Ⅱ. 이원론과 철학사상가
1. 플라톤
2. 데카르트(1596-1650)
Ⅲ. 흥부전에 나타난 이원론적 세계
1. 현실계
1) 흥부, 놀부의 성격
2) 선악의 동기, 결과
2. 초현실계
1) 제비의 의미
2) 박의 의미
Ⅳ. 이원론적 성서 해석속의 여성
참고문헌
Ⅱ. 이원론과 철학사상가
1. 플라톤
2. 데카르트(1596-1650)
Ⅲ. 흥부전에 나타난 이원론적 세계
1. 현실계
1) 흥부, 놀부의 성격
2) 선악의 동기, 결과
2. 초현실계
1) 제비의 의미
2) 박의 의미
Ⅳ. 이원론적 성서 해석속의 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 결국 아내들이 수건을 쓰는 것은 하나님의 임재 속에서 하나님이 정해 주신 질서를 순종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표시가 된다. 여기서 하나님이 정해 주신 질서란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는 것이다. 수건의 의미는 하나님의 도구로 여인이 비록 사용되고 있을 찌라도 항상 부부의 질서 내지는 남편의 권위에 순종하는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이는 표시의 의미가 짙다고 하겠다. 최근의 학자들은 이 본문을 전후의 문맥에 잘 들어맞지 않기 때문에 후대의 삽입 문으로 간주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것은 본문을 교회의 질서에 관계된 일반적 내용으로만 보려는 데서 기인한 것이지 사실 예언 계시의 말씀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데서 야기되는 특정한 문제와 관련지어 보면 타당한 위치에 있다고 여겨진다. 고전 14장 전체는 고린도 회중이 빠져든 혼란의 문제를 다루는데 그들이 겪은 혼란은 주로 방언의 은사를 무질서하게 사용하는데서 생겨났다. 바울은 공동체의 덕을 세우는 관점에서 방언 보다 예언이 더 유익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고린도인들에게 예언할 것을 권면하며 그들에게 예언을 질서정연 하게 하는 방향과 지침들을 제시한다. 29절에서는 예언의 은사들을 사용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들을 설명하고 있고 30~33절은 예언자들이 마땅히 취해야 할 태도를 다루고 있다. 이것이 34~35절 이전 문맥의 요지라면 우리는 본문의 위치가 결코 후대의 삽입 문으로 보기 어렵다는 결론에 쉽게 이르게 되며 오히려 바울의 계속되는 질서의 문제의 연장선에서 이해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헐리는 이들이 교회의 일반적인 여성들을 가리킨다고 해석한다. 그래서 바울이 여인들에게 하는 권면은 예언을 토론하고 평가하는 남자들의 권위 문제에 끼어드는 행위를 주의 시키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고전 7장에서 공동체의 모든 여자들이 결혼 하지는 않았고 또 그들의 배우자들이 모두 그리스도인은 아니었음을 분명하게 밝히기 때문이다. 그러한 여자들은 집에 가서 남편에게 물을 수가 없었다. 또한 여자들이 집에 가서 예언의 내용에 대해 물어야 할 대상이 있다면 그것은 ‘남편들’ 이라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다. 그렇다면 여자들에게 잠잠 하라는 바울의 권면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상황에 적용 되는 의미는 아니라고 여겨진다. 우리가 이미 살펴보았지만 초대 교회 내에서 여성들이 말씀을 전도하고 가르치는 일에 참여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 본문을 여성들에게 권면하는 일반적인 상황을 묘사한다면 그것은 바울이 11장 5절에서 여자들의 기도와 예언의 말씀을 인정한 사실과 모순이 되는 것이다. 바울의 일관된 입장은 분명 여자들에게 계시의 말씀이 주어졌을 때 결코 침묵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들에게 예언의 능력이 주어졌을 때에 그들은 공중 앞에서 선포해야 한다. 다만 자유분방한 태도로 예언의 메시지를 토론하고 평가하는 일에 끼어드는 행위를 금지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바울의 주관 심이 여자들의 행동이 아니라 초대 교회 공동체의 보호였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초대 공동체가 질서와 풍기를 문란 시키며 주신 제의, 밀의 제의, 근동 제의의 하나로 오해 받지 않기를 원했던 것이다. 결국 바울이 제시하는 공적인 자리에서 아내들이 잠잠해야 할 이유는 교회 내부적으로는 질서의 차원에서 공예 배를 어지럽힐 정도의 토론과 평가를 자제시키기 위함이며 외부적으로는 여인들의 종용함을 통해 주변의 이방 제의와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세계에서의 여성의 존재를 드러내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므로 우리는 바울의 여성 이해에 있어 그가 여자들에게 잠잠 하라고 권면하는 이유를 더 이상 일반적인 의미에서 보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 둘 필요가 있다. 바울은 남편과 아내 사이에 존재하는 창조의 질서와 이방 종교의 제의를 의식한 절제의 모습을 다같이 중요하게 여기고 강조함으로 교회 내의 전체적인 질서를 올바르게 유지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이런 바울의 의도를 단순하고 겉으로 드러난 의미만을 취해 교회 내에서의 여성들의 입지를 좁게 만드는 것은 사실 바울의 의도를 간과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양문흠,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1986
◇ 오영순·임형택·박이정, 흥부전, 1997
◇ 정태원, 지속가능한 체육교육, 고려 대학교
◇ 조난심, 교육이론, 서울대학교 교육학 연구회, 1988
◇ 폴스트래던, 박지수 역, 믿고싶은 모든 것을 의심하라, 데카르트, 펀앤런북스, 1997
◇ Wilamowitz-Moellendorff by Platon, 水野 忠文, 체육사상서설, 세계서원
참고문헌
◇ 양문흠,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1986
◇ 오영순·임형택·박이정, 흥부전, 1997
◇ 정태원, 지속가능한 체육교육, 고려 대학교
◇ 조난심, 교육이론, 서울대학교 교육학 연구회, 1988
◇ 폴스트래던, 박지수 역, 믿고싶은 모든 것을 의심하라, 데카르트, 펀앤런북스, 1997
◇ Wilamowitz-Moellendorff by Platon, 水野 忠文, 체육사상서설, 세계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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