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기본개념과 의의,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글감,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 사례,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기본개념과 의의,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글감,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 사례,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 수업모형과 지도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기본개념

Ⅲ.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의의

Ⅳ.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글감
1. 자연, 환경
2. 동식물
3. 사물
4. 사람
5. 생활경험
6. 마음, 추상

Ⅴ.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사례

Ⅵ.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수업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동시교육(동시지도, 동시수업, 학습)의 지도방법
1. 동시를 즐겨 암송하도록 한다
2. 중학년의 지도 방법
1) 시의 소재와 주제를 알아보고, 그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도록 한다
2) 시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 언어적 요소를 찾아보고, 시의 운율을 살려 낭송하도록 한다
3) 주어진 문학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해 보고, 읽는이에 따라 감상이 다를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3. 고학년 지도 방법
1) 좋아하는 시를 암송하고, 그 시를 좋아하는 이유와 시에서 받은 감동을 말하도록 한다
2) 주어진 제목만 보고 작품의 내용을 상상해 본 뒤, 실제 작품과 비교하도록 한다
3)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을 음미해 보고, 시의 분위기를 살려 낭독하도록 한다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
(나) 분위기에 맞게 낭송하는 방법 지도
소재와 주제 찾기 활동을 마친 후, 주어진 동시의 분위기 파악 활동에 들어간다. 먼저 주어진 동시를 듣고 난 다음, 그 시가 어떤 느낌(기쁨 혹은 슬픔, 조용함 혹은 시끄러움, 한가함 혹은 분주함 등)을 주는지 말하도록 한다. 이 경우 그 까닭을 주어진 동시의 구절에서 찾아보도록 한다. 그런 다음, 주어진 동시를 분위기에 맞지 않게 읽고, 낭독의 적부를 말하도록 한다. 끝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주어진 동시를 분위기에 맞게 낭독하도록 한다.
2) 시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난 언어적 요소를 찾아보고, 시의 운율을 살려 낭송하도록 한다
동시를 읽거나 듣고 난 후, 주어진 동시가 몇 연 몇 행으로 이루어졌는지 말하도록 한다. 그런 다음 아래 질문에 답하도록 한다.
(가) 매 연에 되풀이되는 말은 있는가, 없는가?
(나) 되풀이되는 말의 위치는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는가?
이상의 질의응답을 통해 시의 리듬을 이루는 요소를 찾도록 한다. 그런 다음, 교사가시의 리듬을 살려 낭독해 주고 학생들로 하여금 교사의 낭독에 가깝게 읽도록 한다.
3) 주어진 문학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해 보고, 읽는이에 따라 감상이 다를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주어진 글에 할당된 수업 시간 중 마지막 차시에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주어진 동시, 극본 등을 읽거나 듣고 아래 질문들을 논의한다.
(가) 읽고 난 후 느낌(주어진 문학 작품에 대한 인상)은 어떠한가? 왜 그런 느낌을 받았는가?
(나) 어떤 것을 새롭게 깨닫게 되었는가?
(다) 어떤 장면이나 부분이 특히 인상적이거나 재미있었는가?
이상의 질문에 대하여 학생의 각자 생각을 자유롭게 발표하게 함으로써, 문학 작품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이 읽는 이에 따라 다를 수 있음을 인식시켜 준다.
3. 고학년 지도 방법
1) 좋아하는 시를 암송하고, 그 시를 좋아하는 이유와 시에서 받은 감동을 말하도록 한다
