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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국주의의 본질

Ⅱ. 제국주의의 이론

Ⅲ. 제국주의의 배경

Ⅳ. 제국주의의 효과

Ⅴ. 제국주의와 문화제국주의

Ⅵ. 제국주의와 영국식 제국주의

Ⅶ. 제국주의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카에서의 분할경쟁으로 1898년 파쇼다에서 충돌하는 사건이 벌어지게 되었다. 이는 영국의 아프리카 종단정책과 프랑스의 횡단정책이 부딪치게 된 사건으로 양국의 관계가 악화되는 계기였지만, 1904년 영국과 프랑스의 협상을 통해 아시아. 아프리카에서의 식민지를 상호 인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영국의 식민지정책의 확산은 18세기에는 북아메리카서인도제도인도 등의 식민지배 체제를 구축해나갔고, 19세기에는 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남아프리카 등에 대한 지배체제를 확립시켜나갔다. 20세기 초의 영국은 전 세계의 1/5의 지역과 인구 1/4 확보하여 “해가지지 않는 나라”로 불리며 대영제국의 위용을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영국의 팽창정책은 19세기 후반 다른 유럽 국가들의 발전과 그들의 국제적 세력 균형에 대한 정치적 관심에 의해 강한 도전을 받게 되었는데 앞에서 언급한 프랑스와 1900년대 이후의 독일의 확장정책으로 인하여 영국 제국주의의 결정적 방해요인으로 등장하게 된다. 특히 독일은 공업자본주의가 급성장하면서 19세기 말 적극적 동방정책을 추진하여 1903년 터키와 철도부설 계약을 체결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독일의 의도는 발칸반도를 거쳐 바그다드와 페르시아 만에 이르는 사업으로 중동시장의 면화, 구리, 철과 석유등의 자원 확보를 목표로 하였다. 특히 수에즈 운하, 이란, 이라크, 팔레스타인과 인도에서의 이권쟁탈은 양국간의 충돌을 의미하는 것으로 양국의 국제적인 대립은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에 독일을 견제한 영국은 소위 영국의 3C정책 (Cairo-Celkerta-Cape식민지)과 독일의 3B정책(Berlin-Byzantium-Bagdad)의 대결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영국과 프랑스는 1907년 러시아를 포함하여 3국 협상 체제를 완성하게 되었고, 독일은 오스트리아와 이탈리아의 3국 협상 체제를 완성하게 됨으로 적대적 제국주의 동맹체제의 성립을 가져왔으며, 이는 전쟁을 최후의 수단으로 국영국과 독일의 세계 제패를 위한 쟁탈전인 세계대전의 위기를 고조시키게 되었다.
Ⅶ. 제국주의 관련 제언
강한 민족주의는 결국 배타적 “우리”라는 개념에 근거하여 자국민의 번영과 자주만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 제국주의 논리의 역상에 불과하다. 국가간의 분쟁이 있을 때마다 제국적 민족주의와 저항적 민족주의는 지배와 저항적 충돌을 정당화해 온 기제로 작동해 왔다. 그리고 저마다의 강한 민족주의는 결국 더 많은 국가간의 분쟁을 야기해 왔으며 제국주의 확장의 근거가 되어 왔다. “우리” 대 “그들” 혹은 “아군” 대 “적” 이라는 이분법적 논리에 근거한 제국주의에 대한 비판은 배타적, 인종중심적인 민족주의가 지닌 부정의성과 비합리성, 폭력성 등에 대한 내부적 성찰의 동반을 요구한다.
이번 미 대선을 기회로 좁게 정의된 “민족”과 “국가”라는 개념을 넘어서고자 하는 시도가 이제 한국 내에 시민사회에서 필요하다고 본다. 한국 내에서 외치는 반제국주의 논리가 반미라는 공허한 수사에 전제한 것이 아니라 세계 유일 초강대국이 지향하고 있는 제국주의적 정책에 대한 비판과 개입이며 진정한 민주화와 자유에의 의지 표출이자 변화에의 열망이라면 이를 근거로 한 초국적 민주주의 연대를 검토가 필요하다고 보는 것이다. 한 가지 가능한 방안으로 미국 내 민주적 성향을 지닌 한인들과의 연대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보다 미래지향적이고 평등한 한미관계를 구상하는 정책적 차원에서나, 반제국주의의 기치를 내건 운동적 차원에서 미국의 정서를 잘 알고 있으며 인적, 물적, 언어적 자원이 이미 축척되어 있는 그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실질적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 믿는다. 일본이나 중국, 러시아 등 다른 나라의 재외교포들과의 연대 또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일일 것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4위의 이주국가 (Diaspora) 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면 수많은 해외의 인적자원과 연결고리들을 묵혀두는 것은 자원낭비이자 국력낭비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식민지의 경험이 있거나 인종차별의 경험을 지닌 다양한 미국 안팎의 소수집단, 혹은 아시아의 제 국가들과 세계관을 공유하고 연대하는 일일 것이다. “민주주의”가 제도화에 초점을 맞춘 단어라면 “민주화”는 아직 끝나지 않은 민주주의의 이상을 실현시키기 위한 역동적 과정을 강조한다. 나는 한국 내 시민사회가 끝나지 않은 민주화의 이상과 열망을 제국주의, 식민주의에 반대하는 다른 지역에 사는 사람들, 지금까지 나와는 “다름”으로 분류되었던 수많은 사람들과 같이 공유하고 고민하며 연대의 기회를 마련하기를 진심으로 권한다.
우리는 이미 강한 자생적 민주적 역량과 에너지를 전 세계에 과시한 국민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민주주의”와 “자유”라는 개념을 다른 차원의 개념과 실천으로 비판할 수 있는 역량과 논리가 필요하다. 국내 변화와 더불어 국제환경의 민주적 변화가 같이 가지 않으면 우리가 원하는 진정한 민주화의 실현 또한 요원한 일이기 때문이다. 이는 한 국가의 중요성, 국가의 주권의 중요성을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한 국가의 자주와 안보문제가 한 국민국가라는 바운더리 안에서만 결정되는 문제가 아님에 대한 인식이며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경계들의 존재와 작동방식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에 대한 요구이다. 우리는 이미 한 국가 안에서만 작동하던 계급과 성별, 인종의 분할 요소들이 국가간의 경계를 넘어 전지국적으로 확대, 연결, 재생산되고 있는 현실을 묵도해 오지 않았는가? 이제 한국의 시민운동 진영은 이번 미국 대선을 기점으로 하여, 초국적 자본주의, 초국적 힘의 논리에 대응할 수 있는 초 국민국가 적 연대에 최소한의 역량이나마 배분할 것을 검토해 볼 일이다.
참고문헌
강준만 / 정보제국주의 : 제3세계의 도전과 미국의 대응, 서울 : 한울아카데미, 1989
사이먼 C.스미스 저, 이태숙 역 / 영국 제국주의, 2001
존 톰린슨 / 문화 제국주의, 나남출판사, 1994
제임스 페트라스 / 20세기말의 문화제국주의
홉슨 / 제국주의론, 창작과 비평사, 1982
J.A. Hobson / 제국주의론, 창작과 비평사,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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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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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5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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