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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문학][소설문학][애국주의][주체사상][소설 백두산]북한문학의 역사, 북한문학의 이론, 북한문학의 문제점,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북한문학과 애국주의, 북한문학과 주체사상, 북한문학과 소설 백두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북한문학의 역사

Ⅲ. 북한문학의 이론
1. 종자론
2. 전형화이론(갈등이론)
3. 속도전 이론
4. 사회주의적 내용과 민족주의적 형식

Ⅳ. 북한문학의 문제점

Ⅴ. 북한문학과 소설문학

Ⅵ. 북한문학과 애국주의
1. 시
2. 소설

Ⅶ. 북한문학과 주체사상

Ⅷ. 북한문학과 소설 백두산
1. 『백두산』에 대한 문학사적 평가
2. 해방기 북한문학의 형성 과정과 조기천의 문학 활동
3. 항일혁명 서사시 『백두산』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 들어 북한의 문학예술계는 방향전환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비슷한 시기에 시작된 정치적인 차원의 \'숨은영웅찾기\'와 맞물려서 문학작품에서도 일상생활을 소재로 한 작품들이 1980년대 초에 다수 창작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198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외부의 변화상이 다소 반영되어 사상과 주제는 김부자와 당에 대한 충성이라는 데는 변함없으나 줄거리가 남녀 애정을 배경으로 하는 『청춘송가』(1987년 남대현 작) 등이 대표작으로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권력 승계에 따른 후계체제 강화의 필요성으로 김정일을 찬양하는 작품들이 3000여 편이나 창작되었고 김정일 지시에 따라 김일성의 항일투쟁을 묘사했다는 전15권의 혁명역사소설 『불멸의 역사』가 집필되었다.
Ⅷ. 북한문학과 소설 백두산
1. 『백두산』에 대한 문학사적 평가
조기천의 장편 서사시『백두산』(1947)은 해방기 문학의 한 좌표를 암시하는 중요한 작품이다. 『백두산』은 북한 문단에서 중요한 원칙으로 거론되었던 고상한 리얼리즘과 혁명적 낭만주의를 구현하는 동시에 민중들의 항일혁명운동 과정을 리얼하게 그려 보임으로써 일제 강점기 리얼리즘 문학의 핵심적인 주제를 계승하고 있다. 이 시가 담보한 민중적 삶의 재현은 주제의 측면에서 1920~30년대의 프로 문학과 이어지는 문학사적 연속성을 획득하고 있다. 동시에 『백두산』에 담긴 김일성의 영웅화 작업은 이후 주체문예이론을 뿌리로 하여 구축되는 북한문학의 정통성을 암시하는 단초가 된다. 『백두산』은 초기 북한문학의 형성 과정에 이념성을 제시하는 지대한 역할을 하면서 다른 작가와 작품들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해방기 북한문학의 형성 과정과 조기천의 문학 활동
조기천은 1913년 11월 6일 함경북도 회령의 한 빈농의 가정에서 태어나서, 생계의 압박을 느낀 부모가 시베리아로 이주했기 때문에 조기천은 어린 시절과 청년기를 소련에서 보냈다. 19세부터 신문에 짧은 시를 발표하던 조기천은 고리끼 사범 대학을 졸업하고 교단에서 학생을 가르치다가 소련군으로 관동전투에 참가한다. 해방이 되면서 조기천은 고국으로 돌아와 문학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그가 발표한 첫 작품은 1946년 3월 『조선신문』에 발표한 「두만강」이었다. 이 작품은 『백두산』의 중요한 모티프가 되는 것으로, 곧이어 그는 1947년 2월 장편 서사시 『백두산』을 발표하면서 평론가들의 찬사와 호응을 얻었다. 그는 이후에도 『우리의 길』(1948), 『항쟁의 여수』(1948), 『조선은 싸운다』(1950) 등의 시집과 수많은 서정시를 발표하였다. 625전쟁 때 종군 작가로 맹활약을 벌인 조기천은 1951년 조선문학예술 총동맹 부위원장으로 피선되었고 같은 해 5월 인민회의에서 주는 국기 훈장을 받았다. 그러나 그해 7월 조기천은 미완성 작품인 「비행기 사냥꾼」을 남긴 채 종군 도중 전사하였다. 불과 6여 년 남짓한 동안 조기천의 시작 활동은 북한시단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중요한 몫을 담당하였으며 또한 조기천에게 해방기와 전쟁 시기는 시인으로서의 문학 활동과 이념적 전망이 행복하게 합치될 수 있었던 완벽한 시기였다.
