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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업원리][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컴퓨터과교육][근접발달영역][ZPD]사회과교육 수업원리, 과학과교육 전기에너지수업원리, 컴퓨터과교육 태도학습수업원리, 근접발달영역(ZPD)수업원리, 대표적인 수업원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과교육 수업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Ⅱ. 과학과교육 전기에너지수업원리

Ⅲ. 컴퓨터과교육 태도학습수업원리
1. 존경받는 인물과 동일시 할 수 있는 상황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2. 개인이 선택한 행위에 관한 의견을 나눌 기회를 제공한다

Ⅳ. 근접발달영역(ZPD)수업원리
1. 잠재적 발달수준에 상응하는 수업
2. 교육적 대화
3. 수업의 이중적 전개
4. 활동환경의 설정
5. 비감독적 보조

Ⅴ. 대표적인 수업원리
1. 의미있는 학습(meaningfulness)
1) 학생들이 의미있는 연관성을 갖도록 체계적으로 4단계를 사용한다
2) 학생들이 의미있는 관련을 갖도록 계속해서 도와준다
2. 선수 지식(Prerequistes)
1) 필수과제(required tasks)의 선수지식을 분석한다
2) 학생들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측정한다
3) 분석한 선수지식과 학생들의 지식을 연결하는 수업을 설계한다
3. 열려있는 수업 환경(Open Communication)
1) 학생들을 준비시킨다(orient)
2)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준다
3) 교사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에 반응한다
4. 조직된 핵심적인 내용(Organized Essential Content)
1) 핵심적인 내용을 추출한다
2) 핵심적인 내용을 조직한다
3) 핵심적인 내용을 조직적인 방법으로 제시한다
5. 학습 보조 수단(Learning Aids)
1) 보조 수단을 선정·사용한다
2) 학습 보조수단이 가져올 있는 문제점들을 예측한다
6. 신선함(Novelty)
1) 주의를 끌고 유지한다
2) 학생들에게 집중을 유도한다
3)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라
7. 모델링(Modeling)
1) 수행하는 것을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 4단계 방식을 사용한다
2) 사고하는 기술(Thinking Skills)을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3) 태도(Attitudes)를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 다음의 4단계를 사용한다
4) 교사의 전문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8. 활발하고 적절한 연습(Active Appropriate Practice)
1) 활발한 개별연습을 제공한다
2) 적절하고 현실적인 연습(Appropriate Realistic Practice)을 제공한다
3) 연습을 섬세하게 조정한다(Fine-Tune Practice)
9. 즐거운 환경과 결과(Pleasant Conditions and Consequences)
1) 즐거운 환경과 학습을 연관시킨다
2) 즐거운 결과를 제시한다
10. 일관성(Consistency)
1) 일관된 교수요소들((Instructional Elements)을 만들어 낸다
2) 교수와 현실 세계 사이에 일관성을 만들어낸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제시한다
① 강좌의 내용을 제시한다.
② 주어진 구조 내에서 한 단원에서 다른 단원으로 이동한다.
③ 조직되어지고 단순화된 방식으로 수업을 제시한다.
5. 학습 보조 수단(Learning Aids)
1) 보조 수단을 선정·사용한다
① 학습 보조수단을 주요 교수 교구로 사용한다.
② 학습 보조 수단을 수업의 일부분이지만 교수 도구로 사용한다.
③ 학습 보조수단을 유일한 교수의 수단으로 사용한다.
2) 학습 보조수단이 가져올 있는 문제점들을 예측한다
① 학습 보조수단은 학생들에게 학습을 너무 쉽게 만들 수도 있다.
② 학생들은 학습보조수단이 없으면 성취하지 못할 수도 있다.
6. 신선함(Novelty)
1) 주의를 끌고 유지한다
① 교사인 당신의 행동을 다양화한다.
② 프로그램을 다양화한다.
③ 테크닉을 다양화한다.
④ 창의적으로 가르친다.
⑤ 유머, 긴장감, 충격, 그리고 놀라움을 도입한다.
⑥ 학생들에게 주의를 집중하는 법을 가르친다.
2) 학생들에게 집중을 유도한다
① 학생들이 중요한 단서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매체를 이용한다.
② 요점을 강조한다.
3)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라
① 질문을 사용한다.
② 문제를 해결하는 게임(puzzling event)이나 시범을 이용한다.
7. 모델링(Modeling)
1) 수행하는 것을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 4단계 방식을 사용한다
① 학생들에게 그들이 본 시범을 나중에 수행해야 할 것임을 알려준다.
② 시범을 보여주기 전에 학생들이 시범 중 무엇을 주의깊게 보아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③ 각 단계를 말한 다음 시범을 보여준다.
