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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복음적 신인협조설과 의인,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믿음과 신생,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회심과 교육,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 희년운동,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와 웨슬리주의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복음적 신인협조설

Ⅲ.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의인
1. 의인의 조건
2. 의인의 내용

Ⅳ.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믿음

Ⅴ.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신생
1. 신생의 본질
2. 신생의 증거
1) 화평
2) 소망
3) 기쁨
4)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

Ⅵ.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회심과 교육

Ⅶ.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희년운동

Ⅷ.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와 웨슬리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슬리의 가슴은 “이상스럽게 뜨거워짐을 느꼈다”고 한다. 존 웨슬리에게 준 루터의 영향은 다음과 같다. 존 웨슬리의 회심은 선행으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통해 은혜로 말미암아 주어지는 구원의 확신으로 변화된다는 사상이다. 청년 웨슬리는 신앙 서적들을 탐독하며 인간 중심적인 신앙에서 벗어나려고 고민하고 심리적 갈등을 느끼면서 변화되고 있었다.
존 웨슬리의 사상과 신학의 형성 과정에 있어서 가정의 경건훈련은 중요한 영향을 주었고 그 어머니 수사나의 역할이 지배적이었다.
존 웨슬리에게 구원은 3단계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의인이 되기 위한 조건이다. 즉, 자기를 아는 것인 회계가 첫 단계이고 구원하는 믿음, 혹은 믿음으로써의 의를 말하는 의인이 두 번째 단계이며 온전한 사랑의 성취요 기독자의 완전을 향해가는 과정인 성결이 그 마지막 단계이다. 그러나 의인의 단계는 구원이 완성되는 단계는 아니다. 의인은 우리들의 모든 죄를 용서받는 단계이지 성취되는 단계는 아니다. 죄의 용서를 넘어 신생된다. 웨슬리의 구원관의 핵심은 구원의 과정이며 그 핵심은 의인과 성결의 단계이다.
영적 성숙을 위한 기독교 교육은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영원한 생명을 소유하고 성숙한 삶을 살수 있도록 인간행위의 변형을 위한 의도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기독교 교육의 출발은 하나님의 본성과 그 목적을 바탕으로 삼고 그 핵심도 신학의 중심으로 삼아야 한다.
Ⅶ.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희년운동
은총의 낙관주의에 의해서 사회적으로도 지상의 천국을 실현할 수 있다고 웨슬리는 믿는다. 물론 절대적 신국의 모습은 초월적, 미래적이지만 상대적인 의미에서 웨슬리는 지상의 천국을 믿는다. 그것이 곧 그의 희년사상으로 나타난다.
그의 현재적 천국 개념과 희년사상은 그의 완전 교리와 연결된다. 역사 속에서도 완전한 사랑을 실현할 수 있다는 신앙은 모든 창조의 개혁과 재창조의 꿈으로 발전한다. 그래서 웨슬리는 감리교(성서적 기독교)는 완전한 사랑의 승리를 믿는다고 강조한다. “그리하여 정의와 평화가 서로 입 맞추리라(시 85:10). 정의가 땅에서부터 흘러넘치고 평화가 하늘에서부터 내려온다. 아무도 그가 소유한 것이 그의 소유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들 중에는 아무도 궁핍한 사람이 없다.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그의 이웃을 그 자신처럼 사랑하기 때문이다.”
