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분류,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효과와 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장단점과 교육적 한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분류,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징,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효과와 원리,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장단점과 교육적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의미

Ⅲ.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분류

Ⅳ.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특징

Ⅴ.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필요성

Ⅵ.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효과

Ⅶ.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원리
1. 학습 자료를 제시하고 그에 대하여 반응하게 하는 방법이 다르다
2. CAI에서는 학습자와 computer가 가능한 한 많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3. 종래 프로그램 학습에서는 글로 제시된 내용을 읽고 단순히 그에 대한 반응을 연필로 기록하여 학습자가 프로그램과 대조하여 정답을 얻었을 때 강화의 효과를 얻었던 것이다

Ⅷ.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장단점
1. 장점
1) 개별화된 학습이 용이하다
2) 교사 의존도가 낮다
3) 상호 학습이 가능하다
4) 피드백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5) 일관적 학습이 가능하다
6) 동기 및 자극 촉진의 학습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7) 학습 결과 및 성취의 기록 방법이 쉽다
8) 교육비용의 절감된다
2. 단점
1) 운용 및 개발의 비용이 많이 든다
2) 수용성의 결여를 지적 할 수 있다
3) 부적당하며 비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범람을 지적할 수 있다
4) 비현실적 기대를 하기 쉽다

Ⅸ.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한계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컴퓨터를 사용하면 어떤 종류의 교육 또는 훈련에서 예를 들어 의학이나 공학 분야에서의 비용을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시뮬레이션이 가능하지 않은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또한 실제 장비로 교육 및 훈련을 행하는 것이 위험성이 있다거나 장비 및 시설물을 파괴할 가능성이 있을 때 그에 대한 대체물로써 컴퓨터를 사용 할 수 있다.
2. 단점
1) 운용 및 개발의 비용이 많이 든다
이는 특히 상업용 시장에 판매를 한다든지 교사 한사람이 개인의 수업에 사용할 목적이 아닌 그 대상이 많고 넓을수록 개발에 드는 비용이 더 높아진다. 또한 완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 한다면 그럴수록 시간이 더 들게 되며 따라서 그 비용도 더 올라가게 된다. 더욱이 코스웨어를 개발하여 사용하는데 컴퓨터 실험실을 설치하여야 한다든지 시설을 구입해야한다든지, 전문가를 고용한다면 그에 따른 비용이 훨씬 더 올라가게 될 것이다.
2) 수용성의 결여를 지적 할 수 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계로 배운다는 또는 기계가 가르친다는 생각에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다. 점차적으로 교사가 가르치는데 컴퓨터를 이용하면 거기에 쓰이는 교육내용 및 절차 등은 전문가에 의하여 설계되었다는 인식이 보급되어야 한다. 또한 컴퓨터에 대한 두려움 또는 그에 대한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학습이 용이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
3) 부적당하며 비효과적인 소프트웨어의 범람을 지적할 수 있다
교육의 분야에서 컴퓨터를 수용한 것은 최근의 일이며 따라서 효과적이고 훌륭한 소프트웨어의 개발은 아직은 그 성숙단계에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결과적으로 많은 교사들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면 비판 및 검토 없이 받아들여 사용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비교육적 소프트웨어들은 컴퓨터의 특성을 최대한 이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잘못 설계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4) 비현실적 기대를 하기 쉽다
텔레비전이나 대중매체들의 광고에 의하여 단순히 컴퓨터를 사는 것만으로 자녀들에 대한 또는 학생들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쉽다는 것이다. 효과적인 컴퓨터 보조 교육은 컴퓨터와 좋은 소프트웨어 또 교육적인 안내의 결과로써 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Ⅸ. CAI(컴퓨터보조수업, 컴퓨터보조학습)의 교육적 한계
CAI는 개별화 수업(Individualized Instruction)을 실천할 수 있다는데 큰 의의를 갖고, 또한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CAI가 기대만큼 많은 성과를 거둘 것이라는데 대해 크게 동의하지 않을 뿐 아니라, 선진 외국이나 우리 나라를 막론하고 CAI에 대한 회의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CAI 발전의 장애요인들로서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① 컴퓨터 사용 인력의 부족, ② 하드웨어의 부족, ③ 소프트웨어의 양적 부족과 저질 등을 꼽아 왔다. 오늘날에 와서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확보와 우수한 성능을 지닌 하드웨어의 보급 등은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양과 질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큰 숙제로 남겨져 있다.
또한 수업의 개별화에 대한 큰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교육에 회의적인 주장을 하는 사람들은 컴퓨터가 학생들이 교실에서 가지는 학습경험의 획일화를 우려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를 교실에서 이용할 경우,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간의 관계를 약화시킴으로 인해서 교육에 비인간화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주장은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다.
이러한 상황에서 컴퓨터 보조수업의 이론적 배경이었던 객관주의에 대해 반론을 제기하면서 등장한 구성주의는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구성주의는 객관주의에 대비되는 개념이다. 구성주의는 모든 사람은 세상을 보는 나름대로의 이론을 각각 갖고 있는데, 학습을 곧 이러한 이론을 새롭게 구축하거나 수정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그러므로 구성주의적인 관점은 객관적인 지식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컴퓨터 보조수업보다는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도구적인 기능을 하는 관점에서 컴퓨터를 활용하고자 하였다.
Ⅸ. 결론 및 제언
강의식 수업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자들이 많은 흥미를 갖고 있는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 즉, 다양한 색과 음향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을 요구할 수 있는 CAI 적용 수업이 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진법 변환이라는 수학 교과와 그 맥락을 같이하는 딱딱한 수의 체계 등을 이해해야 하는 학생들에게는 좀 더 재미있고 학습 의욕이 생길 수 있는 새로운 수업 방식이 필요했다. CAI 적용 수업은 학습자가 직접 키보드를 두드려가며 직접 경험을 해보고, 학습자 자신의 학습 능력에 맞추어 학습하며 가정에서도 쉽게 할 수 있다는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교에 설치된 컴퓨터가 2인 1대였고, 오히려 학생들이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 보다 낙후된 것이어서 속도 면이나 색상 면에서 원활한 CAI 적용 수업이 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또한 멀티미디어실이 제대로 갖추어지지 않아 음향, 영상 등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고 수업 담당 교사가 학습자들과 자신의 성향에 맞추어 CAI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것을 수업에 적용한다면 한층 밀도 있고 알찬 수업이 될 것이라 생각하며, 또한 한번 CAI 프로그램을 개발한 교사는 다른 단원에서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질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겸, 멀티미디어 CAI 환경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학습자 특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 1996
김윤섭·고장완 공저, 실기교육 방법론, 한올출판사, 2001
나일주·정인성 공저, CAI 개발과 활용, 교육과학사, 1990
이태욱, 컴퓨터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0
임병춘, ICAI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tructure of ICAI System)
지능적인 컴퓨터 보조 학습(ICAI) 이해와 응용에 관한 연구(A Study of Understanding), 컴퓨터 보조 수업(CAI)의 학습효과에 관한 연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1.04.17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749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