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도덕성과배려의도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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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Kohlberg의 정의의 도덕성
1) 이론적 기초
2) 정의의 도덕성의 특징
3)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
4) Kohlberg가 제시하는 정의의 개념
2. Selman의 역할 수용 능력 발달
3. Damon의 분배 개념 발달
4. Gilligan의 배려의 도덕성
1) 이론적 기초
2) 배려의 도덕성의 발달단계
3) 배려의 도덕성의 특징

본문내용

을 재고찰하는 제2과도기를 맞이하는 것이다.
자신의 판단에 따르기에 앞서 여성들이 먼저 묻는 질문은 자신을 보살피고, 자신의 욕구나 필요를 고려하는 것이 이기적인지 또는 책임감을 있는 것인지, 도덕적인지 또는 부도덕적인지의 여부이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는 과정에서 여성들은 남들이 자신에 대해 내리는 판단에 대응되는 것으로서 새로운 내적 판단을 형성하면서 책임의 개념을 재고찰한다. 즉 자신에 대한 책임을 지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현상태를 솔직히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듯 행위의 도덕성을 평가하는 기준이 행위에 대한 남들의 판단이 아니라, 그 행위를 하게 된 행위자의 의도와 그 행위의 결과일 때, 도덕성의 판단 기준은 선함에서 진실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이 시기의 여성들은 자신의 욕구와 타인에 대한 책임감의 균형의 필요성을 깨닫기 시작하고, 선함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시작된다.
24세 자넷의 예를 보자.
“그건 생명을 빼앗는 거죠, 완전히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태아도 잠재적이나마 생명이에요, 그리고 나는 임신 중절도 생명을 빼앗는 거라 생각해요, 하지만 난 나 자신과, 내 아들, 그리고 내 남편의 삶에 대해서도 생각해 봐야 해요. 처음에는 그게 이기적인 이유일 뿐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지금 생각할 때 꼭 그렇지만은 않은 것 같아요, 그래요, 부분적으로는 이기적일 것예요, 난 지금은 둘째아이를 원하지 않아요, 난 아직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요.
(5) 제 5단계 : 관점3. 자신과 타인과의 역동/ 비폭력적 도덕성의 단계
세 번째 관점으로 개인의 권리 주장과 타인에 대한 책임이 조화를 이루게 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도달하면 여성은 인간관계가 상호적이라는 것을 인식하며, 타인과 자신의 연결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통해서, 이기심과 책임감의 갈등을 해소한다. 이 시기의 여성은 자신을 수동적인 존재로 고려하지 않고, 의사결정 과정의 적극적 참여자가 된다. 즉 돌봄의 초점이 ‘타인’으로부터 ‘관계’ 그 자체로 옮기어 지며, 자신과 타인 양자에 대해 책임성 있는 돌봄의 태도를 지니는 특징이 있다. 이것은 자신과 타인과의 조화를 원하는 것이다.
즉, 제2 과도기를 거쳐 관점3에 이르게 될 때에 여성은 ‘자신도 보살핌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는 것을 깨닫게 되며 다른 사람과 동시에 자신에 대해서도 부당한 착취와 가해를 막아야 하는 ‘비폭력’과 자기 자신에 대해 책임을 느끼고 보살펴야 한다는 ‘보살핌’의 원리를 도덕 판단의 보편적인 원리로 스스로 채택한다. 즉, 자기 스스로의 판단에 따르기에 앞서 자신을 보살피고, 자신의 욕구나 필요를 고려하는 것이 인지적인지 또는 책임감 있는 것인지, 도덕적인지, 또는 부도덕한지의 여부를 자신 스스로 질문하게 된다. 그리고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는 과정에서, 남들이 자신에 대해 내리는 판단에 대응되는 새로운 내적판단을 형성하면서 책임의 개념을 재고찰 한다.
25세 사라의 예를 보자.
“난 자신에 대해 책임을 느껴요, 그리고 말이죠, 난 생전 처음으로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내가 얼마나 이기적인가라고 죄책감을 느끼는 대신, 바로 그렇게 사는 것 -즉, 자신의 욕구와 필요가 적어도 자신에게는 중요하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 이 사람들이 살아가는 아주 자연스러운 방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배려의 도덕성 발달 단계론이 중요시하는 것은 마지막 3단계의 관점으로서 이 관점의 이행 여부가 ‘ 행위자의 도덕적 성숙’을 가늠하는 최종기준이 된다.
우리가 여성들의 도덕판단에서 관찰할 수 있었던 것은 여성들이 처음에는 생존에 주된 관심을 두다가, 다음에는 선함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며, 끝으로 인간관계에서의 충돌을 해소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방식이 보살핌에 있다는 반성적 이해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임신중절 결정 연구에서 우리가 알게 된 것은 여성들이 도덕적 문제가 일어나는 이유를 책임들이 충돌하기 때문이라고 본다는 점에서 남성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도덕문제를 구성한다는 점이다.
*길리건의 배려의 도덕성 발달론은 콜버그의 정의의 도덕성 발달론이 가진 약점과 한계를 비판하고 보완하려는 의도에서 출발하기는 했지만, 그녀 역시 콜버그와 같은 성적 편견과 한계를 지니고 있다. 즉, 그녀는 성인 여성만이 경험할 수 있는 임신중절 딜레마 연구를 통해서 보살핌 도덕성 발달단계를 서술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받는다.
3) 배려의 도덕성의 특징
첫째, 감정을 중시한다. 배려는 이성과 감정을 분리하여 이성만을 중시하고 감정을 무시했던 전통 윤리학과는 달리, 사람이 윤리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도덕성의 원천을 감정에서 찾는다. 정의의 도덕성론에 의하면 도덕적 동기로서 이성이 주된 역할을 하고 감정은 부차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배려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도덕적 행위이고 타자와의 관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덕적 감정을 중시한다.
둘째, 관계를 중시한다. 배려의 도덕성은 관계성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관계는 우리가 태어나면서부터 주어져 있고 모든 인간은 출생과 더불어 또는 그 전부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다. 따라서 배려에서 행위자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 있는 것이며, 이 관계 속에서 도덕성이 형성되는 것이다.
셋째, 구체적인 상황을 중시한다. 배려의 도덕성에서는 행위자가 부딪히는 구체적인 도덕문제를 중시한다. 도덕적 사태에서 발생하는 모든 요소를 고려한 후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짓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누가 범죄를 저질렀을 경우 어떤 ‘도덕적 원칙’ 속에서 따지고 나무랄 수가 있다. 이는 아버지가 하는 처벌 방식이다. 그러나 어머니는 범인 누구이며, 누가 희생을 당했는지, ‘구체적 상황’을 더욱 묻고 싶어 한다. 그리고 우리 아이가 그랬다면 어떻게 하나 하고 역지사지의 생각을 하기 시작한다.
※ 참고문헌
김진숙 (2003), 정의와 배려의 통합을 적용한 고등학교 도덕과 수업방안,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송아영 (2003), 중등도덕과에서 배려의 도덕성함양방안,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순옥 (2002),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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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7
  • 저작시기2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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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74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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