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상호의사소통][수학적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의사소통][상호의사소통][수학적 의사소통]의사소통의 가치,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성격, 의사소통의 원리,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의사소통의 가치

Ⅱ. 의사소통의 유형
1. 회유형(placating stance)
2. 비난형(blaming stance)
3. 초이성형(super-reasonable stance)
4. 산만형(irrelevant stance)

Ⅲ. 의사소통의 성격

Ⅳ. 의사소통의 원리

Ⅴ. 의사소통의 장애요소

Ⅵ. 의사소통과 상호의사소통
1. 상호 의사소통의 핵심은 그 과정에 있다
2. 상호 의사소통은 자아로부터 시작된다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함께 하고자 하는 동기를 분명히 인식할 때 이루어진다
4. 의사소통을 통해 서로의 불확실함을 줄여야 한다
5. 상대방이 말할 때 경청하고 상대방의 이야기를 올바르게 해석, 이해해야 한다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7. 사소통은 서로가 매력을 느끼고 있을 때 잘 이루어진다
1) 상황적 조건
2) 성격적 조건
3) 반응

Ⅶ.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1. 수학적 의사소통의 정의
2. 의사소통의 형태
1) 말하기
2) 듣기
3) 읽기
4) 쓰기
5) 토의하기
6) 표상하기
7) 수학적 언어와 기호
8) 수학적 주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나 같은 경우도 그렇다. 어떤 친구가 나의 이야기를 두세 번 무시해 버렸다면, 요즘 말로 씹어 버렸다면, 그 다음부터 그 친구에게는 꼭 필요한 사무적인 이야기만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인간관계에서 서로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생활적인, 별 의미 없는 대화가 매우 중요하다. 내 경우에서도 그렇지만 가까운 친구와 심각하고 꼭 필요한 이야기만 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또한 뜻밖의 사람이 나에게 친근하게 인사를 하고 안부를 묻는 등 일상적인 대화를 건네주었다면 그 사람에게는 조금 더 호감을 갖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6.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매우 큰 역할을 한다
우리는 의사소통을 할 때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얼굴표정, 말투, 눈 동작, 제스처 등을 통해서 상대방의 상태를 읽을 수 있다. 이 책에서는 체형을 통해서도 타인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것이 실제에 매우 잘 적용되는 것 같아서 깜짝 놀랐다. 그리고 우리는 어떤 사람들이 지나갈 때 그들의 거리, 눈짓, 말투 등을 통해서 그들 간의 관계를 짐작할 수 있고 대부분의 경우 들어맞는다. 우리는 연인관계와 남매관계 또는 이성간의 친구관계를 확실히 구별 지을 수 있다.
7. 사소통은 서로가 매력을 느끼고 있을 때 잘 이루어진다
매력을 증가시키는 요소를 3가지 조건에서 각각 3개씩으로 분류하고 있다.
1) 상황적 조건
가까운 곳, 동일한 스트레스 하에서 서로가 돕고 의지, 동일한 일을 처리할 때의 협동
2) 성격적 조건
훌륭한 신체적 조건, 서로가 유사점을 지님, 능력 있는 자 그러나 너무 철저하면 오히려 상대방에게 부담, 거부감을 줄 수 있다.
3) 반응
진실한 인정과 칭찬, 호의. 우리는 생활에서 좋아하는 사람이나 친해지고 싶은 사람에게 좋은 것을 사다주고, 그의 일을 도와주는 등의 호의를 베푸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호감을 갖고 있는 사람과의 접촉. 나는 이 마지막의 경우에서 조금은 극단적인 예를 보았다. 연인관계에서 여자가 지나칠 정도로 신체적 접촉을 싫어했는데 서로가 매우 좋아해서 꽤 오랜 시간 동안 관계가 지속되기는 하였지만 최근 몇 달 전에 결국은 이 문제 때문에 헤어지게 되었다.
Ⅶ. 의사소통과 수학적 의사소통
1. 수학적 의사소통의 정의
수학적 의사소통은 학생과 학생 사이, 교사와 학생 사이에 수학에 관한 생각, 아이디어, 신념, 전략, 태도, 느낌 등을 교환하기 위해 말하고, 듣고, 읽고, 쓰고, 아이디어를 토론하는 등의 활동 또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실제로 학생들은 수학적 정보를 얻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교사, 친구, 선배, 부모 등)과 의사소통을 해야 하고, 수학과 관련된 생각과 영감, 그리고 예리한 아이디어, 계획, 발견 등을 함께 공유하며, 또 자기 의견을 말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음으로써 서로를 납득시켜야 한다.
