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론][칭호][종교개혁시대][성서][성경][역사적 예수탐구][구원론]기독론의 정의, 기독론의 칭호, 종교개혁시대의 기독론, 성서(성경)에서의 기독론, 기독론의 역사적 예수탐구, 기독론과 구원론 분석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독론][칭호][종교개혁시대][성서][성경][역사적 예수탐구][구원론]기독론의 정의, 기독론의 칭호, 종교개혁시대의 기독론, 성서(성경)에서의 기독론, 기독론의 역사적 예수탐구, 기독론과 구원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론의 정의

Ⅲ. 기독론의 칭호
1. 인자
2. 그리스도
3. 하나님의 아들
4. 주
5. 말씀
6. 야훼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기타

Ⅳ. 종교개혁시대의 기독론
1. 루터의 기독론의 특징
2. 칼빈의 기독론(기독교 강요)
3. 현재적 그리스도의 존재방식- 성만찬 논쟁
1) transsubstantiation
2) 루터의 공재설, 편재설(consubstantiation)
3) 쯔빙글리
4) 칼빈
4. 단의론(momothelitism)

Ⅴ. 성서(성경)에서의 기독론
1. 성서의 중심으로서의 예수 그리스도
2. 기독론의 역사적 맥락
3.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의 기독론적 칭호들
1) 메시야, 그리스도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지혜화 말씀, 로고스
5) 주
6) 야웨의 종, 하나님의 종
7) 구주
8) 하나님
4. 신약성서의 기독론

Ⅵ. 기독론의 역사적 예수탐구
1. 역사적 예수탐구의 시작
1) 슈트라우스(David Strauss)와 르낭(Ernest Renan)
2) 하르낙(Adolf von Harnack)
3) 티렐(Gregory Tyrrell)
2. 자유주의 예수탐구의 종말
1)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 : [역사적 예수연구]
2) 켈러(Martin Kahler) : [소위 역사적 예수와 역사적인 성경의 예수]

