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갈등학습]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목표와 과정,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적용과 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토론수업방법과 제언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치갈등학습]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목표와 과정,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적용과 사례,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토론수업방법과 제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목표

Ⅲ.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과정
1. 구체적인 가치 갈등 사례의 제시와 관련된 규범의 확인 단계
2. 문제 사태의 성격 규명과 관련 규범의 선택 결과에 대한 예상 단계
3. 자신의 입장 선택과 이에 대한 정당화 단계

Ⅳ.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적용과 사례
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실제적인 적용
2. 가치갈등모형 학습지도안의 예
1) 제재명
2) 학습목표

Ⅴ.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의 토론수업방법
1. 안건과 결론
1) 방향 결정(정책)
2) 가치 판단
3) 사실 여부
4) 흥미 중심
2. 이유와 설명
1) <안건> 미신 행위는 인정할 수 없다
2) 반대의 예
3. 반론꺾기
1) 찬성 이유의 예
2) 반대 이유의 예
3) 찬성 토론에서 미리 하는 반론 꺾기의 예
4. 정리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떤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설명> 자연을 움직이는 원리를 섭리하고 하는데, 그 섭리는 사람이 사실로 확인할 수 없는 ‘거대한 힘’이라고 본다. 이기고 지고, 생기고 없어지고, 커지고 줄어드는 모든 현상을 사람의 입장에서 좁게만 보면 그런 대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만, 인생과 우주를 크게 보고 그 섭리를 생각하면 사람으로서는 도저히 확인할 수 없는 거대한 힘이 있는 것 같다. 그 원리를 전제로 하여 미신이 생긴다. 따라서 미신은 자연의 일부로서의 인간이 가진 거대한 힘으로부터 풀어 나오는 작은 원리들이다.
3. 반론꺾기
우리는 룰이 있는 토론에서 양쪽 주장(결론)중 하나를 택하는 근거는, 이유의 옳고 그름 판단을 기준으로 해야만 지혜롭다고 했다. 그러나 그런 판단이 양쪽의 이유만으로 비교해 본다고 해서 어느 정도 가능할까?
위의 안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이유를 아래에 비교하여 놓았다.
1) 찬성 이유의 예
미신은 잘못이기 때문이다.
미신은 사실이 아닌 것을 믿는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은 사실로만 되어 있기 때문이다.
2) 반대 이유의 예
세상을 지배하는 어떤 원리가 있기 때문이다.
사실상 이것만으로는 찬/반 중 어느 한쪽을 택하기가 어렵다. 이들이 서로를 직접 비판한 내용이 있으면 서로를 비교하고 평가하기가 쉬워질 것이다. 즉, 반대쪽은 찬성 쪽 안건의 찬성 결론 이유에 대해서 집중 토론하여야 한다. 물론 처음 찬성 이유를 전개할 때에 아래 예에서처럼, 미리 반론을 예상하고 ‘반론꺾기’를 할 수 있다. 또 일단 찬성 토론이 있은 후, 반대쪽에서 찬성 쪽의 이유와 설명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고 꺾는 ‘반론 꺾기’를 할 수 있다. 그리고 반대 토론이 있은 다음에 찬성 쪽이 반대쪽의 이유를 다시 집중 토론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해서 토론은 충돌의 과정으로 전개된다.
3) 찬성 토론에서 미리 하는 반론 꺾기의 예
<이유> 세상은 사실로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설명> (위 응답을 이유로 택할 경우의 설명 참조)
<반론 꺾기> 반대쪽에 서서 보면 세상이 어떻게 사실로만 되어 있다고 하느냐, 하는 의문이 생길 수도 있으나 세상은 사실로만 되어 있다. 모든 자연 현상은 사실뿐이다. 다만 우리가 아직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모산 것들은 많다. 그렇다고 해서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못한 것을 미신으로 대치할 수 있겠는가? 미신이란 사실이 아닌 것을 믿는 행동이다. 사실만을 믿고 나머지 사실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것은 그대로 놔두어야 할 것이다. 확인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것을 미신으로 대치하면, 그 미신은 거짓을 믿는 결과가 될 가능성이 크므로 위험하다.
이와 같은 반론 꺾기를 찬/반 양쪽에서 공평하게 전개하면 이들을 비교할 때에 비로소 양쪽이 제시한 이유들의 평가가 쉬워질 것이다.
4. 정리
어떤 주제의 안건에 대한 결론으로 찬/반 어느 쪽을 택하든 대개의 경우 예외가 있을 것이다. 예외가 없는 것은 토론의 대상이 될 수 없지 않겠는가?
그 예외 부분을 ‘정리’함으로써 자신이 주장을 완성한다. 6단 논법의 마지막 부분이다. 정리의 예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신 중에는 인정해야 할 것도 있을 수 있다. 그것은 사람의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미신일 것이다. 사람의 마음은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컴퓨터의 프로그램이 아니다. 사람에게는 창의적인 면이 있고, 감정을 포함한 정의적인 면도 있고, 환상과 공상을 즐기는 면도 있다. 세상의 사실만을 생각하고 믿는 것으로 인간을 설명할 수 없다. 바로 사실 여부를 알 수 없는 그 경우에, 거기서부터 미신이 자연 발생한다. 그 미신은 인간성에 기초하고 있고, 또 그것이 엄연한 사실들을 왜곡하지 않는 한, 그런 미신은 인정해야 할 여지가 있다고 본다. 이 수준을 넘어선 미신 행위는 인정할 수 없다.
이상으로 6단 논법을 통한 토론 과정을 설명해 보았다. 본교에서는 6단 논법을 초등학교 수준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실시하였는데, 아동들의 사고력과 토론 능력이 신장되어 도덕과 수업을 전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갈등수업모형) 관련 제언
오늘날 정보화 시대를 살아가는 학습자들에게는 21세기의 정보화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제 7 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학교 현장의 자율성 확대와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존중하는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최근 열린 교육이 강조되고 학생들의 학습욕구가 다양해지면서 과거의 교사 강의식 중심의 수업 방법보다는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그러나 일선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는 것이 어렵다고 많이 느낀다. 이것은 교실 수업에서 전달되는 교과 내용이 학습자에게 제대로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지식으로 자리 잡고 있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자로부터 사고의 활성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에 의미를 부여하고, 의미를 재구성해 갈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하기 어렵게 만든다.
모든 교과목이 그렇지만 도덕과 수업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교사의 강의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사회문제를 탐구해가고, 친구들과의 토의를 통해 자기의 가치관을 밝히고 친구의 생각을 이해하면서 스스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가치를 탐구하고 형성해 나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이 절실히 필요하다. 특히, 도덕과의 수업은 지적 측면보다는 정의적 측면의 교육 영역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야 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문, 도덕과 교수법 연구, 서울 : 형설출판사, 1984
서봉연·이규용, 도덕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 조사연구 제24집, 중앙교육연구소, 1983
서강식, 도덕과 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3
이석호 외, 도덕 가치 교육의 수업 모형, 서울 : 교육 과학사, 1992
이영문, 도덕과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9
이택휘·유병렬, 도덕교육론, 서울 : 양서원, 2000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652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