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2. 성격
Ⅲ.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기본요소
1. 자료(materials)
2. 학급 구성(classroom organization)
3. 역할놀이 집단 조직
4. 시간 계획(Schedule)
Ⅳ.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중요성
Ⅴ.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주안점
1. ‘현재, 여기’
2. ‘감정의 방출’
3. 정서와 아이디어
4. 과정의 강조
Ⅵ.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수업 절차
Ⅶ.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수업 지도
Ⅷ.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긍정적 효과
Ⅸ.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전략
1. 문제해결 전략으로써의 전략
2. 감정탐구하기
3. 파트너의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개념과 성격
1. 개념
2. 성격
Ⅲ.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기본요소
1. 자료(materials)
2. 학급 구성(classroom organization)
3. 역할놀이 집단 조직
4. 시간 계획(Schedule)
Ⅳ.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중요성
Ⅴ.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주안점
1. ‘현재, 여기’
2. ‘감정의 방출’
3. 정서와 아이디어
4. 과정의 강조
Ⅵ.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수업 절차
Ⅶ.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수업 지도
Ⅷ.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긍정적 효과
Ⅸ.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전략
1. 문제해결 전략으로써의 전략
2. 감정탐구하기
3. 파트너의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련하였기 때문에 언어사용 능력의 신장 측면에 효과적이었다.
나. 학습자 중심의 수업모형을 선정하여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작성활용은 학습자의 흥미유발은 물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활동 전개로 질 높은 수업을 할 수 있었다.
다.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의 자신감을 증가시켜 발표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가 적극적이 되어 학습에 대한 높은 향상을 기대하게 되었다.
라. 역할놀이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의미 구성 및 의미 전달을 목적으로 언어가 사용되어지므로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었다.
마.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의 자신감을 증가시켜 발표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가 적극적이 되어 학습에 대한 높은 향상을 기대하게 되었다.
바. 학습 집중도 및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현상 을 볼 때 아동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 역할놀이는 실제와 유사한 상황 속에서 대화를 하므로 구어의 성장을 이끄는 음성언어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Ⅸ.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전략
D.I.E(Drama in Education)는 극장에서 공연하지 않으며, 교실 안에서 교사와 학생간에 이루어지는 연극 작업을 말한다. 즉 간단한 워밍업(게임, 맨손체조, 노래 부르기 등)으로부터 시작하여 드라마틱 게임, 타블로 만들기, 역할놀이, 이야기 꾸미기, 즉흥극, 무브먼트 등의 방법을 통해 자기표현, 상상, 집중훈련 등을 훈련함으로써 개성 발달을 도와주며,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일을 뜻한다.
1. 문제해결 전략으로써의 전략
문제 해결 수단으로써의 교육 연극, 교육연극과 교육의 목적, 교육 연극과 교수법 및 교육과정의 관계, 교육연극과 통합적 교과, 소재 구하기, 교육연극과 교육과정, 교육연극과 지도자 등의 전략이 있다. 특히 이야기를 역할에 맞게 작업하는 것은 참여자를 위해 자기의 것이란 의식을 제공하고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개인적으로 하며, 그것을 기억 깊은 곳에 각인 하면서 명료하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언어적 기능으로써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있어서도 편지, 일기, 보고서, 이야기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시청각 기제나 직접 공연을 통해 확장할 수 있다.
2. 감정탐구하기
감정 표현과 제어라는 이중적 기능을 통해 표현과 절제의 건강한 조화를 위해 ‘감정의 훈련’이 있어야 하며 ‘감정의 훈련’을 위해 약속을 통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거짓말 믿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활용, 감정적 진실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도와주기, 지도자의 역할, 소품의 역할, 역할을 보이게 하기, 역할의 전략 등이 있다.
3. 파트너의 역할
파트너의 역할에는 공동작업의 영역, 아이디어 찾기, 갈등 만들기, 소재를 개발하는 전략, 지성으로 감성적으로 깊이 더하기 등이 있다.
Ⅹ. 결론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연기를 해 보고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역할 연기를 분석하여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학습 모형이다.
역할 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관찰자가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참여자와 관찰자가 역할놀이 과정을 통하여 감정을 탐색하고 태도, 가치, 지각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며, 교과목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간 행동의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아직 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글을 읽기 전에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언어의 리듬감을 느끼고 상상력을 키우며 문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희경, 교사주도·학생주도 역할놀이 수업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1
김진철 외, 역할놀이, 학문출판사, 1998
문보숙, 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논문, 2003
번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신나는 역할놀이, 전주: 신아출판사, 2000
정희정,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영어 3학년 교과서의 수준별 놀이, 게임, 역할놀이 모형,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최성기,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나. 학습자 중심의 수업모형을 선정하여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작성활용은 학습자의 흥미유발은 물론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활동 전개로 질 높은 수업을 할 수 있었다.