Ⅶ. 기독론과 구원론
1. 기독론
2. 구원론
1) 멜랑기톤
2) 루터
3) 본회퍼
4) 불트만
5) 판넨버거
3. 대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 예들이다. 이러한 은유와 개념과 칭호들은 서로 쉽사리 조화되기 어려운 점들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중에 어느 하나만 옳고 다른 것은 그르거나 하는 것이 아니며, 따라서 어느 하나만 규범적인 것으로 받아들이고 다른 것들은 버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이러한 다양성과 다원성은 예수 그리스도라는 하나의 주제에 대한 보다 풍요한 인식과 이해를 가능하게 해준다.
Ⅵ. 기독론의 역사적 예수탐구
1. 역사적 예수탐구의 시작
바울과 그리스도와 다를 것이라는 입증을 기대로 역사적 예수탐구가 시작된다.
1) 슈트라우스(David Strauss)와 르낭(Ernest Renan)
예수가 삼위일체중 하나가 아닌 선한사람, 위대한 영적 교사로 묘사
2) 하르낙(Adolf von Harnack)
복음서들이 예수의 초기생애에 대해 알려주지 않고 있기에 그의 전기를 구성할 수 없고 일반적 관찰로 예수의 기적을 부인했다. 또 예수의 메시지에 대해 자유주의 신학입장의 고전적인 진술을 했다.
3) 티렐(Gregory Tyrrell)
“하르낙이 본 그리스도는 깊은 우물의 바닥에서 보이는 자유주의 개신교도의 얼굴의 반영뿐이다.”
2. 자유주의 예수탐구의 종말
다음에 두 저술이 자유주의 예수탐구의 종말을 가져왔다.
1) 슈바이처(Albert Schweitzer) : [역사적 예수연구]
자유주의 탐구가들의 선입견을 지적하고 예수의 종말론적 모습을 예수 안에서 발견한다. 그는 이런 예수가 현대적인 한 사람으로 바꾸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2) 켈러(Martin Kahler) : [소위 역사적 예수와 역사적인 성경의 예수]
그는 역사적 예수는 비교적 영향력이 없지만, 신앙의 예수는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며 복음 뒤에 가려진 사건들보다 의미 있는 역사위에 우리 믿음을 세우자고 했다.
그 후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는 감추어졌지만, 20C에 와서 불트만에 이은 에델베르트 슈타우퍼(Ethelbert Stauffer)와 요아킴 예레미아스(Joachim Jeremias)에 이어 현재까지 연구되고 있다.
Ⅶ. 기독론과 구원론
1. 기독론
예수님의 인격 Person
2. 구원론
예수님의 사역 Works 에 대한 교리라고 정통적으로 구분했다.
19세기 이후에는 이것을 막지 않는다. 정체성의 물음(그분이 누구신가?)와 관계성의 물음(그분이 나와 무슨 관계가 있는가?)을 뗄레야 뗄수가 없다.
현대신학기독론은 상황과 삶의 맥락에서 출발한다. 즉 구원론에서부터 현대신학이 출발한다.
1) 멜랑기톤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그리스도의 자비를 아는 것이다. 그분의 본성과 성육신을 아는 것이 아니다.
2) 루터
중세 신학이 구원론적이지 못하고 너무 사변적이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종교개혁자들의 신학은 실존적이다.
3) 본회퍼
그리스도의 존재구조(structure of being)는 나를 위한 구조를 가졌다. 그리스도의 존재구조가 구원론적 구조를 가졌다는 말이다.
4) 불트만
그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기 때문에 나를 구원하는가? 나를 구원하기 때문에 하나님의 아들인가? 불트만은 후자로 생각
5) 판넨버거
그는 전자. 예수가 누구신가로부터 우리의 구원을 이야기해야 한다. 계시는 주관적인 신앙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은 객관적이며 역사적인 Fact.그 fact 안에 내재되는 의미. 그 의미에 대한 보편적 이성적 인식이다.
3. 대안
역사를 이해한다는 것은 자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이해 참여적 이해이다. 예수 인격(존재)의 문제가 구원론보다 선행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구원론(그리스도와의 만남)으로부터 기독론에 도달한다.
개인적 실제는 언제나 주관적 실제에 대해 열려 있으며, 객관적 실제는 주관의 실제에 의해 완성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존재의 의미는 열려 있다. 끝 날까지.
Ⅷ. 결론
가장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교회를 그 위에 세울 기초는 그리스도께서 닦아 두셨고 이 기초 곧 터 위에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이다. 에베소서 2:20-22의 말씀은 교회는 먼저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말씀에 기초한다. 그러나 사도들과 예언자들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온다. 그러므로 교회의 궁극적 기초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우리는 이런 이유에서 교회론의 시작을 그리스도론에서 출발해야 하며 그리스도론이 교회론의 내용을 결정한다. 네 가지 기초는 교회의 궁극적 기초인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통합된다. 선포된 말씀은 기록된 말씀에 기초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인격화된 말씀으로서 기록된 말씀과 선포된 말씀의 기초이다.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의 역사도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교회의 기초로 간주될 수 있다. 교회를 형성하는 성령의 역사도 성령 그 자체는 내용이 없는 것이라 말할 수 있고 성령의 내용을 형성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존재와 삶인 것이다. 성령 안에서 그리스도는 자신을 증거하고, 자기를 현재화시키며, 자기를 전달한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나누어주며 공동체를 형성한다.
교회는 다른 면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의 역사”와의 관련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사건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각 사람의 신앙적 결단과 믿음의 기초 위에서 세워진다. “교회는 공동체로서 실존하는 그리스도이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성령 안에 현존하는 그리스도이다”라는 본훼퍼의 명제, “예수 그리스도는 공동체이다”라는 칼 바르트의 명제는 교회의 궁극적인 기초 내지 근거가 무엇이며 도대체 교회가 무엇인가를 시사한다. 이 모든 요소들은 함께 교회의 기초를 형성한다. 그러나 교회의 가장 궁극적인 기초는 십자가에서 달려 죽으시고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이다.
참고문헌
밀라드 J. 에릭슨 저, 홍찬혁 역 / 기독론, CLC, 1991
양금희 / 종교개혁과 교육사상, 한국장로교 출판사
정장복 / 성서적 설교와 그 진전과정에 대한 이해, 신학논문총서, 실천신학6권, 학술정보자료사, 2003
하문호 / 기초교의 신학(Ⅳ) 기독론, 한국로고스 연구원, 1994
Anthony A. Hoekema, 유호준 역 / 개혁주의 구원론,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2003

키워드

기독론,   성경,   기독교,   구원론,   예수
  • 가격5,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20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