2. 의사소통의 형태
수학적 의사소통의 수단으로는 말하기와 듣기, 읽기와 쓰기 등의 국어학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수, 식, 기호, 그림, 다이어그램, 모형, 그래프가 사용되며, 이것들이 수학적 의미심장함을 만들어주고 수학적 사고를 묘사하는 강력한 도구로 등장한다.
1) 말하기
말하기는 학생들의 이해를 정교하게 한다. 마음이 통하는 짝에게 얘기함으로써, 학생들은 개념을 시험하고, 다른 조직화의 방법을 경험할 수 있다.
2) 듣기
학생들은 다른 사람의 의견이나 설명을 잘 들음으로써, 자기의 아이디어를 명확히 하고 또 다른 사람과 공유하게 된다. 동료와의 대화(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지식을 구성하고 다른 사람의 수학적 아이디어를 배우고 자신의 사고를 명확히 할 수 있다.
3) 읽기
읽기 기능은 인간으로 하여금 책에 기록된 인류의 지식과 직접 만나게 한다는 의미에서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다. 수학에 대하여 읽는 것을 학습하게 되면 기록되어 있는 수학 지식으로부터 필요한 것을 스스로 학습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4) 쓰기
수학에 관하여 글을 써보는 경험도 특정한 주제나 문제에 대한 사고를 명확히 하도록 도와주며 더 나은 수학적 지각을 돕는다. 학생들은 자기가 학습한 것을 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형식을 갖춘 글로서도 자신의 수학적 생각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
5) 토의하기
수학문제를 토의한다는 것은 토의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 말하기와 듣기 기능을 통합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실제 수업에 있어서 교사와 학생사이, 학생과 학생 사이에 많은 토의가 이루어지게 된다.
6) 표상하기
문제에 대한 표상은 그 문제의 해결 및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실제로 문제해결 시 문제 상황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봄으로써 문제를 쉽게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다.
7) 수학적 언어와 기호
수학적 언어 및 기호의 기능으로서 수학적 지식에 관한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수학적 정보의 기록, 전달, 수용, 토의를 가능하게 한다. 특히 기호의 기능은 첫째, 수학적 정보를 간결, 명확, 엄밀하게 표현하고 둘째, 정보의 추상화 및 일반화를 가능하게 하며 셋째, 수학적 정보에 관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한다. 마지막으로 수학적 정보의 형식적 처리, 조작의 자동화를 가능하게 한다.
8) 수학적 주장
학생들이 수학적 직관뿐만 아니라 논리나 추론, 증거에 근거하여 주장을 내세우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를테면, “한 문제에 대한 해가 어떻게 다른가? 이것은 다른 해보다 더 알맞은가? 왜 그런가? 다른 사람에게 나의 주장을 타당화할 수 있는가?” 등이 한 보기이다.
참고문헌
◎ 강영수, 개방형 문제를 활용한 협동학습이 수학적 창의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2003
◎ 박시현, 자녀가 지각한 부모-자녀 의사소통 방식 및 가족체계 유형과 자녀의 자아 존중감과의 관계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 심혜숙·이상순, 심리경향에 따른 의사소통유형 분석 - Jung과 Satir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유형학회지, 1998
◎ 임칠성 역, 대인 의사소통, 한국문화사, 1997
◎ 유애순, 게임을 이용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지도, 원광대학교 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96
◎ 윤치연, 문제행동의 기능분석과 의사소통 훈련 모델, 대구대학교, 1999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3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