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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론][기독론 단계][생태학적 기독론][우주적 기독론][기독론과 십자가][기독론 방법]기독론의 주제, 기독론의 위치, 기독론의 단계, 생태학적 기독론, 우주적 기독론, 기독론과 십자가, 기독론의 방법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독론의 주제

Ⅲ. 기독론의 위치

Ⅳ. 기독론의 단계
1. 위로부터의 기독론
2. 아래로부터의 기독론

Ⅴ. 생태학적 기독론

Ⅵ. 우주적 기독론

Ⅶ. 기독론과 십자가
1. 신화적 우주론적 해석 : 속전이론
2. 객관주의 : 만족설
1) 내용 : 11C. 안셀름 주장
2) 문제점
3. 주관주의 : 감화설
1) 내용
2) 문제점
3) 한계점
4.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 이해
1) 객관주의 + 주관주의의 통합적 이해가 필요
2) 십자가는 사회, 역사적 현실 속에서 실천적인 삶(제자로의 삶)을 요구한다
3) 통전적인 부활 신앙

Ⅷ. 기독론의 방법
1. 고전적 기독론(존재론적 기독론, 위로부터 기독론)
1) 내용
2) 장점
3) 문제점
2. 현재적 기독론(아래로부터의 기독론, 귀납적 방법)
1) 내용
2) 가정
3) 가정의 문제점
4) 장점
5) 단점
3. 통합적 . 통전적 기독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다.
② JX의 죽음이 우리를 사랑하여 구원하기 위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침해당한 주권과 영광을 회복시키기 위한 것 -> 하나님의 사랑 무시되었다.
③ JX의 죽음만 강조 * JX의 생애와 사역의 중요성 간과
④ JX 죽음의 주관적, 도덕적, 신앙적 의미 경시된다.
3. 주관주의 : 감화설
1) 내용
12C 아벨라르드 주장 -> 19C 자유주의 신학자들 계승 -> 유니테리안 계승
십자가를 볼 때마다 도덕적 감화를 주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 ~ 감화설
2) 문제점
① 성서에 나타난 죄값에 대한 형벌사상이 배제되었다.
② 십자가 죽음의 의미 약화
③ JX 죽음이 하나님에 대한 효과는 없고 인간에 대한 도덕적 감화만 있다.
④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으로서 JX 죽음의 내적 필연성 설명 못한다.
=> 17C 소치누스 계승 : 모범설
JX 죽음은 대속 희생이 아닌 하나의 모범으로 영향을 주기 위한 것이다.
3) 한계점
① 인간의 죄가 도덕적. 종교적 능력을 상실케 했다는 전통적 인간론과 상충
② JX의 신성 약화
4.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 이해
1) 객관주의 + 주관주의의 통합적 이해가 필요
십자가는 JX안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객관적 화해사건. 동시에 인격적 관계 속에서 실존적인 응답을 통해 끊임없이 현실화 되어져야 할 사건.
2) 십자가는 사회, 역사적 현실 속에서 실천적인 삶(제자로의 삶)을 요구한다
십자가의 온전한 의미는 믿음과 이해만으로가 아니라 실천을 통해서 완성된다.
* 부활 전승 : 빈 무덤전승, 현현사건 전승
* 부활 증명 가능 : 판넨버그
* 부활 증명 불능 : 바르트, 보른캄, 몰트만
3) 통전적인 부활 신앙
#. JX부활이 기독론적 의미 : 신성의 확증.
개관적 입장(판텐버그) + 주관적 입장(불트만)을 통해 통합하여야 함
부활을 초역사적이며 종말론적 사건이다.
*. 부활 사건 자체요 해석적 경험을 분리하기가 힘들다.
#. 부활 신앙의 구원론적 의미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
*. J의 부활승리는 그를 믿는 모든 인간들을 위한 영원한 생명으로의 약속을 의미한다.
#. 실천적 의미
개인적 실존과 역사적 현실에 대한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실천을 요구하는 윤리적인 결단이다. 부활의 영광은 십자가 고난에 동참하는가의 영광이며 십자가 고난에 동참하는 자는 부활의 소망으로 인해 실천적인 용기와 힘을 얻는다.
Ⅷ. 기독론의 방법
1. 고전적 기독론(존재론적 기독론, 위로부터 기독론)
1) 내용
JX의 신성 -> 성육신 -> 인성을 다룸. 연역적인 방법. 바울과 요한의 기독론.
2) 장점
강력한 메시지 줄 수 있다.
효과적인 복음전도의 방법
