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기][유가][유가 경전][공자][구자][주어]유가의 사상, 유가의 발전, 예기(유가의 경전)의 의미, 예기(유가의 경전)의 구자와 주어 특징, 예기(유가의 경전)의 내용(학기편), 예기(유가의 경전)와 공자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기][유가][유가 경전][공자][구자][주어]유가의 사상, 유가의 발전, 예기(유가의 경전)의 의미, 예기(유가의 경전)의 구자와 주어 특징, 예기(유가의 경전)의 내용(학기편), 예기(유가의 경전)와 공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유가의 사상

Ⅱ. 유가의 발전

Ⅲ. 예기(유가의 경전)의 의미

Ⅳ. 예기(유가의 경전)의 구자와 주어 특징
1. 단구에서 보이는 구조의 평행성 특징
2. 復句에서 보이는 平行性 특징
3. 句子 구조의 평행성 특징
4. 문두 성분의 기능적 특징
5. 完整的意思와 句子

Ⅴ. 예기(유가의 경전)의 내용(학기편)

Ⅵ. 예기(유가의 경전)와 공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
미복체불시학 유기지야 : 체()는 五년마다 행하는 천자의 제사다. 五년이 되기 전에 천자가 대학을 시찰하지 않는 것은 배우는 자의 뜻을 여유 있게 하려는 것이다.
시관이불어 존기심야 : 때로 보여주어서 마음에 느끼게 하고, 그 이치를 말해주지 않는 것은, 배우는 자가 마음에서 스스로 깨닫게 하려는 것이다.
유자청이불문 학불엽등 : 어린 자가 스승의 말을 들을 뿐, 묻지 않는 것은 또한 장유(長幼) 사이의 마땅한 도리로서, 분수에 넘치지 않는 일을 배우는 것이다.
범학관선사사선지 : 관(官)은 이미 벼슬한 사람. 사(士)는 아직 벼슬하지 않은 사람이미 벼슬한 사람은 먼 직무(職務)에 관한 일을 배우고, 아직 벼슬하지 않은 사람은 먼저 그 뜻을 바르게 하는 일을 배운다.
Ⅵ. 예기(유가의 경전)와 공자
중국 고대의 사상가유교의 개조(開祖). 노(魯)나라 창평향 추읍(昌平鄕邑:지금의 山東省曲阜의 남동) 출생. 자는 중니(仲尼). 이름은 구(丘). 공자의 자(子)는 존칭이다.
은(殷)왕족의 혈통을 이어 춘추시대 말기에 태어났다. 아버지의 성은 숙량(叔梁), 이름은 흘(紇)이며 어머니는 안씨(顔氏) 집안으로, 이름은 징재(徵在)이다. 아버지는 제(齊)나라와의 싸움에서 군공(軍功)을 세운 부장(部將)이었으나, 공자가 3세 때 별세하여 빈곤 속에서 자랐다. 그러나 그는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이라고 스스로 말했듯이 공부에 힘썼다. 노나라의 창시자로 주왕조(周王朝) 건국의 공신이기도 했던 주공(周公)을 흠모하여 그 전통적 문화습득에 노력했으며, 수양을 쌓아 점차 유명해졌다. 처음에는 말단 관리였으나, 50세가 지나서 노나라의 정공(定公)에게 중용(重用)되어, 정치가로서의 탁월한 수완을 발휘하였다. 그의 계획은 노나라의 실력자인 3중신의 세력을 눌러 공실(公室)의 권력을 회복하고, 주공의 정신을 살린 질서 있는 문화국가를 건설하려는 것이었다. 그의 계획이 드러나 BC 497년, 56세 때 실각하고 그 후 14년간 문하생들을 데리고 여러 나라를 돌아다니면서, 유세(遊說)를 계속하며 이상실현을 꾀하였으나, BC 484년, 69세 때 그 불가능함을 깨닫고 고향에 돌아가 제자들의 교육에 전념하였다. 이 무렵 아들 이(鯉)와, 고제자(高弟子) 안회(顔回) 및 자로(子路)가 잇달아 죽는 불행을 겪었고, 74세로 자공(子貢)증삼(曾參) 등 뛰어난 제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타계하였다. 제자는 모두 3,000명이며, 특히 육예(六藝:禮樂射御書數)에 통한 문인(門人)이 72명이라고 한다. 그는 敎人不倦이라고 술회했던 것처럼, 이상을 미래에 건 위대한 교육자였다. 그의 언행은 《논어(論語)》를 통해서 전해지고, 그의 사상을 알아보기 위한 확실한 자료도 《논어》밖에 없으며 이는 제자나 제자의 제자들이 기록한 것이지 공자 자신의 저술은 아니다. 오경(五經)을 편찬하였다고 전하나, 이는 교육목적에 따라서 《시경(詩經)》 《서경(書經)》 등의 고전을 정리했던 것으로 생각된다.
