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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체육과교육(수업) 체력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개별화학습,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 체육과교육(수업) ICT활용학습, 체육과교육 움직임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체육과교육(수업) 전술게임학습

Ⅱ. 체육과교육(수업) 체력중심학습
1. 체력 중심 모형이란
2. 체력 중심 모형의 전개 방법
3. 체력 중심 모형 적용의 유의점

Ⅲ. 체육과교육(수업) 탐구중심학습

Ⅳ. 체육과교육(수업) 개별화학습

Ⅴ.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
1. 준비
2. 단계
3. 평가

Ⅵ. 체육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Ⅶ. 체육과교육(수업) 움직임학습
1. 움직임 교육 모형이란
2. 움직임 교육 모형의 전개 방법
3. 움직임 교육 모형 적용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있으므로 기왕이면 정보의 구성 방법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교사연수 프로그램에서는 컴퓨터를 이용하여 각 학생들에게 수업운영정보, 과제제시, 과제구조, 수행기준, 평가방법 등을 다양하게 제시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Ⅴ. 체육과교육(수업) 기능학습
1. 준비
학습자의 운동 기능 정도를 파악
시설 및 용구, 학습 보조 도구 준비 및 점검
학생들이 기초 체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과제 제시
2. 단계
단 계
교수 - 학습 과정
유 의 점
준 비
학습 과제에 맞는 대형 갖추기
내재적 동기 유발
학습 문제 및 목표 확인
-교재 관련 이야기
관련 지식의 습득
-운동방법, 경기규칙, 건강진단
준비물 안전 점검
시범을 보고, 개별 목표 수립
탐 색
놀이, 운동 방법, 규칙 설명
-시범, 모방 활동
요소 기능 탐색
-요소별 부분 연습
과제 시행
단계별 기능 시범이나 학습 자료 준비
발 전
자기 평가
-급우와 비교, 바른 동작 시행
기능의 재구성 및 동기 강화
-교정 및 칭찬 보상
동작 교정에 힘씀
훈 련
부분 기능 반복 연습
-전습법, 분습법으로 연습
-상호 교정, 교사의 보조
발표 및 관찰
-연습 결과 발표
분습법 → 전습법
다양한 방법을 경험시킴
정 착
학습 내용 확인
정리 운동
개인별 도달 목표 확인
3. 평가
체계적인 누가 기록과 지속적인 관찰을 근거로 한 포트폴리오 평가
상호 평가, 자기 평가 등의 학생 평가를 결합한 다양한 평가
기능뿐만 아니라 태도 및 협동성 등 정의적 영역까지 평가
Ⅵ. 체육과교육(수업)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컴퓨터를 활용한 교수-학습은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으나 체육교육에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은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개별화 학습은 학습의 내용과 진도 등을 학생들의 개성과 능력 등에 합치시키려는 학습 방법이다.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궁극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을 계발해 줄 수 있도록 계획하는 일이다. 즉 어떤 교육 프로그램이든 개인의 소질과 능력에 따라 각자의 학습 속도나 학습 방법을 알맞게 조절해 줄 수 있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개별 교육은 다양한 형태로 계획되고 운영될 수 있다. 개별 탐구학습 지도의 원리는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 결과의 활용, 그리고 학습 환경 등과 같은 4가지 측면에 대한 교육적 배려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개별 학습 지도는 각각의 학생이 갖고 있는 지적, 정의적 특성을 파악한 후 이들의 학습 내용, 학습 방법, 학습 결과의 활용, 학습 여건 등을 일반 학생과는 다르게 제공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현실적으로 개별학습은 실행되기 어려운 교육 환경에 놓여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하나의 해법이 컴퓨터라고 생각한다. 수업 과정에 컴퓨터를 수업 매체 혹은 수업 도구로 이용함으로써 다양한 학생들을 동시에 개별화 학습을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컴퓨터를 이용하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 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학습 지도 및 생활 지도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설계가 가능하다.
개별화 학습 도구로서의 컴퓨터 이용은 다음 두 가지를 가정하고 있다. 먼저 학생 모두가 동시에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는 하드웨어 시설이 갖추어져야 하고, 둘째로 학생들의 컴퓨터 조작 능력이 숙달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러한 시설과 능력이 아직은 충분히 갖추어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현재는 개별학습용으로서의 컴퓨터 이용은 시설이 갖추어진 일부 학교에서 수행되거나 학생 개개인이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하는데 이용될 수 있을 뿐이다. 앞으로 점진적으로 이러한 환경이 갖추어지면 그에 따른 개별학습용 소프트웨어들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Ⅶ. 체육과교육(수업) 움직임학습
1. 움직임 교육 모형이란
움직임 교육은 움직임의 의미를 깨닫게 하고, 움직임의 개념과 움직임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여 개개인이 움직임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움직임의 개념틀은 움직임을 분석하고 설명하기 위하여 라반(Laban)이 개발한 신체 인지(body awareness), 공간 인지(space awareness), 노력 인지(effort awareness), 관계 인지(relationship awareness)로 구성된다.
2. 움직임 교육 모형의 전개 방법
움직임 교육의 교육과정은 교육 무용, 교육 체조, 교육 게임 등으로 내용이 재편되어 활용되고 있고, 운동의 의미나 운동의 개인적 의미 자체가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목표가 된다.
이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전통적 교육과정에서 엿볼 수 있는 경쟁적 특성을 크게 강조하지 않는다. 고학년에서는 과학적, 미적 관점에서 운동을 하거나, 운동의 역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강조된다. 스포츠 유형의 활동도 지도되기는 하지만, 보다 분석적인 관점에서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을 강조하는 운동의 과정(process)을 중시한다.
따라서 움직임 교육의 지도는 간접 지도 방법으로 탐구 학습, 문제 해결 학습 등의 학생 중심의 지도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런 이유로 흔히 움직임 교육을 체육의 탐구 학습법의 한 유형으로 보기도 한다.
움직임 교육 모형은 모든 운동 내용을 총체적인 체제로 접근할 수 있는 이론을 제안해 주었고. 교수단서 제공, 피드백과 발문 등의 지도 방법 개선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3. 움직임 교육 모형 적용의 유의점
우리나라의 학교 시설, 학습 교구 현황, 다인수 학급 및 교사의 이해 부족 등으로 이 프로그램을 그대로 적용하는 데에는 많은 한계점이 뒤따른다. 교사의 탐구적 지도 능력이 충분히 배양되어야만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광주교육대학교(1999), 학습 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김인숙(2001), 개별화 수업의 전략 : 수준별 집단 편성 및 학습양식에 다른 접근, 교육연구, 교육연구사
김형중(2000), 움직임교육과 초등학교의 체육수업, 광주광역시교육청
최의창(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자료집(초등),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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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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