웨슬리는 레위기 25장에 나타난 희년의 모습대로 빚진 자를 탕감하고, 포로된 흑인 노예를 해방시켜 주고, 굶주린 민중들에게 먹을 것을 제대로 나누어주고, 상속할 재산의 대부분은 사회에 환원하고(자녀들에게 필수적인 것은 상속할 수 있지만), 가난한 민중에게 힘에 겨운 세금을 부과하지 말고, 부자들이 사치 있게 음식을 낭비하지 말아야 하며, 일거리 없는 자들이 구체적으로 일거리를 찾을 수 있는 제도적 개혁을 주장하였다.
또한 희년생활은 마태복음 25장 35-40절의 작은 자에 대한 사랑, 즉 갇힌 자, 병든 자, 가난한 자, 헐벗은 자, 나그네 등에 대한 사랑임을 역설한다. 또한 눈먼 자에게 눈이 되어 주는 것, 발 없는 자에게 발이 되어 주는 것, 과부에게 남편이 되어 주는 것, 고아에게 아버지가 되어 주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그는 구체적인 경제 개혁 운동으로 고용 체계의 개혁, 시장경제의 부당성, 세금 제도의 개혁, ‘할 수 있는 한 돈을 많이 벌어서, 할 수 있는 한 많이 저축하고, 할 수 있는 한 많이 나누어 주라’는 돈 사용의 3대 원리, 청지기 의식에 의한 재산상속의 반대, 돈 사랑의 위험, 헌금이 아닌 작은 자들에 대한 사회 봉사로서의 하늘 나라의 저축, 인류 최초의 농민과 노동자와 광부들의 노동조합, 여성 해방운동(여성 설교가의 임명) 등을 가르치고 실천하였던 희년 운동가였다.
Ⅷ.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와 웨슬리주의
웨슬리의 신학적 공헌은 믿음에 대한 일반적 견해를 바로 잡아 발전시킨 것과, 또한 믿음의 교리를 기독교인의 삶과 모든 신학 분야에 구체화시킨 것이다. 웨슬리에게 믿음은 단순한 지적 동의나 선택된 자들에게 특별히 부여되는 선물이 아니라 새로운 주인을 모셔 들이는 삶의 새로운 길이다.
칼빈의 강조점은 믿음에서의 완전에 있었다. 그러나 웨슬리는 온전한 구원은 사랑과 순종의 완전이라고 가르친다. 사랑의 행위와 진실성 면에서의 믿음의 이해에 있어서 칼빈은 정적이며 웨슬리는 역동적이다. 웨슬리는 또한 믿음은 성화의 대체물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웨슬리는 믿음에 있어서 강조점은, 믿음 자체에 있지 않고 믿음의 대상에 있다. “어떤 것에 신념을 가진다는 것”은 정적인 개념이다. 그것은 행동의 변화를 필수적으로 수반하지 않는다. “어떤 것을 믿는다는 것”은 관계성을 포함한다. 웨슬리에 의하면 믿음 자체는 우리들을 구원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믿음에 의하여 그리스도는 우리의 사랑과 복종의 중심 대상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믿음은 윤리적 의미를 가지게 된다. 그것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한 삶의 재정돈을 의미한다.
웨슬리안 - 아르미니안주의는 원죄와 자범죄로부터 우리들을 구원하는 그리스도의 필요를 주장함으로써 펠라기안 - 자유주의자들에 반대한다. 또한 부패성으로부터의 구원 교리와 이 세상에서 의지적 죄를 짓지 않고 살아갈 수 있게 하는 은총의 교리에 의지하여 극단적 칼빈주의의 도덕 무용론을 반대한다. 웨슬리의 강조점은 모든 사람에게 부여되어 이 세상에서 발견되는 모든 선의 근거를 설명해 주는 “값없이 주시는 은총” 또는 “선행 은총”에 있다. 웨슬리는 아르미니우스의 통찰에 성령의 역사라는 본질적 요소를 더했다. 그리고 오늘날 복음적 신학에서 새롭게 널리 퍼진 요소가 되는 것이 바로 이 역동성이다.
참고문헌
거라드 S. 슬로얀, 요한복음, 한국 장로교 출판사, 2000
로벳 윔즈 저, 이은재 역, 존 웨슬리의 신학과 유산, 진흥, 2005
신경수 역, 복음주의 조직 신학,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6
이순옥, 믿음이 강한 자와 약한 자에 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석사 논문, 1993
알버트 아우틀러, 조종남 역, 웨슬리 설교해설,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2008
존 웨슬리, 홍성철 저, 불타는 전도자, 세복,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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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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