3) 문제점
① 신성의 문제는 밝히는 것이 기독론의 과제라면 이미 신성이 전제되어 버렸다.
② 인간 세계로부터 초월, 분리된 비역사적인 하나님을 만듦으로 사변적 하나님 이해의 우려가 있다.
③ 그리스도의 온전한 인성 개념 확립에 어렵다. -> 가현론적 경향이 있다.
④ 케리그마와 믿음속의 그리스도가 실제 역사적 예수와 같은 인간인가.
2. 현재적 기독론(아래로부터의 기독론, 귀납적 방법)
1) 내용
JX의 지상에서의 삶 -> 신성에 도달 ~ 대표적 : 판넨버그
2) 가정
① JX의 인성과 신성사이에는 연속성이 있다. ex) 리츨학파
② 기독론적 상부구조를 세우기 위한 하부구조인 역사적 예수를 공관복음서에서 찾을 수 있다고 가정한다.
3) 가정의 문제점
① 종교적 의미가 윤리적 의미에 종속되는 현상 초래.
② 역사적 JX의 상을 성서의 설화에서 찾기 힘들다.
4) 장점
역사성을 갖는다.
5) 단점
역사성을 확인할 수 있는가?
3. 통합적 . 통전적 기독론
위의 두 방법을 상호 보완적인 관계성안에서 종합해야 한다.
신앙으로 시작(위로부터) -> 이성과 역사적 탐구를 통한 믿음의 근거 제공(아래로부터)
-> 실존적. 실천적 결단으로 나아감(미래로부터, 바닥으로부터)
=> & 위로 + 아래로 + 미래를 향한 = 통전적 기독론
Ⅸ. 결론
예수의 십자가에 대한 통전적인 이해를 위하여 객관주의와 주관주의는 통합적 또는 종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객관주의가 십자가를 단지 하나님의 공의의 만족과 영예의 회복을 위한 배상 또는 속성으로서의 인간의 사건으로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면 그것은 거절되어야 한다. 십자가를 통한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는 인간 쪽에서 하나님의 진노를 달래는 유화행위에 의한 것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과 인간의 화해사건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께서 이루신 사건이라는 의미에서 객관적 현실이다. 그러므로 기독교의 신학은 본질적으로 십자가의 신학이다. 십자가는 단지 절망이거나, 부활을 기다리며 부활로 가기 위한 전단계가 아니라 그 자체가 생명의 힘이며 부활의 능력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적 현실성과 이에 근거한 기독교 부활신앙의 구원론적 의미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믿는 자들의 부활을 위한 보증이 된다는데 있다. 종말론적 부활은 하나님의 창조의 궁극적 완성을 의미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이 세상에 새로운 변혁과 생명의 시작을 가져왔다. 진정한 부활의 신앙은 단지 예수의 부활의 현실성과 그에 대한 기독론적, 구원론적 의미를 신앙 안에서 인지적으로 믿느냐 아니냐의 인식론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참다운 부활의 신앙은 우리가 그리스도의 부활의 현실을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자신의 개인적 삶의 실존과 사회 정치적 차원의 역사적 현실 안에서, 그리고 자연적 우주적 현실과의 관계 속에서의 창조적이고 구속적인 변혁을 위한 실천에 참여하느냐 않느냐하는 윤리적 결단의 문제이다. 부활의 영광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의 영광이며, 십자가의 고난에 동참하는 자는 부활의 영광을 향한 소망 안에서 하나님 나라를 위한 실천적인 용기와 힘을 얻는다.
참고문헌
도미노 크로산, 예수는 누구인가
류상태(1996), 한국교회는 예수를 배반했다, (주)도서출판 삼인
박형룡(1973), 교의신학, 기독론, 은성문화사
임성빈(2004), 21세기 문화와 기독교,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조영엽(1993), 기독론, 기독교문서선교회
최종호(1999), 기독교 하느님, 신지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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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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