춘추 말기,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공자는 주왕조 초의 제도로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위정자는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이상적인 지배방법이라 생각했다. 이러한 사상의 중심에 놓인 것이 인(仁)이다. 공자는 최고의 덕을 인이라고 보고 인은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그리스도교의 사랑이나 불교의 자비와는 다른, 부모형제에 대한 골육의 애정 곧 효제(孝悌)를 중심으로 하여 타인에게도 미친다는 사상이다. 모든 사람이 인덕(仁德)을 지향하고, 인덕을 갖춘 사람만이 정치적으로 높은 지위에 앉아 인애(仁愛)의 정치를 한다면, 세계의 질서도 안정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수양을 위해 부모와 연장자를 공손하게 모시는 효제의 실천을 가르치고, 이를 인의 출발점으로 삼았으며, 또 충(忠) 즉, 성심을 중히 여겨, 그 옳고 곧은 발로인 신(信)과 서(恕)의 덕을 존중했는데, 이러한 내면성(內面性)을 중시하고 전승(傳承)한 것이 증자(曾子) 일파의 문인이다. 그러나 공자는 또한 인의 실천을 위해서는 예(禮)라는 형식을 밟을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예란 전통적관습적 형식이며, 사회규범으로서의 성격을 가진다. 유교에서 전통주의를 존중하고 형식을 존중하는 것은 바로 이 점에 입각한 것이며, 예라는 형식에 따름으로써 인의 사회성과 객관성이 확실해진 것이다. 이처럼 공자의 사상은 사회적정치적 인간을 위한 도덕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데, 그 보편성을 보증하는 것으로서 하늘의 존재도 생각하고 있었다. 공자로서는 하늘이 뜨거운 종교적 심정으로 받들어지는 불가지(不可知)의 존재였지만, 이는 인간적인 활동을 지원하는 신(神)일지언정, 인간을 압박하는 신은 아니었다. 공자의 사상은 어디까지나 인간중심주의였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많은 제자들을 교육하여 인의 실현을 가르치는 한편, 자기자신도 그 수양에 힘써, 종심소욕불유구(從所心欲不踰矩)라고 술회할 정도의 인격에 도달했기 때문에, 생전에도 커다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사후에는 제자들이 각지에서 그 가르침을 전파하였으나, 제자백가(諸子百家)가 일어남으로써 교세가 약해졌다. 이를 다시 일으킨 사람이 맹자(孟子)였으며, 또 전국(戰國) 말기에 순자(荀子)가 이파(異派)의 사상도 받아들여 집대성하였다. 그 후 한(漢)나라의 무제(武帝)가 유교를 국교(國敎)로 택함에 이르러 공자의 지위는 부동의 것이 되었으며, 사실은 각 시대의 유교 내용에는 큰 변화가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공자 자체는 이 가르침의 비조(鼻祖)로서 청조(淸朝) 말까지 계속 존경을 받았다. 한국도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민국혁명(1912) 후 우위[吳虞]와 루쉰[魯迅]은 공자를 중국의 봉건적 누습(陋習)의 근원이라고 공격하였다. 이 논법은 인민중국에도 계승되어 비림비공(批林批孔)운동(73)에서 절정에 이르고 4인조 실각 후 진정되었다.
참고문헌
◇ 이상익(2001), 유가 사회철학 연구, 심산
◇ 이승환(1998), 유가철학의 사회철학적 재조명, 고려대출판부
◇ 정상봉, 한국윤리학회 발표문 - 유가철학에 있어서의 윤리 문제
◇ 차주환(1998), 공자, 솔출판사

키워드

유가,   예기,   경전,   구자,   학기
  • 가격6,5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1.04.0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44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