학생을 지명하여 이미 배운 동시 중 좋아하는 시를 암송하도록 한다. 동시 전편을 완벽하게 암송하기를 강요할 필요는 없다. 그렇다고, 동시의 제목만 말하는 정도로 그쳐서도 안 된다. 학생들이 동시 전편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여 중간에 막힐 경우, 교사가 도와서 완성하도록 한다.
암송을 마친 다음, 왜 그 시를 좋아하는지 말하도록 한다. 좋아하는 이유를 제대로 말하지 못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
(가) 특별히 재미있는 구절이 있는가?
(나) 겪었던 일을 잘 나타내 주었는가?
(다) 동시를 읽고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있었는가?
(라) 동시를 배울 때 특별한 일을 겪었는가?
이상과 같은 질문을 통하여 낭송한 동시를 좋아하게 된 이유와 그 감동을 말 하게되면, 다른 학생을 또 지명하여 동시를 암송하게 한다.
2) 주어진 제목만 보고 작품의 내용을 상상해 본 뒤, 실제 작품과 비교하도록 한다
제목이 소재나 주제에 걸맞은 작품을 사용하여 수업을 하고, 해당 글을 통한 수업이 1차시에 위의 내용을 지도하면 효과적이다. 먼저 주어진 시를 읽지 않은 상태에서 작품의 제목만 제시하고, 그 내용을 상상하여 간단히 말하도록 한다. 이 경우, 학생을 지명하여 발표하게 하되, 가급적 다양한 반응이 나오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실제 그 시를 읽어 본 경험을 발표하는 경우는 금지시켜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주어진 제목만을 보고 시의 내용을 상상할 수 있음을 알게 한 다음 시를 읽게 한다. 끝으로, 작품의 제목은 소재, 주제 등을 암시해 준다는 것을 알려 준다.
3) 여러 가지 감각적 표현이 주는 느낌을 음미해 보고, 시의 분위기를 살려 낭독하도록 한다
(가) 다섯 가지 감각과 관련되는 낱말을 찾아보게 하고, 이를 칠판에 정리한다.
<예시>① 냄새를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자.
② 손에 닿는 물건의 느낌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자.
③ 모양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자.
④ 귀에 들리는 소리에 대한 느낌을 나타내는 말을 찾아보자.
등으로 학습을 유도한다.
위의 활동을 한 다음, 발표한 것 중에서 몇 개의 낱말을 선택해서(보드랍다, 향긋하다, 우렁차다 등) 낱말이 주는 느낌을 어떻게 표현하면 잘 전달할 수 있을지, 여러 가지로 표현하도록 한다. 학생들이 발표한 것을 칠판에 정리하고, 음미해 본다.
(나) 몇 편의 동시(시)를 읽고, 시에 드러난 감각적 표현을 찾아보고, 표현이 주는 느낌을 발표하도록 한다.
(다) 시의 분의기는 시에 사용된 낱말들의 함축적 의미에서 드러난다. 밝고 명랑한 분위기, 사색적인 분위기, 웅장한 분위기 등, 분위기가 뚜렷이 구별되는 시들은 그 분위기에 맞게 낭독하도록 지도한다.
(라) 녹음 테이프를 활용하여 분위기를 살려 낭독한 것과 학생들의 낭독을 비교해 보고, 시 낭독에서 분위기를 살리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시킨다.
(마) 시의 분위기를 살려 낭독하기는 시 감상 지도가 끝난 다음, 시 학습의 최종 단계에서 실시한다.
Ⅷ. 결론 및 제언
동시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은 그리기 활동과 동시 속의 장면, 배경 지식이 더욱 활성화되어 시에 담긴 의미를 더욱 확실히 알게 된다. 재미있는 표현을 찾는 활동을 함으로써 시를 지을 때 자연스럽게 재미있는 표현을 활용하고 더 재미있게 꾸미는 활동이 강화될 것이다.
또한 응용하여 자신의 경험에 어울리는 시를 지어 낭송하여 본다면 즐겁게 시를 접하고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 기쁨을 느끼게 되었다.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시에 대한 느낌을 자신이 것으로 받아들이고 동시집을 즐겨 찾아 읽는 활동이 계속되면 마음이 따뜻하고 자신이 미래에 대한 꿈과 희망을 키워 자신감 있게 어떤 일을 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자라나게 될 것이다. 어린이들이 즐거우면 교사도 즐겁고 교사가 즐거우면 어린이도 또한 즐겁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희근 / 우리 시 짓기, 도서출판 한빛, 2000
김녹촌 / 어린이 시 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1999
배정원 / 나의 첫 동시쓰기, 청솔, 2002
이향근 / 장르중심 시 창작지도 방법 연구, 미출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동렬 / 아동 글쓰기 지도의 이해와 실제, 학연사, 2004
오규원 / 현대시작법, 1992

키워드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568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