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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학과학습(교육, 수업) 목표, 과학과학습(교육, 수업) 정보화, 과학과학습(교육, 수업) 진로교육, 과학과학습(교육, 수업) 교구, 과학과학습(교육, 수업) 수행평가, 과학과학습(교육, 수업) 수업모형과 지도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목표
1. 상위 목표
2. 하위 목표
3. 과학과의 세부 목표
1) 인지적 측면
2) 탐구 과정 측면
3) 정의적인 측면
4) 과학․기술․사회와의 관계

Ⅱ.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정보화

Ⅲ.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진로교육

Ⅳ.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교구
1. 지구 과학 영역
2. 동물학, 식물학 영역
3. 물리, 화학 영역
1) 실험카드
2) 분류 놀이
3) 스핀 보드

Ⅴ.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수행평가

Ⅵ.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업모형
1. 순환 학습 모형
1) 탐색 단계
2) 개념 도입 단계
3) 개념 적용 단계
2. 발견 학습 모형
1) 발견 학습 모형의 특징
2) 발견학습의 단계

Ⅶ.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찰하거나 면담을 통해서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형태의 평가가 수행평가의 입장에 더 부합한다고 하겠다.
다섯째,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한다. 예를 들어, 하나의 연구 과제를 주고, 팀을 이루어서 공동으로 그 과제를 해결하도록 한 후 팀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는 것이다. 아울러, 개인이나 집단을 평가할 때,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과 비교해서 평가하는 것(상대 평가)이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 준거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성취 수준 평가(절대 평가)가 아니라 객관적인 평가 준거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성취 수준 평가(절대 평가) 형태를 취하게 된다. 따라서 수행평가는 학생 상호간의 지나친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 상호간의 협력을 유도하게 된다.
여섯째,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즉, 수행평가는 학생의 선발, 분류, 배치를 위한 목적에 사용할 수도 있지만, 학생의 지적 수준을 진단하고 학생의 이해 수준을 높이며 개별 학습을 촉진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 평가의 과정이 교수·학습 과정과 분리되기보다는 하나의 통합된 형태로서 교수·학습 과정의 한 부분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 기능을 포함)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 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체격이나 체력 등 신체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사들은 학생들의 인지적인 성취도뿐만 아니라 정의적인 측면이나 신체적인 측면에서의 성취도를 파악하고 그것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교육적인 애정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Ⅵ.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수업모형
1. 순환 학습 모형
Karplus는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인지 구조가 생성변화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과정인 자기 조절 과정에 기초하여 과학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순환 학습 모형을 제안하였다.
1) 탐색 단계
학생에게 어떤 특정한 성취가 기대됨이 없이 사고의 자유를 갖게 하고 지적인 안내는 최소로 하여 새로운 자료, 아이디어, 관계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2) 개념 도입 단계
학생의 경험에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 양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개념이나 원리를 도입하는 단계이다.
3) 개념 적용 단계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 양식을 자기 조절하고 안정화시키는 데 필요한 추가적인 시간과 경험을 제공한다.
2. 발견 학습 모형
1) 발견 학습 모형의 특징
교재의 기본 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한다.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요시한다.
발견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한다.
발견 수업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한다.
2) 발견학습의 단계
제 1 단계 : 자료 제시 - 관찰(아동들에게 현실의 한 부분을 제공해 준다.)
제 2 단계 : 보충 자료 제시 - 관찰(이 활동은 아동들이 관찰을 하고 그들 나름대로 개념과 법칙을 형성할 기회를 추가로 더 제공해 준다)
제 3 단계 : 추리(관찰에서 얻은 데이터를 수집해서 이들 간에 관계나 이유를 설명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제 4 단계 : 정리(아동들이 개념이나 일반화-법칙-를 도출해낸 다음에, 교사는 그들이 그 추상적 개념을 정확하게 말로 나타내도록 도와서 수업이 정리되게 해야 한다.)
제 5 단계 : 응용(이 단계에서는 학습한 추상적 개념을 확장시키거나 응용하는 단계로, 있을지도 모르는 어느 불확실한 점을 아동이 해결하도록 돕는다.)
Ⅶ. 과학과학습(교육, 수업)의 지도방법
수업은 무엇보다 재미있어야 한다. 학습이 싫은 것은 학습활동에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면 즐거운 수업은 어떤 수업인가?
-어린이가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하는 학습
-아이들의 기를 살려주고 자신감을 찾아주자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아이들 입에서 나오도록 해야 한다.
-교사가 과감히 어린이들에게 학습활동의 기회를 주고 교사는 도와주고 안내하고 격려해 주는 활동을 해준다면 어린이들은 즐겁게 학습 할 것이다
교사는 수업을 실험해야 한다.
교재의 내용을 아이들 수준에 맞게 아이들 관심사에 맞게 해서 학습문제를 재미있게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산소를 발생시켜 성질을 알아보자 식물의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을 알아보자 공기는 무게가 있을까? 막대자석 주위에 철가루가 늘어 선 모양을 알아보자 자석주위에 생긴 자기장을 알아보자 이런 학습문제를 제시하면 안 된다. 모르는 것에서 출발해야 하는 데 식물의 잎에서 만들어진 양분, 철가루가 늘어선 모양, 공기의 무게 이렇게 가르쳐준다. 그래서 탐구하기가 어렵다. 교사가 문제를 만들어서 줘야 한다.
예를 들어 공기는 무게가 있을까? 이 학습문제는 양팔저울의 양쪽에 풍선을 달아 한쪽의 풍선에 공기를 뺏을 때 양팔저울은 어떻게 될까? 이렇게 말로 그림으로 개조식 또는 말+그림으로 학습문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실험방법을 문제화해서 준다.
과학과에서는 학습문제를 교사가 제시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학습문제 잡는 방법
①학습 자료를 관찰하여 어린이 스스로 잡게 할 내용
②학습 자료를 관찰하고 부족한 부분은 교사가 도와주어 잡을 내용
③교사가 흥미롭게 제시해야 할 내용
④교사가 시범 실험을 통해 제시할 내용
→교재의 특질에 맞는 방법으로 창의적으로 제시
학습 문제는 의문형으로 서술하고 학습방법이 포함되도록 한다. 실험방법이 내포되도록 한다. 즉 학습문제에 실험관찰 내용을 포함시켜 제시한다.
참고문헌
김충기, 진로교육의 본질, 서울 : 평민사, 1989
권난주, 과학개념학습을 위한 수업모형의 비교와 일반 모형 탐색,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창식, 수준별 과학실험 지도 방법, 열린 교실에서의 수준별 과학실험 교육, 국민대학, 1997
권재술, 과학 개념의 한 인지적 모형, 물리교육 7(1), 1989
조희형·박승재, 과학 교수-학습 제2판, 교육과학사, 1999
최병순, 탐구적 과학지도의 탐색,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과학교육연구소 세미나,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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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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