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과 의의,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실제,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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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과 의의,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실제,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성과 의의

Ⅲ.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기초
1. 용구 사용법
2. 필묵법
3. 표현기법
1) 백묘법(白描法)
2) 몰골법(沒骨法)
3) 구륵법(鉤勒法)
4) 발묵법(潑墨法)
5) 파묵법(破墨法)
6) 감필법(減筆法)
7) 갈필법(渴筆法)
8) 적묵법(積墨法)

Ⅳ.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실제

Ⅴ.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Ⅵ.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도록 강조하는 것이 필요함.
3차시
지난 시간 복습 ┐
│(5분)
평가 기준 설명 ┘
잘된 작품 설명
설문지 작성
다음 시간 공지
자기 그림에 대해 자신감을 넣어주고, 타인의 작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유도해야 함
학생들이 설문지의 용어를 물어 보는 것으로 학생들이 무엇을 모르는지 알게 됨
Ⅴ.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수업모형
단계
학습 활동 내용
사전
준비
과정
가정에서
예습과제를 통하여 제작 작품의 소재를 미리 생각하기
소재와 관련된 참고 자료를 찾아 살펴보기
대상물들의 특징을 여러 방향에서 관찰하고 체험한 것을 크로키하여 보기
미리 필요한 재료와 용구를 갖추기
수업시간

준비물을 재확인하기
본시 학습에 사용할 재료와 용구를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바르게 놓기
모둠별로 활동할 때는 개인별로 역할을 분담하여 서로 협력 하면서 질서 있게 맡은 일을 신속하게 하기
바른 자세로 앉아 준비물을 재확인하기
안정된 마음으로 먹을 바르게 갈면서 학습내용을 구상하기
준비

구상
과정
수업시간

제재와 관련된 내용을 경험이나 생각을 중심으로 발표하거나 들어보기
제시된 학습문제를 알고 활동내용이나 조건을 확인하기
제시하는 참고 작품이나 각종 자료를 보면서 여러 가지 의견을 교환하기
-표현 내용, 구도, 기법, 색의 변화, 좋은 점 등 알아보기
-표현 방법 생각하기
-다른 친구들의 생각 듣고 비교하기
주제 선정, 표현 방법을 결정하기
용구의 사용법 및 재료 활용법을 익히기
준비

구상
과정
표현
감상
수업 시간 중
독창적이고 새롭게 자기의 생각을 재구성하기
- 형, 색의 변화, 강조할 대상, 생략할 대상 등
구상 카드에 구상한 내용을 연습하여 보기
- 연습지에 그린 대상을 오려 구상 카드에 이리저리 옮겨 보면서 화면 구성을 궁리하여 보기
한국화의 표현 기법과 주제에 맞는 표현요소를 연습하기
- 한국화 기초기법 자료 참고 : 대상의 특징, 모양, 선의 변화
구상 카드를 보면서 수정할 내용은 수정하면서 목탄이나 4B연필로 화선지에 스케치하기
- 주제의 중심 내용부터, 중심물과 보조물 생각, 가급적 지우개 사용 않기
스케치한 것을 다시 한 번 확인 : 수정, 보완
남의 작품이나 참고 작품을 모방하지 않고 자기 작품의 표현 활동 성실히 하기
선으로 밑그림을 그리기 : 여러 가지 용구 사용
삼묵법으로 먹의 농도를 조절하여 가면서 그리기
수묵화로 그리기
채색하기 - 수묵담채, 수묵채색
- 채색의 농담, 채색 위에 채색과 먹으로, 먹과 색의 혼합, 먹색 바탕에 채색 등 다양하게 채색하기
- 중심물→보조물, 옅은색→짙은색, 가까운 곳→먼 곳 순으로 그리고 여백을 살려 표현하기
궤간 순시, 개별지도, 자신감 주기, 감상활동도 병행
가끔 활동을 중단하고 그림과 좀 떨어져 잘 어울리는지 살피기
재료의 낭비 없도록 계획적으로 활용하기
어려운 문제나 저항감 느낄 때 상호 의견 교환, 교사의 도움 받기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거나 남의 활동을 방해하지 않기
필요한 재료나 용구는 나누어 쓰고 상호 작품을 보면서 수정할 곳을 이야기 해주고 서로 협조하기
작품 게시한다.
제시된 감상 관점 확인하기
자기 감상, 상호 감상, 전체 감상
작품을 관찰한다. - 감상 관점에 대입
자기 작품의 제목, 주제, 내용, 우연한 효과, 고치고 싶은 부분 등을 이야기하기
친구의 작품을 살피고 좋은 점, 재미있는 점, 차이점 등을 찾아 이야기하기
감상

안내
발상
수업시간

서로의 작품을 비교하면서 주제, 표현 방법, 표현 효과, 느낌, 특색, 잘 나타낸 점 등을 찾아 이야기하기
특히 남의 작품의 소중함을 깨닫고 좋은 점을 발견하도록 하기
차시 예고를 듣고 메모하면서 모둠
별로 학습 계획을 세운다.
정리
수업 후
쓰고 남은 재료를 챙기기
용구를 깨끗이 씻고 사물함에 정리하기 - 역할 분담 활동
주위를 깨끗이 청소하고 수업 전 분위기대로 빨리 바꾸기
작품 진열이나 보관을 돕고 다음 학습을 준비하기
Ⅵ. 향후 한국화교육(한국전통회화지도)의 제고 방향
첫째, 한국화 학습 지도를 위해서는 사전에 이론 무장과 실기 기능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의 한국화에 대한 관심과 실기기능 정착이 선행되어야 한다.
둘째, 기초기능 신장은 저학년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표현력 신장에 효과적이므로 교사들의 이에 대한 깊은 관심과 실천적 지도가 요청된다.
셋째, 흥미 있는 학습 활동 전개를 위한 다양한 놀이 및 학습 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Ⅶ. 결론
현대는 산업정보화 시대로서 이 시대를 살아가야 할 청소년을 교육함에 있어서는 교육과정의 구성과 그 운영에 있어서 특별히 정의적(情意的) 미술교육을 강화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날로 발달하는 과학기술문명에 비례하여 메말라가는 인간의 정서와 소외되어 가는 인간성을 회복시킬 길이 없기 때문이다. 현대의 각박한 문명 속에서 미술은 인간성 회복과 인격 형성에 필수 불가결한 것이며, 전통 문화 창조 내지는 계승보존발전에도 기여한다고 본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미술교육은 물질문명으로 인한 서구 지향적 교육이 이루어지고 우리의 전통 미술은 소홀히 다루거나 아예 접어둔 실정이었다. 그런 연유로 민족의 정서와 얼이 깃들어 있는 미술품들은 가치나 우수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그저 오래된 것, 낡은 것, 보잘 것 없는 것으로 간주되어 직접 간접으로 파괴와 손실이 되풀이 되어 왔다. 그동안 우리의 교육은 민족의식 없는 교육문화를 낳았고 정신적 미아로서 많은 방황과 시행착오를 가져오게 되었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다행인 것은 근래에 접어들어 정치경제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여러 분야에서 전통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어 한국적인 것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 가고 있으며 미술 분야에서 ‘무엇이 한국적인가’라는 명제가 구체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고무적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강선학(1998), 현대한국화론, 서울 : 재원
김영주(1980), 동서미술개설 : 문리사
김원룡(1987), 한국 미술사 연구, 서울 : 일지사
이구열(1984), 근대한국화의 흐름, 서울 : 미진사
진조복(1995), 동양화의 이해, 서울 : 시각과 언어
하용득(1989), 한국의 전통색과 색채심리, 서울 : 명지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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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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