다.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의 자신감을 증가시켜 발표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가 적극적이 되어 학습에 대한 높은 향상을 기대하게 되었다.
라. 역할놀이는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의미 구성 및 의미 전달을 목적으로 언어가 사용되어지므로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의미를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었다.
마. 역할놀이 학습은 학습동기를 유발시키고, 학습자의 자신감을 증가시켜 발표 능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가 적극적이 되어 학습에 대한 높은 향상을 기대하게 되었다.
바. 학습 집중도 및 문제 해결력이 향상되고, 학습태도 측면에서의 긍정적인 현상 을 볼 때 아동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신장되어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 역할놀이는 실제와 유사한 상황 속에서 대화를 하므로 구어의 성장을 이끄는 음성언어의 발달을 촉진시켰다.
Ⅸ.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전략
D.I.E(Drama in Education)는 극장에서 공연하지 않으며, 교실 안에서 교사와 학생간에 이루어지는 연극 작업을 말한다. 즉 간단한 워밍업(게임, 맨손체조, 노래 부르기 등)으로부터 시작하여 드라마틱 게임, 타블로 만들기, 역할놀이, 이야기 꾸미기, 즉흥극, 무브먼트 등의 방법을 통해 자기표현, 상상, 집중훈련 등을 훈련함으로써 개성 발달을 도와주며,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일을 뜻한다.
1. 문제해결 전략으로써의 전략
문제 해결 수단으로써의 교육 연극, 교육연극과 교육의 목적, 교육 연극과 교수법 및 교육과정의 관계, 교육연극과 통합적 교과, 소재 구하기, 교육연극과 교육과정, 교육연극과 지도자 등의 전략이 있다. 특히 이야기를 역할에 맞게 작업하는 것은 참여자를 위해 자기의 것이란 의식을 제공하고 이야기를 이해하기 쉽게 개인적으로 하며, 그것을 기억 깊은 곳에 각인 하면서 명료하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언어적 기능으로써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 있어서도 편지, 일기, 보고서, 이야기 등을 통하여 여러 가지 시청각 기제나 직접 공연을 통해 확장할 수 있다.
2. 감정탐구하기
감정 표현과 제어라는 이중적 기능을 통해 표현과 절제의 건강한 조화를 위해 ‘감정의 훈련’이 있어야 하며 ‘감정의 훈련’을 위해 약속을 통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여기에는 거짓말 믿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활용, 감정적 진실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도와주기, 지도자의 역할, 소품의 역할, 역할을 보이게 하기, 역할의 전략 등이 있다.
3. 파트너의 역할
파트너의 역할에는 공동작업의 영역, 아이디어 찾기, 갈등 만들기, 소재를 개발하는 전략, 지성으로 감성적으로 깊이 더하기 등이 있다.
Ⅹ. 결론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학생들로 하여금 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연기를 해 보고 다른 연기자의 행동과 관찰자의 토의 내용을 중심으로 역할 연기를 분석하여 민감한 가치나 정서, 문제 해결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길러주는 학습 모형이다.
역할 놀이의 목적은 참여자와 관찰자가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 참여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참여자와 관찰자가 역할놀이 과정을 통하여 감정을 탐색하고 태도, 가치, 지각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기능 및 태도를 개발하며, 교과목을 탐색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간 행동의 생생한 예를 다양한 방식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 경우에는 아직 글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글을 읽기 전에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언어의 리듬감을 느끼고 상상력을 키우며 문학에 대한 흥미와 이해력을 증진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희경, 교사주도·학생주도 역할놀이 수업이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 대학원, 2001
김진철 외, 역할놀이, 학문출판사, 1998
문보숙, 동화를 활용한 역할놀이가 유아의 조망수용능력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논문, 2003
번암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신나는 역할놀이, 전주: 신아출판사, 2000
정희정,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영어 3학년 교과서의 수준별 놀이, 게임, 역할놀이 모형, 석사학위 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1
최성기, 역할놀이 수업이 학급풍토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육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추천자료
-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정의와 구성,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특징과 준비, 역...
- [역할극]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정의, 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의 기대효과, 역할...
- [역할극]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의의, 역할극(역할놀이, 롤플레이)의 학습전개, 역할...
- [역할극][롤플레이]역할놀이(롤플레이, 역할극) 환경조성과 역할분담, 역할놀이(롤플레이, 역...
-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 종류와 중요성, 영어역할극(영어역할놀이, 롤플레이)의 ...
-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정의,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 이론과 특징, 역할극(롤플레...
-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의의와 특성, 롤플레이(역할극, 역할놀이)의 기본요소와 단계,...
- [역할극]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의의, 기능, 구성,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절...
-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정의와 유사개념, 역할극(롤플레이, 역할놀이)의 적용조건과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