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과 배경,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성과 학습목표,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원리와 성공조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상황학습모형, 구성주의의 평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과 배경,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성과 학습목표,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원리와 성공조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상황학습모형, 구성주의의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개념

Ⅲ.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배경
1. 피아제
2. 켈리

Ⅳ.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성
1. 지식은 학습자가 이해를 했을 때 그 구성이 가능하다
2. 지식은 이전에 알고 있는 선수지식을 근거로 구성된다
3. 효과적인 학습은 개념의 변화로 나타난다
4. 지식은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구성된다
5. 의미 있는 학습은 실제적(authentic)인 학습과제 안에서 이루어진다

Ⅴ.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목표

Ⅵ.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수업원리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2. 참과제(authentic task)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라
3. 고등(고차적)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라
4.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5. 비위협적이고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6. 학습내용과 학습의 과정 및 성과에 대해 스스로 반성하도록 고무하라
7. 다양한 관점들을 경험하고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라
8. 다양한 표현 양식을 활용하도록 고무하라
9. 실제 수업의 맥락에서 학생들의 학습을 평가하라

Ⅶ.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성공조건

Ⅷ.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상황학습모형
1. 개념
2. 교수-학습 모형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속에서 인간이 얻는 자연적인 부산물이기 때문에, 상황학습 이론은 지식과 기능, 경험간의 연결을 촉진하는 유의미한 연결고리로서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즉, 상황학습 이론은 수업을 실제 생활의 경험과 연결시키고 유의미한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려는 접근 방법으로,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그것이 실제로 사용되는 맥락(context) 안에서 학습할 때 학습의 효과가 최대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이 이론은 지식을 개인과 환경간의 독특한 관계의 역동적 산물로 간주하고, 학습은 지식이 자연스럽게 내재되어 있는 상황 안에서 개인이 활동할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산물로 본다. 또한 상황학습 이론에서 볼 때 지식이라는 것은 상황적이고 그 지식이 사용될 행동과 문화 안에서 생성되는 것이지, 결코 독립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식이란 독립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능동적 지식일 때 진정한 지식으로 평가된다(Brown, Collins & Duguid, 1989).
상황이론가들은 실생활의 맥락은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내용을 개인적인 경험요구와 연결시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자들에게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고 지식을 보다 유의미하고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그들은 비맥락화된 상황보다는 실제적(authentic) 상황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학습의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Bransford, Sherwood, Hasselbring, Kinzer, & Williams, 1992)
2. 교수-학습 모형
상황학습이란 실제적인 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가상적인 체험을 통해 연결시켜주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실생활에서 유용한 지식과 교실 내에서 배우는 이론적 지식과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상황학습이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WBI를 활용한 상황학습은 학습자들을 실제적인 과제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 상황학습을 통하여 학습자는 전문가의 조언을 구할 수도 있고,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제공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점차적으로 전문성을 습득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학습자들은 이 수업방식을 통하여 학습하고자 하는 구체적 기술이나 과정을 실제처럼 보거나 또는 실제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상황 학습 도중에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원격학습을 원하거나 학습자의 실제반응에 대한 교수자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수자 또는 학습자들이 학습에 관여할 수 있다. 이 학습의 목표는 매우 실제적이므로 학습자가 실제로 테니스 라켓을 사용하는 광경을 살펴보거나 자동차의 엔진오일을 교환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때론 이런 상황 학습은 1 : 1 관계에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질문을 하거나 잘못을 교정해 주는 식의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상황 학습의 내용은 비디오를 이용하여 녹화를 하고 다시 그것을 되돌려 보거나 듣는 등의 전통적 교수자 중심의 강의와 설명에 의한 학습형태인 강의형, 참고형, 요약형의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으로 모형을 만들 수 있다.
상황 학습의 정의에서 나타낸 것처럼 실험형과 실습형의 자료 유형으로 모형을 가상적인 실험실습 과정을 통해서 만든다면 그 지식을 경험적으로 받아들이기 쉽게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제적으로 시행착오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점차적으로 전문성을 습득해 나아갈 수 있다.
또, 만약 실제 상황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를 예로써 반복해서 문제풀이형의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으로 상황 학습 모형에 적용시키면 그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학습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키고 학습 성취도에 따라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게임형 또한 상황 학습으로 만들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의 유형이다.
Ⅸ.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
구성주의자들의 학습 맥락은 실세계의 상황과 활동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만큼, 수업의 평가 역시 수업 동안에 실제 경험되는 복잡하고 유의미한 측면의 환경과 연결되어야 한다. 따라서 복잡한 데이터나 현상을 단순하게 환원하려는 입장이나 혹은 실제 경험이 요구되는 학습환경과 분리된 문제들은 구성주의적 평가방법에서 활용되어서는 안 된다. 즉, 구성주의적 환경에서 지식의 평가는 실제 세계의 맥락 속에서의 지식 개발을 고려해야 하고, 다양한 관점이나 해석을 유도할 수 있는 수업 과제를 제시해야 한다. 또한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준거지향적 평가는 전형적인 객관주의적 평가요소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구성주의적 평가로는 부적합하다고 주장된다.
Ⅹ. 결론
지금까지의 논의를 정리하면,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학습은 학생이, 세상이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대해 스스로 자신의 의미를 구성하거나 재구성한다는 것이다. 즉,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은 개개의 학습자 스스로가 의미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개념을 구성하도록 격려하고, 탐구 과정의 본질과 이용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며, 그들의 삶에 의미 있는 방식으로 과학을 응용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학생들이 어떻게 지식을 구성하는가를 이해하여 각 학생들이 의미 있는 방법으로 새로운 경험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사는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을 파악하고, 학생들 스스로 조사를 통해 결론에 도달하도록 탐구 활동을 이끌어 갈 필요가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과 서로 상호 작용하여 의미 있고 타당한 방식으로 지식을 재구성하게 도와주어 타당한 결론을 형성하게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 강인애(1999),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한 고찰, 우리교육(2)
▷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 조용기(1996),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교육철학, 한국교육철학회
▷ 조연주 외 역(1997), 구성주의와 교육, 학지사
▷ 황윤한(1995), 제 6차 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 교육, 교육학 연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5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