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특징과 기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과정,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새로움과 기대효과,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지도방법,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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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특징과 기능,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과정,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새로움과 기대효과,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지도방법,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특징
1. 유창성
1) 단어 유창성
2) 연상 유창성
3) 표현 유창성
4) 아이디어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Ⅲ.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능
1. 창의적 사고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2. 창의적 사고 성향
1) 호기심
2) 자발성

Ⅳ.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과정
1. 곤란의 상태
2. 사실발견
3. 문제발견
4. 아이디어 발견
5. 해결안 발견
6. 수용안 발견

Ⅴ.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새로움

Ⅵ.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기대효과
1. 창의적 사고에 도움이 되는 태도를 기른다
2. 아이디어나 제안들을 객관적으로 검사하고 평가할 수 있다
3. 새로운 아이디어와 결과를 상상하기 위하여 문제를 재구성할 수 있다
4.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하여 그와 관련된 모순과 난해한 문제를 풀 수 있다
5.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유추를 사용할 수 있다

Ⅶ.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지도방법
1. 창의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1) 소집단 편성
2) 교사의 개방적, 수용적 태도
2. 문제 찾기
3. 아이디어 생산 과정
4. 수용 가능한 해결안의 탐색

Ⅷ.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1. 준비단계
2. 부화단계
3. 조명단계
4. 검증단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이디어에 대해서 비판을 하지 않는다.
둘째, 자신의 사고가 이끄는 데로 자유분방하게 사고를 진전시킨다. 엉뚱한 아이디어일수록 더욱 바람직하다.
셋째, 아이디어의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전혀 뜻밖의, 색다르고 훌륭한 대안뿐 아니라 대수롭지 않고 당연한 것으로 여겨지는 것도 대안에 포함시킨다.
넷째, 제안된 아이디어를 기초로 결합해 보고 조합해서 더 좋은 아이디어로 발전시킨다.
이러한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7~8명이 한 조가 되어 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지도자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브레인스토밍은 갈등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생성 기법으로서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방법이다. 창의성 훈련의 바탕이 될 수 있는 이 방법은 떠오르는 생각을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스럽게 표출하여 문제 해결에 접근해 가는 것으로 창의성 훈련에 많이 활용될 수 있다.
이러한 브레인스토밍 과정을 통한 해결안은 모든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다.
ㄱ. 청소년 비행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은?
ㄴ. 남녀 성차별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ㄷ. 과학 기술 사회에서 환경을 보존할 수 있는 방안은?
ㄹ. 남북한 통일을 위한 방안은?
4. 수용 가능한 해결안의 탐색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그것이 활용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가치가 없다. 이번 단계에서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아이디어를 가장 잘 실천에 옮길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지금까지 살펴본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은 범교과적으로 활용 가능한 것이다. 각 교과의 교수 목표에 따라 교사가 재량껏 활용한다면 학생들의 사고력은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Ⅷ. 창의적 사고(창의적 사고력)의 모형
대체적으로 사고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나 지키는 자기만의 절차가 있다. 그 절차를 따라 생각을 하면 시간도 절약되고 체계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서 좋다고 한다. 이들이 활용하는 절차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 창의적 사고모형이다. 창의적 사고모형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체로 받아들이는 모형이 월러스(Graham Wallas)의 4단계 모형이다.
1. 준비단계
해결해야 할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여러 각도에서 검토하고 이해하는 활동이 필요하다. 그 문제는 어떤 성격의 문제인가 하나의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인가 아니면 여러 해결책이 필요한 문제인가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아니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주어진 문제인가 혼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인가 아니면 여러 사람이 함께 해결해야 하는 문제인가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의 손해가 생기는가 이런 질문들을 토대로 진정으로 자기의 문제로 표현하는 단계이다. 이제 나의 문제가 되었다. 나의 문제라 함은 내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고,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고, 내가 충분히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는 의미이다.
2. 부화단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도 마음속으로 문제를 품는 시간이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조급함을 버려야 한다. 이제는 문제 때문에 스트레스를 갖지 말고 다른 일을 생각해도 된다. 그러는 중에도 가끔씩 무의식적으로 문제가 떠오르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찾아진다.
3. 조명단계
부화단계에서 내적으로 부화된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르는 단계이다. 순간에 갑작스럽게 출현하는 경우가 있지만, 부화단계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잘 기록하고 정리한 사람에게서 잘 나타난다. 가끔씩은 부화단계에 있는 문제들을 조명단계로 발전시키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4. 검증단계
갑작스럽게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아직 그 가치가 인정되지 않은 상태에 있기 때문에 그 아이디어에 대한 검증을 해야 한다. 조명단계에서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그 어떤 것이라도 다 기록하고 정리해야 한다. 이런 작업이 완료된 다음에야 검증하는 활동을 해야 한다. 검증 단계에서 정말로 좋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조명 단계에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다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럼 검증은 어떻게 해야 하나 맨 첫 단계인 준비 단계에서 생각했던 문제의 특성에 비추어 적절한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그 동안 학교교육이 소홀히 해왔던 방법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을 창의성 연구를 통해 밝혀진 이해의 수준에 합당한 ‘궤도’로 올려놓는 작업에 우선적인 관심을 두는 차원에서 정책적 측면을 생각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 방법적 측면의 본질은 학생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 과정에 참여시키는 기회를 확대하여 창의적 경험을 풍부히 갖도록 하는 것이다. 교육의 기본적 원리는 매우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성격을 띤다. 우리는 어떤 것을 배우려면 그것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첩경이라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다. 자전거 타기를 배우려면 자전거에 대한 구조와 기능적 원리에 대한 지식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그런 지식을 가지고 실제로 자전거에 올라타고 페달을 밟는 행위를 통해 넘어지는 실패 경험도 하고 제대로 가는 성공 경험도 해야 한다. 이를 Dewey는 ’learning by doing\'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하기도 했지만, 창의성 교육에 대한 연구의 결과도 예외는 아니다(Finke, Ward, & Smith, 1992; Osborn, 1963). 예를 들어, Osbron(1963, p.82)는 “창의성을 계발시키는 가장 직접적인 방법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연습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렇게 창의성 교육의 방법론적 측면을 개선하는 작업은 지금까지 내용 중심이었던 학교교육의 관행과 제도를 수정하거나 조정하는 일을 필요로 하기도 하고 또 지금까지는 없었던 새로운 관행을 도입정착시키는 일을 필요로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효·권오남(2000), 창의적 문제해결력 중심의 수학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수준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김선(1995), 교육과 창의성, 집문당
문정화·변순환(1993), 창의성을 내 것으로
박정옥 외(1993),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 서원 출판사
박영목(1989), 창의적 사고력 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 교육연구원
조석희(1996),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강의기법, 서울 : 서울시 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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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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