④ 학생들이 실제로 연습하기 전에 각 단계를 기억하도록 한다.
2) 사고하는 기술(Thinking Skills)을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① 학생들에게 시범되어질 사고하는 기술을 나중에 수행해야 함을 알려준다.
② 시범을 보여주기 전에 학생들에게 사고하는 기술에 대한 시범을 볼 때 무엇을 주의깊게 보아야 하는 지를 알려준다.
③ 각 일반적인 단계를 먼저 말한 다음 시범을 보여준다. 이 때 교사는 구체적인 사례에 사고 단계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큰 소리로 말해준다.
④ 학생들이 실제로 연습하기 전에 각 단계들을 기억하도록 한다.
3) 태도(Attitudes)를 시범을 통해 보여주기 위해 다음의 4단계를 사용한다
① 학생들에게 전체적인 수행의 한 부분으로서의 태도를 나중에 보여주어야 함을 알려준다.
② 시범을 보여주기 전에, 학생들에게 태도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무엇을 주의깊게 보아야 하는 지를 알려준다.
③ 각 태도를 나타내는 것을 먼저 말한 다음 시범을 보여준다.
④ 학생들이 연습하기 전에 태도를 나타내는 것들을 기억하도록 한다.
4) 교사의 전문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① 성숙하고 도덕적인 전문가처럼 행동한다.
② 학과목, 학생들의 학습, 그리고 가르치는 것에 대한 관심을 보여준다.
③ 일에 대한 열정과 즐거움을 보여준다.
8. 활발하고 적절한 연습(Active Appropriate Practice)
1) 활발한 개별연습을 제공한다
① 모든 교수 현장에 활발한 개별 연습을 제공한다.
② 개별적인 활발한 연습을 극대화한다.
2) 적절하고 현실적인 연습(Appropriate Realistic Practice)을 제공한다
① 연습환경과 행동을 실제와 같도록 설계한다.
② 시험과 지식의 종류와 맞게 연습을 설계한다.
③ 사고하는 기술의 연습(Mental Skill Practice) 중에 생각하는 모든 것을 표현하도록 요구한다.
④ 연습을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야 할 것이지 과외시간을 이용하여 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3) 연습을 섬세하게 조정한다(Fine-Tune Practice)
① 도전이 요구되는 연습을 제시한다.(Challenging Practice)
② 몸에 배어 자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을 시킨다.(Automaticity)
③ 융통성을 장려한다.(Flexibility)
④ 다양한 연습을 제시한다(Vary Practice)
⑤ 혼자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Independent Practice)
⑥ 연습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지도한다.(Clearly Specify and Guide Practice)
⑦ 연습 시간을 적절하게 배분한다.(Distribute Practice)
⑧ 수준별로 연습을 제공한다.(Advanced Practice)
⑨ 학생들이 연습하도록 동기부여를 한다.(Motivate)
⑩ 연습을 검토하고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점검표를 사용한다.
⑪ 학생들에게 연습에 대한 책임을 지도록 한다.
9. 즐거운 환경과 결과(Pleasant Conditions and Consequences)
1) 즐거운 환경과 학습을 연관시킨다
① 수업 전에 즐거운 환경을 제시한다.
② 수업 중에 즐거운 환경을 제시한다.
2) 즐거운 결과를 제시한다
① 자연스럽게 가치있는 결과가 오도록 과제를 가르친다.
② 하위기능들에 대한 보상으로 피드백과 칭찬을 사용한다.
③ 바람직한 행위를 보상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접근법을 사용한다.
④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반응한다.
⑤ 환경, 행위, 그리고 결과를 예상함으로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를 방지한다.
10. 일관성(Consistency)
1) 일관된 교수요소들((Instructional Elements)을 만들어 낸다
① 현실세계의 수행목적을 수업의 최종목표와 연관시킨다.
② 내용을 목표와 연관시킨다.
③ 교수방법을 목표와 연관시킨다.
④ 시험을 다른 모든 구성요소들과 연관시킨다.
⑤ 모순되는 것에 주의한다.
2) 교수와 현실 세계 사이에 일관성을 만들어낸다
① 교수환경을 넘어선 전이를 장려한다.
② 전이를 촉진하기 위해 MASS 모형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김두현외8명, 최신전기안전공학, 신광문화사, 2003
백영균, 컴퓨터 보조 수업의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주)삼광문화, 1996
윤판자 외, 수업을 통한 창의력 개발, 대구광역시남부교육청, 2002
충청남도교육청, 클릭! 수업 분석, 2001
황윤한, 보다 종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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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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