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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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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앙의 의미

Ⅱ. 신앙의 요소
1. 지식의 성격
2. 감정적 동의(assent)
3. 의지적 신뢰(trust)

Ⅲ. 신앙의 의인화

Ⅳ. 신앙의 고백

Ⅴ. 신앙의 메시지

Ⅵ. 신앙과 신앙공동체
1. 신앙공동체의 사회학적 정의
2. 신앙공동체의 공통적 특성
3. 신앙공동체의 출발점 - 현대 교회의 위기 상황
1) 현대회의 문제이다
2) 급변하는 사회성이 들어간다
3) 다원주의적 규범이다
4) 오던 초월의 의미를 잃고 나서는 우리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희생이나 기여 공헌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5) 신앙공동체는 점점 더 공동체는 간 데 없고 개인체험을 강조하기 시작한다
6) 교회를 나가지 않아도 교인이 될 수 있다는 사람들이 76%가 된다
7) 공동체 안에서의 돌봄이 없어짐으로서 인간이 병들어 시작했다
4. 신앙공동체에 소속한 사람들의 신앙우형
1) 체험된 신앙(유아기)
2) 귀속적 신앙(아동기)
3) 탐구적 신앙(사춘기)
4) 고백적 신앙(성인기)

Ⅶ. 신앙과 성령
1. 구원적 신앙의 기초자이신 성령
1) 신비적 연합의 사역
2) 거듭나게 하시는 성령의 사역
3) 회심(回心)(회개(悔改)와 신앙(信仰))의 원인자(原因者)이신 성령
2. 구원적 신앙의 유지자(維止者)이신 성령
1) 하나님의 아들 의식(意識)(양자(養子)의 영에 의한)을 불러일으키시는 사역
2) 성화(聖化)의 동인자(動因者)이신 성령
3) 신앙을 굳게 지키도록 인도(引道)하시며 견인(堅認)의 은총을 결코 거두시지 않는 성령의 사역
3. 구원적 신앙의 완성자이신 성령
1) 완전히 죄에서 분리시키시는 성령의 사역
2) 부활의 실행자 이신 성령의 사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信)케 하시며 그 사역을 계속하신다(롬 8:14-17,갈4:4-7). 그리하여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形象)을 이루기까지 쉬지 않고 역사(役事)하신다(고전 3:17-18, 롬8:26-30).
2) 성화(聖化)의 동인자(動因者)이신 성령
성화(聖化)는 하나님의 성령의 초자연적 사역이다. 이것은 근본적(根本的)으로 영혼 안에 이루시는 하나님의 사역으로 사람의 사역이 아니다. 하나님의 영이신 성령은 죄인을 거듭나게 하실 뿐 아니라 성화와 선행의 동인자(動因者)가 되시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성화의 방편(方便)을 부인(否認)하거나 무시(無示)하는 것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聖禮), 기도와 묵상, 섭리적 지도 등을 통해 성령께서는 성화를 이루어 가신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이 방편(方便)을 부지런히 사용(使用)해야 할 의무(義務)가 있다. 그리고 성화와 선행을 통해 신자는 그의 신앙을 드러낸다.
그렇다고 하여 이 기구들(방편들)이나 선행이 성화를 주는 것은 아니다. 단지 우리는 성령을 더욱 의지하여 행할 뿐이다. 우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 같이(칭의에서와 같이) 은혜로 구원을 받는 중이다(성화에서도).
성화는 한 평생에 걸치는 장구(長久)한 과정(過程)인데 성령의 사역은 결코 중지됨이 없다. 그리고 성화에는 선행도 포함되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성화나 선행의 일은 전적으로 성령께서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는 성령의 역사의 결과인 것이다.
따라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 16장 3절은 “3. 신자들이 선행을 할 수 있는 재능은 조금도 그들 자신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그리스도의 영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또 그들이 능히 선행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이미 받은 은혜 외에, 그의 기뻐하시는 것을 원하고 또 행할 수 있도록 그들 안에서 역사 하시는 동일한 성령의 실제적 감화가 필요하다. 그러나 성령의 특별한 역사가 없이는 아무 의무도 행할 책임이 없으리라 생각하여 태만에 빠져서는 안 된다. 오직 그들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를 불일 듯 하게 하며 근면해야 한다.”고 하였다.
3) 신앙을 굳게 지키도록 인도(引道)하시며 견인(堅認)의 은총을 결코 거두시지 않는 성령의 사역
