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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정보통신윤리교육
1.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기본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2. 정보통신윤리 교육의 목표

Ⅱ. 사이버윤리교육(인터넷윤리교육)
1. 사이버 윤리교육의 필요성
2. 사이버 윤리교육의 지도 방법
1) 탐구형 방법 : 지식의 구성 중시
2) 활동형 방법 : 참여와 활동 중시
3) 시범형 방법 : 본보기 중시

Ⅲ. 공무원윤리교육

Ⅳ. 시민윤리교육

Ⅴ. 환경윤리교육
1. 공리주의적 환경보전
2. 도덕공동체의 환경관
3. 공동체주의와 환경윤리

Ⅵ. 통일 후 윤리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우리는 지금의 통일 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민족 동질성 회복 교육의 맥을 이어 통일 이후에도 실천해 나가야 한다.
현재 남북한은 동질성과 이질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이질적인 요소라고 해서 무조건 축소하거나 동질화해야 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질성을 다양한 측면에서 인정하고, 공존을 통하여 서로의 장점과 특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접근 방법도 필요하다. 전통 윤리 사상에 기초한 윤리 교육이야말로 민족의 동질성 회복의 지름길이라 할 수 있다. 우리 민족은 반만년의 역사를 통일된 국가로 살아왔고, 같은 문화를 지니고 있으며 남북한 주민은 모두 한 핏줄을 타고난 형제이다. 여기에는 한민족의 생활의 지혜와 규범으로 존재해 온 전통 윤리가 있다. 전통 윤리 사상은 통일 후 남북한간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해결하고, 통일 한국의 민주 시민 윤리와 조화를 이루며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심오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따라서 전통 윤리 사상의 의의를 새롭게 발견하고 실생활을 중심으로 하는 민주 시민 윤리와 통합시켜 교육하는 것이 윤리 교육의 큰 몫이라 하겠다.
둘째, 통일 국가의 의미와 역할을 바르게 이해하여 통일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고 순기능을 극대화해야 한다.
전문가들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통일 후 경제적 부담과 사회적 혼란 등의 부작용을 감안하더라도 통일 한국은 영토의 확대, 인구의 증가, 군사력의 증대로 국력이 강해지며, 통일 한국의 등장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또 하나의 강대국의 탄생을 의미하게 된다고 한다. 물론 통일 과정과 통일 후 나타날 어려움을 잘 극복하지 못할 경우 이러한 주장은 빗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일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와 부담들을 지혜롭게 극복할 경우, 통일 한국의 미래를 낙관할 수 있을 것이다. 통일이 되면 인구는 7천만으로 세계 14위의 대국이 될 것이며, 시장의 확대, 남북한간 생산 요소의 보완 및 산업 구조의 합리화 등으로 우리 경제가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여 경쟁력 있는 나라가 될 것이다. 사회적 측면에서 보면 통일 한국은 이념적 대립으로 인한 소모적 비용이 줄어들고, 첨단 과학 기술과 정보 교류가 활성화되어 국력이 극대화될 수 있을 것이다. 정치적 측면에서는 민주화와 국가 통합으로 세계 정치 발전의 모범이 될 것이고, 문화적 측면에서도 민족정기를 회복하고 민족 문화를 재창조하여 문화 국가로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민족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고 새로운 시대와 환경에 부응하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면에서 통일 국가가 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서로 다른 가치관과 인식체계를 인정하려는 자세를 가지고, 다양성을 포용하는 사회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사회 통합의 과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우리는 독일의 통일에서 많은 교훈을 얻을 수 있다. 독일의 통일은 당시 국제 관계의 좋은 조건과 더불어 느닷없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통일 후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독일 민족 내부의 차별 문제가 그것이다. 구동독 사람들의 실업과 경제적인 격차도 문제였지만 더 큰 문제는 동서독인 간의 이해 부족으로 발생한 차별과 감정적인 충돌이었다. 그래서 최근 통일 독일의 정책은 구 동독인들의 부적응 문제에 대해 그 동안 무조건 서독 식에 적응할 것을 요구해왔던 방침을 수정하기 시작했다. 이는 이전의 방식을 모두 부정해야하는 동독인들의 좌절감과 소외감을 줄여 보자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과연 독일에만 해당되는 것일까? 이와 같은 통일 독일의 정책은 통일 후 사회 통합의 과제를 안고 있는 우리 민족에게 시사해 주는 바가 있다.
통일에 대한 준비는 다른 부문에서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야 하지만, 상대방을 같은 민족으로 친밀하게 포용할 수 있는 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바로 북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사회 체제를 무조건 부정하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남북한은 한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동안의 단절로 인해 가치관과 인식체계의 차이가 크다. 이를테면, 통일 한국에서 집단간 또는 개인 간 접촉에서 야기될 북한의 집단주의적 가치와 남한의 개인주의적 가치관의 충돌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예를 들어 집단주의 역시 지나치면 문제가 있지만 적절하게 살려낸다면 지나치게 개인주의화되어 가는 우리 남한의 사회 풍토를 개선하는 하나의 동력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물론 개인의 가치와 의견을 무시하는 획일화된 집단주의는 경계하고 개인의 다양한 생각과 권리를 존중하여 창의성과 효율성을 살리는 것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넷째, 통일 국가의 이상적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서 민족적 역량을 고취시키고 진정한 민족적 자긍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
우리는 본래 동일한 언어와 문화, 혈통을 지닌 단일 민족으로서 많은 침략과 내란을 겪으면서도 찬란한 민족 문화를 꽃피워왔다. 장구한 수난의 역사 속에서도 공동체 의식과 민족적 역량으로 통일 국가를 발전시켜 온 자랑스런 민족인 것이다. 그러나 광복 후 남북한이 서로 갈라져 민족의 동질성이 훼손되고 군사적, 정치적, 외교적, 경제적 대결로 민족적 역량의 불필요한 낭비가 초래되었다. 그러므로 분단의 벽이 허물어진 통일 한국에서는 민족의 모든 역량을 모아 민족의 번영을 위해 활용해야 할 것이다. 통일 한국이야말로 세계로 향한 자주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디딤돌이다. 우리는 민족적 역량을 고취시켜 안으로는 민족 문화의 발전과 민족적 자긍심을 회복하고 밖으로는 세계 평화에 기여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단일 민족의 역사성과 주체성을 드높여 통일 국가의 이상적 모습을 실현하는 길이라 믿는다.
참고문헌
강인호(2002), 광역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윤리적 신념에 관한 연구,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6권 제2호
경기도교육청(2002), 정보통신윤리지도자료
노영란(1990), 환경윤리 정립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박찬석 외 8인 공저(2000), 통일교육론, 서울 : 백의
박병기 외 3인(2001), 윤리학과 도덕교육 2, 인간사랑
서울특별시교육청(2001), 사이버 윤리 어떻게 가르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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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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