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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경][성서][믿음][초청][생명의 기원][일곱교회]성경(성서) 믿음, 성경(성서) 인간관계, 성경(성서) 악한 세상, 성경(성서) 정치적 사명, 성경(성서) 초청, 성경(성서)과 생명의 기원, 성경(성서)과 일곱교회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믿음
1. 보지 못하고 믿는 믿음(요 20:26-29)
2. 인내를 온전히 이루는 믿음(약 1:3-4)

Ⅲ. 성경(성서)의 인간관계
1. 아브라함의 인간관계
2. 예수님의 인간관계
3. 바울의 인간관계

Ⅳ. 성경(성서)의 악한 세상
1. 이 악한 현 시대 - 갈1:4
2. 서로 대적하는 “두 영”
3. 불순종의 자녀들
4. 인간의 날(Man`s Day)

Ⅴ. 성경(성서)의 정치적 사명

Ⅵ. 성경(성서)의 초청
1. 구약에서의 배경
2. 신약에서의 배경

Ⅶ. 성경(성서)과 생명의 기원

Ⅷ. 성경(성서)과 일곱교회
1. 에베소서 교회의 메시지(계2:1-7)
2. 스머나 교회의 메시지(계2:8-11)
3. 퍼가머 교회의 메시지
4. 두아티라 교회에 보낸 메시지(계2:18-29)
5. 사데교회에 보낸 메시지(계3:1-6)
6. 필라델피아 교회에 보낸 메시지(계3:7-13)
1) “적은 능력”을 지니고 있었다
2) 그들 앞에는 “열린문”을 두었으며 아무도 그것을 닫을 수 없었다
3) “시험의 때”로부터 지켜 질 것이다
7. 라오디케아 교회에 보낸 메시지(계3:14-22)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않는 그런 금이 아니다. 오늘날 우리가 겪고 있는 라오디케아 교회의 모습이 얼마나 잘 묘사되어 있는가?(약5:1-4).
라오디케아 교회는 가난하면서도, 눈이 멀었다. 좀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근시안”이다. 그들은 현세의 재물만 탐할 줄 알지 하늘의 영적인 보화를 탐할 줄 모른다. 그래서 주님은 안약을 사서 바르라고 말씀하셨다. 하지만 그들은 기름과 박하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안약은 사서 바르지 않는다.
이 교회는 또한 벌거벗은 교회이다. 그들의 외양은 가장 화려하고 최고급 소재들로 장식되어 있지만, 그런 것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는 없는 것이다. 그래서 주님은 “흰 옷”을 사 입으라고 말씀하고 계신다. 하지만 라오디케아 교회 성직자들은 까마귀 같은 검은 제의를 입고 있다.
라오디케아 교회에 주어진 가장 놀라운 계시는 “보라 내가 문 앞에 서서 두드리노니”이다.
이 말씀은 일반적으로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이 죄인들에게 인용하는 구절이지만 본래는 그런 뜻이 아니다. 주님은 지금 문밖에 서계신다. 이 문은 라오디케아 교회의 문이다. 지금 주님은 라오디케아 교회 문밖에 서있다는 것은 교회에서 배척을 받고 있다는 의미이며, 다시 들어갈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는 뜻이다.
이것은 신약 성경에 기록된 얼마나 놀라운 말씀인가? 외적으로 그렇게 부요해 보이는 교회가 그 안에는 그리스도가 없으면서도 그 사실을 의식하지도 못한다는 말인가?
오 주님은 지금 배척받고 있다. 그분의 백성으로부터 배척을 받았다. 왜냐하면 그들이 배척했기 때문이다. 세상으로부터 배척받았다. 세상은 그를 십자가에 못 박아 버렸다. 교회로부터 배척받았다. 왜냐하면 그는 지금 들어가기 위해서 밖에서 문을 두드리고 계시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교회밖에 있을 수 있는가? 주님께서 일단 교회 안으로 들어가시면 영원히 거기에 거하시던가 아니면 아예 들어가시지 않던가 둘 중의 하나일 텐데 말이다. 어떻게 주님이 교회를 떠날 수 있단 말인가? 교회가 주님을 밖으로 나가도록 밀어 내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그들은 자기들안에 주님이 계신지 알지도 못했고, 주님이 떠나신 것을 깨닫지도 못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계속해서 그분께 예배를 드렸고, 그 분을 찬양했고 온갖 종류의 의식을 거행하고 있었다. 하지만 주님은 물러나셨다. 이유가 무엇인가? 이유는 한마디로 요약할 수 있다. “세속화” 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그의 교회로 돌아올 수 있는가? 회원들의 투표나 초청으로 되는 일인가? 그렇지 않다.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그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서 그와 함께 먹으며 그도 나와 함께 먹으리라.” 미지근한 물이 되어 버린 라오디케아 교회를 부흥시키는 길은 바로 각 개인이 자신의 마음 문을 열고 주님을 다시 들어오도록 하는 것이다.