성령에 의해 거듭나고 칭의(稱義)되어 하나님의 자녀된 자들을 성령께서는 끝까지 인도하신다. 그리하여 두 번 다시 전적으로 혹은 영원히 멸망 받을 수 없고, 이 은혜의 상태는 끝까지 계속되어 구원의 완성(完成)에 이르게 하시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 대하여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제 17장 1-2절은 이렇게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이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받아들이시고 성령으로 효력 있게 부르시고 거룩하게 하신 자들은 은혜의 상태로부터 전적이거나 최종적으로 타락할 수 없고 끝까지 확실히 견인하여 영원히 구원을 얻을 것이다”
“이 성도들의 궁극적인 구원은 그 자신들의 자유 의지에 의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값없이 주시고 변치 않는 사랑에서 흘러나오는 예정의 불변성에 의한 것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와 중보의 효력과 그들 안에 성령과 하나님의 씨의 내주와 은혜 계약의 본성에 의존된 것이니, 이 모든 것에서 또한 궁극적인 구원의 확실성과 무오성이 일어난다.”
이렇게 하여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인의 구원을 계속 유지시키시며 결코 그 은혜의 사역을 인간의 죄 때문에 중지(中止)하시지 않는 것이다.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18장4절은 “4. 참 신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구원의 확신이 여러 가지로 흔들리기도 하고 흐려지기도 하며 끊어지기도 한다. 이런 일은 확신을 간직하는데 게으르고, 양심을 괴롭히며 성령을 근심케 한 어떤 특별한 죄에 빠지는 일이나 돌연히 겪는 심한 시험에 빠질 때 생긴다. 하나님이 그의 얼굴빛을 거두시어 그를 경외하는 사람이라도 흑암 중에 걸으며 빛을 보지 못하게 방임하여 두실 때도 있다. 그러나 그들은 결코 하나님의 씨와 신앙의 생명, 그리스도와 형제를 향한 사랑, 의무를 이행하는 마음과 성실한 마음을 아주 저버리는 것이 아니다. 이와 같은 것에서 이 확신은 성령의 역사에 의하여 적당한 때에 되살아나며 심한 절망에 빠지지 않도록 언젠가는 구조를 받는다.”고 하여 성도의 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영은 은혜를 잠시 보류하시기는 하나 영원히 거두지 않으시며, 때가 되면 그 죄에 빠진 성도를 틀림없이 건져주신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구원과 그 계속적 유지는 하나님의 영 곧 성령의 은총에 의한 것이다(롬8:1-11, 롬5:6-11).
3. 구원적 신앙의 완성자이신 성령
1) 완전히 죄에서 분리시키시는 성령의 사역
예수 그리스도의 강림시(降臨時) 모든 신자들은 성령의 능력에 의해 완전한 성화(즉 영화(榮化))에 이른다. 이것은 성도가 개인적 종말(죽음)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나 개인적 종말에는 그의 영혼이 완전히 성화(영화)됨에 이르나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시엔 몸과 영이 함께 영화된다(살전5:23 참고: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37).
그런데 이 모든 일이 성령의 사역에 의한 것이다. 우리는 마지막 나팔에 홀연히 변화할 것이다. 그리하여 이 썩을 것이 썩지 아니함을 입고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것이다(고전 15:51-57).
2) 부활의 실행자 이신 성령의 사역
예수 그리스도를 살리신 성령은 그리스도안에 있는 성도(聖徒) 또한 살리실 것이다(롬8:9-11).
그러므로 성도들은 그들의 신체(身體)들도 죄의 모든 파괴로부터 구출 되리라는 복된 확신 속에 살아가는 것이다(빌 3:20-21, 요일3:2-3, 웨스트민스터 대요리 문답 87).
참고문헌
김승태 / 예수교 전도 금지령 : 기독교 신앙의 자유 허용 과정에 대한 자료 II, 복음과상황, 1995
박병호 / 중생과 성화에 있어서의 성령사역, 고신대 석사논문, 1985
신앙, 1995년 11월호·12월호, 1996년 1월호·2월호·8월호
이수자 / 삼신신앙의 기원과 성격, 현용준박사 화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편, 제주도언어민속논총, 제주문화, 1992
오성춘 / 질병, 신앙, 하나님의 치유, 기도, 1985
헤르만 핸드릭 지음, 장익 옮김 / 복음서가 말하는 공동체상, 가톨릭출판사, 1987

키워드

신앙,   신앙공동체,   성령,   고백,   성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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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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