3. 항일혁명 서사시 『백두산』
먼저 『백두산』의 장편서사시로서은 특징을 살펴보면, 서사시 『백두산』은 머리시와 본시 및 맺음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에선 본시는 7장 46절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 시는 약 1564행정도로서 장편 서사시의 길이를 갖고 있다. 서사의 흐름으로 살펴볼 때, 『백두산』의 공간적 배경은 백두산 밀림과 압록강, 솔개골, H시 등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이 시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니는 공간은 ‘백두산’과 압록강이다. 빨치산 부대의 구국 활동이 벌어지는 두 공간은 『백두산』에서 중요한 서사 배경을 담당한다. 이 시에서 ‘백두산’이 혁명적 낭만주의의 기운으로 미래를 긍정적으로 예시하는 기능을 지닌다면, ‘압록강’은 항일유격대가 감당해야 하는 고통과 희생을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서사시 『백두산』에서 두 공간이 이루는 긴장감과 대조적 분위기는 구체적 서사를 감싸 안으면서도 시적이고 상징적인 여운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음으로 이 시를 지배하고 있는 창작방법론은 당시 북한 문단에서 중요한 문예 원칙이 되고 있던 ‘고상한 리얼리즘’이다. 『백두산』에서 드러난 ‘영웅적 인물의 형상화’와 ‘혁명적 낭만주의’의 구현은 다름 아닌 ‘고상한 리얼리즘’에 힘입고 있는 것이다. 서사시 『백두산』에서 ‘고상한 리얼리즘’에 입각한 서사 구성은 ‘영웅적인 인물 형상화’에 초점을 두고, 본래 신화와 전설에서 볼 수 있던 비범한 능력의 영웅들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창작방법론 속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형, 도입되었고 이념과 반혁을 위해 자신의 몸을 아끼지 않고 정열적으로 투신하는 긍정적 인간형이 새로운 ‘영웅’의 모습이 된 것이다. 서사시 『백두산』이 호소하는 문학적 주제는 일제 강점기 민중의 삶의 고통을 다루면서도 김일성의 항일 투쟁 과정을 절대적 가치로 격상시키는 과제를 완전히 뛰어넘지 못하였고 민중들의 삶이나 항일운동의 실상에 대한 묘사도 ‘솔개골’이라는 한정된 공간과 김일성 휘하의 유격대로 제한하여 묘사함으로써 총체적 형상화의 수준에서는 미달한다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기천은 『백두산』을 통해 해방기라는 시대적 상황이 만들어낼 수 있었던 이념적 유토피아의 최대치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고대의 서사시가 꿈꾸었던 신화적 영웅을 이념의 공간에서 되살려 낼 수 있었다는 것은 시인으로서 맛본 가장 큰 기쁨이었을 것이나, 일제 강점기의 민족 해방 투쟁을 일면적으로 예시함으로써 주제적 호소력이 둔화되었다는 점에서 이 작품의 리얼리즘적인 성취도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북한문학의 이해, 국학자료원
- 박태상(2005), 북한문학의 사적 탐구, 깊은샘
- 북한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편(1999), 조선문학사 4, 5, 역락
- 사회과학문학연구소(1989), 북한의 문예이론(주체사상에 기초한 문예이론), 인동
- 이동수(1991), 북한의 비판적 사실주의 문학연구, 서울 : 살림터
- 이명재 편(1998), 북한문학의 이념과 실체, 국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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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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