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불면증의 종류][불면증의 배경][불면증의 진단][불면증의 치료법][수면][잠][수면습관][수면상태]불면증의 종류, 불면증의 배경, 불면증의 진단, 불면증의 치료법 분석(불면증, 수면, 잠, 수면습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불면증][불면증의 종류][불면증의 배경][불면증의 진단][불면증의 치료법][수면][잠][수면습관][수면상태]불면증의 종류, 불면증의 배경, 불면증의 진단, 불면증의 치료법 분석(불면증, 수면, 잠, 수면습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불면증의 종류
1. 적응수면장애(adjustment sleep disorder)
2. 정신생리적 불면증(psychophysiologic insomnia)
3. 수면상태 인지왜곡(sleep state misperception)
4. 부적절한 수면위생(inadequate sleep hygiene)
5. 특발성 불면증(idiopathic insomnia)
6. 하지불안 증후군(restless leg syndrome)
7. 주기성 사지운동증(periodic limb movement)
8. 약물의존성 수면장애(drug - dependent sleep disorder)
9. 환경적 수면장애(environmental sleep disorder)
10. 야간식사 증후군(nocturnal eating or drinking syndrome)
11. 음식물 알레르기 불면증
12. 기타 수면장애

Ⅱ. 불면증의 배경

Ⅲ. 불면증의 진단
1. 첫째 단계는 정상인가 아닌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2. 두 번째 단계는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다
3. 세 번째 단계는 수면위생상태를 확인하는 것이다
1) 잠자리에 드는 시간
2) 수면․각성 주기
3) 잠들려는 노력
4) 운동과 목욕
5) 낮잠
6) 침실환경
7) 식사
8) 술
9) 커피와 담배
4. 네 번째 단계는 수면검사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Ⅳ. 불면증의 치료법
1. 정확한 원인을 규명
2. 수면환경 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을 도와준다는 연구도 있다. 보통은 음식 중의 트립토판이 관련된 것이라고 믿고 있다.
8) 술
적은 양의 술은 입면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알코올이 대사되면서 수면은 와해되고, 자주 깨게 된다. 결국 알코올의 영향 하에서 더 적은 잠을 자게 된다. 알코올 중독과 불면증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데 이는 계속 술을 마실 때뿐만 아니라 끊은 후 몇 달까지도 지속된다. 술은 좋은 수면제가 아니다. 과음 후 잠을 자는 것은 알코올의 급성 중독상태이다.
9) 커피와 담배
커피는 수면을 방해한다. 비록 주관적으로 느끼지 못한다 하더라도 그러하다. 불면증 환자들은 정상인보다 약한 흥분제에도 민감하다. 따라서 수면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카페인이 든 커피, 청량음료, 홍차, 초콜릿을 점심 식사 이후로는 피해야 한다. 이는 이들 물질이 완전히 대사되는 데는 최고 8시간까지 소요되기 때문이다.
담배 역시 흥분제이므로 잠잘 시간이 가까워서는 피해야 한다. 하지만 많은 불면증 환자들이 잠이 안 온다고 담배를 피우거나 청량음료를 마신다.
4. 네 번째 단계는 수면검사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아야 하는 경우>
① 내과적 원인이 없고, 2주 동안 자는 시간이 늘었는데도 낮 시간의 심각한 졸림을 호소하는 경우
② 호흡을 중단시키는 코골이의 병력이 있는 경우
③ 갑자기 잠이 쏟아지거나 자던 중 가위눌림이 있는 경우
④ 다리에 저림, 통증 등 잠을 방해하는 느낌이 지속되는 경우
⑤ 주기적인 사지의 움직임이 있는 경우
⑥ 악몽, 야경증, 이갈이 등 수면관련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⑦ 수면상태에 대한 오인(miperception)이 의심되는 경우
⑧ 수면이 푹 쉬는 것이 되지 못하고 만성 피로 또는 근육통과 관련되는 경우
⑨ 불면증이 심각하여 보통의 정신과적 치료 또는 행동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등이다.
그러나 정확한 문진 후에 수면검사의 시행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지 모든 환자에게 수면검사를 시행할 필요는 없다.
Ⅳ. 불면증의 치료법
1. 정확한 원인을 규명
우울증이나 불안 신경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은 그 병이 치료가 되면 불면증은 따라서 좋아진다.
2. 수면환경 치료
#. 잠자리에 눕는 것은 잠잘 때만으로 제한한다.
왜냐하면 오래 누워 있을수록 더 자주 깨지고 수면 깊이가 얕아지기 때문이다.
#. 몇 시에 자던지 간에 규칙적이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난다.