오늘날 교회는 바로 라오디케아 교회의 특징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 라오디케아 교회는 주님이 다시 오셔서 “거듭난 교회”들을 데리고 가실 그날까지 계속 될 것이다. 우리는 주님이 다시 오실 때까지 어떠한 큰 변화도 일어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다.
Ⅸ. 결론
성경은 영적인 실체가 세상의 일상적인 행위 속에서 신비롭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여러 군데에서 보여주고 있다. 모세가 가시 떨기나무 사이에서 꺼지지 않는 불을 볼 때, 혹은 야곱이 하나님의 환상에서 깨어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두렵도다, 이곳이여.”(창세기 28:16-17)라고 외칠 때 영적인 실체에 대한 인식이 포착된다(Ryken, 1976: 17).
신약에서 예수가 보여주는 기적도 영적인 의미를 지속적으로 드러낸다. 요한 복음에 나타난 예수의 기적(물을 포도주로 바꾼 것: 2:1-11, 신하의 아들을 고친 것:4: 46-54, 마비된 자를 치료한 것: 5: 1-18, 오천 명을 먹인 것: 6: 5-13, 물 위를 걸은 것: 6: 16-21, 장님의 눈을 뜨게 한 것: 9:1-7, 나사로를 살린 것: 11: 1-44)이 목표로 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왕국의 도래에 관한 자신의 가르침이 진실임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예수의 치유 사역은 인간의 타락으로 인하여 시작된 병과 사탄의 권세를 제어하는 자신의 왕권을 실제로 증명하는 것이었다(Wolters, 1985).
한편, 성경에 대한 문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학자들은 성경 자체도 자주 환상 문학의 형태로 쓰여졌다는 데 동의한다(Frye, 1982; Gallagher & Lundin, 1989; Manlove, 1992; Ryken, 1976, 1981, 1985, 1993; Veith, 1990). Ryken(1985)은 성경이 하나님의 진리를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설교나 신학적인 요약이 아니라 시와 묵시이며 이 모두는 문학적 형식이며,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시편을 보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23: 1), “저가 바닷물을 모아 무더기같이 쌓으시며”(33: 6)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사”(17: 9). 그리고 선지서나 계시록의 환상에서도 마찬가지다. 그곳에는 신화적인 낙원, 말하는 짐승, 신들, 용, 천사, 꿈, 많은 기적, 다른 세상에 대한 설명들이 있다. 그래서 Tolkien은 “복음은 전래 동화(fairy-story) 혹은 전래 동화의 모든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더 큰 종류의 이야기이다. 그들은 경이로운 것들, 즉, 기묘하게 예술적이고, 아름답고 그리고 감동적인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재인용, Manlove, 1992: .2)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ⅰ. 강대흥, 구약신학의 최근동향, 성경과신학
ⅱ. 이동원, 이렇게 믿으라 - 히브리서 11장 강해설교, 서울 : 나침반사, 1991
ⅲ. 윌리암 클라인 외 2명, 성경 해석학 총론,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7
ⅳ. 전광·서정희 저, 어린이 성경을 사랑합니다, 생명의말씀사, 2010
ⅴ. 존 맥아더, 김태곤 역, 성경 이렇게 믿어라, 생명의말씀사, 2008
ⅵ. D. E. H. Whiteley, 한의신 역, 바울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82

키워드

성경,   성서,   믿음,   교회,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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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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