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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덕성의 정의

Ⅲ. 도덕성의 이론
1. 사회학습 이론
2. 정신분석학적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Ⅳ. 도덕성의 수준단계

Ⅴ. 도덕성의 결여

Ⅵ. 도덕성의 교육

Ⅶ. 도덕성과 동양철학

Ⅷ. 도덕성의 실천지도 사례
1. 대화방 주인과 손님
2. E-mail 대화방 지도 사례
1) 대화방손님
2) 주제
3) 대화내용
4) 지도 내용
5) 지도 후 소감

Ⅸ. 도덕성의 형성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수 있는 각종 권익 때문에 그 길을 택하는 경향이 농후하다. 그런 생각을 품은 사람들이 그 지위에 올라 진정 공익을 위한 무엇을 실현할 수 있을까?
사라져만 가는 도덕성에 대한 요구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야만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의 길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특히 한국 현대 사회의 각종 폐해의 원인을 모조리 유가적 생활양식의 잔존으로 몰아붙이는 식의 발언을 하기보다는 도덕성의 회복 측면에서 유효한 측면을 부각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Ⅷ. 도덕성의 실천지도 사례
1. 대화방 주인과 손님
교과 담당선생님이나 담임선생님의 협조를 얻어 자신의 고민이나 수업과 관련된 질문 등을 허용적 분위기에서 수용해 준다면 우리 학생들은 인터넷 사용 시 욕설이나 폭언 등을 홈페이지에 올리는 비행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뜻을 같이하는 교사들과 함께 E-mail 대화방을 개설하고 교과별 보고서 제출하기 자기의견 말하기 등을 지도할 수 있도록 추진하였다.
2. E-mail 대화방 지도 사례
1) 대화방손님
2 학년 1반 13 이름 한 OO
2) 주제
교회 선배 오빠와 공부
3) 대화내용
○ 저는 교회에서 활동하는 것이 무척 재미있습니다. 말씀도 듣고 기도도 하고, 토요일에는 영아원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는 것도 무척 재미있습니다.
○ 지난 봄에는 고등부 오빠들이 인기투표를 했는데 제가 1위였데요.
○ 고등부 00이 오빠와 자주 이야기도하고 채팅도 해요 ..............
○ 채팅하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어머니께 자주 꾸지람을 듣고 공부하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내년에 고등학교 진학이 걱정이에요 ! 선생님께서 내주신 네티켓 형성방안 과제를 생각하면서 선생님께 고민을 말씀드립니다.
4) 지도 내용
○ 지선이는 매사에 기도하는 마음으로 성실히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으로 선생님은 알고 있다. 마음도 착하고 어려운 친구를 위해 배려하는 마음도 예쁘구나. 특히 영아원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열심히 하면서도 내색을 하지 않으니 선생님은 모르고 있었구나, 00의 예쁜 마음을 칭찬하고 싶구나 ....
○ 교회 선배 오빠와의 채팅으로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기는 것은 걱정이구나.
00이는 우선 중학교 2학년으로 1년 후에 고등학교에 입학해야하는 과제를 가지고 있으므로 학교 공부에 지장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예습 목표와 학습목표를 정하고 매일 목표를 확인하는 생활을 할 필요가 있겠구나. 00이의 성실한 생활태도로 보아 불건전한 오락이나 인터넷사이트 피해를 받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네티켓 형성 방안 과제를 위해 우선 인터넷이나 게임방에서의 경험 사례를 생각하여 써보고 그에 대한 00이의 생각을 정리하도록 하여라.
5) 지도 후 소감
○ 이성에 호기심을 갖는 것은 모범학생과 불량학생의 차이가 없음을 인식하고 편견을 갖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 학부모나 선생님들이 자라던 때와는 달리 이성 간에 하고 싶은 말을 컴퓨터 채팅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학부모 및 교사들이 먼저 네티켓 형성 지도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였다.
Ⅸ. 도덕성의 형성 방법
학교 수업에서 학습의 기초훈련은 학습의 효과를 높게 함은 물론 학습 훈련을 통한 학급 또는 학교 공동체 생활의 기초를 튼튼히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하여 사회생활의 기본습관을 튼튼히 다질 수 있기 때문에 학습훈련은 교육활동의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전 교과 활동을 통하여 수업의 매우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학생의 발표와 듣기 훈련은 학생들의 도덕성 형성에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학생의 발표요령에 따라서 역지사지, 조망수용, 남 배려하기, 다른 사람의 의견 존중하기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초 학습 훈련이 비교적 잘된 학급의 경우 선생님이 지명 후 “네 선생님! 제가 발표해보겠습니다. ~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응답하게 된다. 그런 후 선생님은 곧장 “또 누가 발표해 볼까요?” 라고 발문한다.
이 때 또 다른 학생도 “네 선생님!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발표한다. 이 때도 선생님은 “또 누가 발표해 볼까요? 라고 발문과 발표가 계속됨을 볼 수 있다. 이러한 발표 방법을 조금 바꾸어 보자는 것이다.
먼저 선생님 지명 후 “네 선생님!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라고 학생이 발표를 했을 때 선생님부터 먼저 학생의 발표를 살려서 또 다른 발문을 하자는 것이다. 즉 “영희가 ~라고 했는데 여러분 생각은 어떻습니까?”라고 선생님부터 학생의 응답을 살려서 학생들에게 발문을 하고, 지명 받은 학생 또한 “ 방금 영희는 ~라고 말했는데 나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라고 반드시 앞에서 말한 친구의 의견을 간략하게 말한 후 자기의 의견을 이야기 하게 하자는 것이다.
이러한 훈련은 학습의 집중력을 키워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는 정신과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학습하는 장면 속에서 실제로 실천하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학교 학습에서 가상적인 딜레마나 감동적인 이야기, 독서활동, 그 밖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학생들의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타인존중의 마음, 칭찬합시다 등 다양한 활동을 학습으로 배운다. 하지만 학습훈련 속에서 실제로 남의 의견을 존중하고 남의 의견을 살려 이야기 하는 활동은 넓게는 조망수용, 역지사지의 능력을 키워주는 가장 손쉽고도 효과적인 도덕성 형성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저학년 단계에서부터 지도하는 것이 좋으며, 실제로 이러한 학생이 인격적으로 훌륭하게 성장될 수 있음을 실제 교육현장에서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김호권, 도덕성 발달과 교육, 정의의 교육, 배영사, 1969
ⅱ.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6
ⅲ. 이택휘외 4인,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ⅳ. 이인재, 도덕교육이론의 최근동향과 아동의 도덕성 발달, 광주교육대학 논문집 제38호, 1997
ⅴ. 최계순,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 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ⅵ. 최문기, 도덕성 발달과 교육, 종로서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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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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