#. 잠자는 곳의 소음을 방지하고 시계는 침실에서 치워버리도록 한다.
#. 방 온도와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한다. 너무 덥거나 추워도 잠이 안 오는 법이다.
#. 정기적으로 하는 적당한 운동은 좋지만 자기 직전의 지나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자기 전에 가벼운 간식은 괜찮다. 특히 따끈한 우유 한잔은 좋다. 우유에는 수면과 관계되는 트립토판(상치에 이물질이 있어 잠이 온다고 한다.)이라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 너무 배가 부르면 장이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일을 해야 하므로 저녁 때는 지방이나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저녁 때는 음료수를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소변을 보기 위해서 잠이 자주 깰 수 있다. 특히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수는 절대 피하는 것이 좋다.
#. 알코올이나 담배는 수면 장애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불규칙한 낮잠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오후 3시 이후의 낮잠은 절대 피해야 한다. 주말이면 하루 종일 밀린 잠 자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 일요일 밤에 잠을 설치게 되어 월요병을 더 유발한다.
#. 낮에 있었던 복잡한 일은 잊어버리고 잠자리에 눕는 것이 좋다.
#. 잠자기 전에 20분 정도 따뜻한 샤워를 한다.
#. 정기적으로 저녁에 이완요법(명상이나 근육 이완, 복식호흡법)등을 시도한다.
#. 잠이 안와서 초조하거나 화가 날 때는 억지로 자려 하지 말고 일어나 불을 켜고 지루한 책 읽기를 하거나 다른 무언가를 시도해보다가 다시 졸리면 들어가 눕도록 해본다.
사람들 중에는 이러한 노력을 하루 이틀 해보고 안 된다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한 번 흐트러진 수면 리듬이 돌아오려면 몇 주일이 걸린다는 것을 알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고 나서도 안 될 때는 수면제를 사용해 볼 수 있다.
수면제는 여러 종류가 있다. 종류에 따라 수면을 잘 유도하는 것, 수면을 잘 유지하는 것이 있으며 수면에서 깨어난 후의 각성 상태나 의존성 등이 다르므로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여 약을 처방 받는 것이 좋다.
수면제를 3-4주 이상 연속적으로 사용하면 대부분 의존성이 생기므로 유의해야 하고 될 수 있으면 소량에서 출발하여 간헐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약을 중단할 때도 서서히 그 용량을 줄여 나가야지만 되므로 전문의의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다.
최근 멜라토닌이 불면증의 특효약처럼 알려지고 있는데 사실은 시차 문제나 교대 근무자 수면 장애에서만 치료 효과가 있을 뿐이다.
그러나 사람들에 따라서는 다른 반응을 보이므로 모든 사람들에게서 수면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약처럼 저용량에서 시작해 서서히 증량시키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용량이 많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다.
또한 아직까지 멜라토닌의 부작용에 대해서 충분히 연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0.5-5mg 범위에서 최소한의 용량을 쓰는 것이 좋다. 이 멜라토닌이 불면증뿐만 아니라 수명을 연장시키고 성기능을 활성화시키며 암까지 치료할 수 있다는 설은 아직 의학적으로 증명된 바가 없다. 오히려 생식능력에 관해서는 생식능력을 자극한다는 설과 억제한다는 설이 양립하고 있으며 많은 용량에서는 정자 운동과 성 충동을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다.
참고문헌
- 대한수면학회·헬스조선(2008), 헬스조선 M 코골이와 불면증 그 밖의 수면질환, (주)헬스조선
- 서수균(2000), 이상심리학 시리즈 14 불면증, 학지사
- 서창원(2001), 현대심리학 - 인간심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 우치야마 마코토 지음, 박선무·박선윤 옮김(2007), 수면장애 뛰어넘기, 서울 : 중앙생활사
- 최지호, 노인의 불면증, 노인병
- 카가 히데토, 장정석 옮김(2002), 깊은 잠, 편안한 잠, 하서출판사

키워드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5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