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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의미와 조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 장점과 교수학습,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 사례,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의미
1. 정보능력의 함양
2. 종합 표현 능력의 함양
3. 다양한 정보에 기초한 학습
4. 다양한 개성에 부응

Ⅲ.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조건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장점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과 교수학습

Ⅵ.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과 CAI프로그램

Ⅶ.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사례
1. 자료 수집 도구
2. 자료 작성 도구
3.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교실에의 참여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 자원(예, 책, 전문가, 집단 토론 등)을 이용하였다. 저작 소프트웨어인 Magpie를 사용하여 점차적으로 전자 학습 기록을 구축하였는데, 이 기록은 수집된 정보와 시험 데이터들에 맞추어졌다. 학생들은 두세 명의 그룹으로 브레인스토밍하면서 컴퓨터로 작업하여 이를 의미 있는 방법으로 분류하였다. 즉 자원을 적게 쓰고, 재활용하는 것이었다. 학생들은 설계 과정에서 기본적인 그림 그리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는데, 더욱 중요한 것은 컴퓨터를 학생들의 생각을 읽는 마인드 툴로 사용했다는 점이다.
2. 자료 작성 도구
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야생동물에 대한 질문과 답,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웹의 상호작용 사이트를 개발하였다. 그 과정을 보면, 학생들은 관심 영역을 선정하여 주제에 대한 연구와 보고서를 작성한 후에 마이크로소프트사의 World Internet Assistant의 도움으로 웹 페이지를 제작하였고, 교사는 학생들의 요약을 토대로 사지선다형 질문을 작성하여 웹 페이지 안에 하이퍼링크로 연결시켰으며 이는 사용자에게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상호작용 사이트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사이버 공간에서 사용자들과 전자우편으로 교신함으로써 뉴스그룹이나 웹상의 게시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
3. 인터넷을 활용한 글로벌 교실에의 참여
처음에는 교사 1명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인터넷을 통하여 과제에 대하여 설명하고 관심 있는 학생들과 함께 매주 점심시간 동안 만났다. 초기에는 전자우편 사용법을 가르치기 시작하여 Group Managers라고 하는 프로젝트로 발전하였으며, 참여 교사의 수는 5명으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이제는 여러 개의 흥미로운 과제들이 수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하여 실생활에서의 기술을 연습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전자우편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는 기술과 지식을 발달시켰다.
이 밖에도 신문을 활용하여 사회적 이슈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웹 자원들과 연결, 비디오컨퍼런싱을 통한 원격 교육 학습의 형태, 고립된 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전자우편을 주로 한 원격 학습 형태 등 위에서 살펴보지 않은 범주의 통신망 사용 사례들이 발견된다.
Ⅷ.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수업)의 방법
차시 계획에서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투입 시기와 목적은 교사가 의도한 수업 목표에 따라 수업 목표를 어떻게 짜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40분 정도의 단위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업 목표에 따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의 활용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수업의 전반부에서 활용할 경우에는 첫째, 본시 학습에서 필요한 사전 경험을 상기시키거나 간접 경험을 사전에 제시해 줄 필요가 있을 때 둘째, 프로그램의 내용을 문제 사태의 계기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 셋째, 프로그램 내용의 본시 학습 목표 접근을 위한 학생의 흥미와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동기 유발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와 같은 목적으로 활용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후의 교수-학습 활동은 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본시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전개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수업의 후반부에서 활용할 경우에는, 첫째, 학습의 보충 또는 심화용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 둘째, 본시 수업에서 스스로 터득한 개념이나 원리에 대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통해서 피드백을 시켜 줄 필요가 있을 때 셋째, 프로그램의 내용을 본시 학습의 정리 내용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을 때와 같은 목적으로 활용된다. 멀티미디어 프로그램을 활용한 수업 전의 교수-학습 활동에서의 전개 과정은 그 시간의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한 가장 핵심적인 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본시 학습으로 활용할 경우에는, 문제 해결 또는 학습 주제나 내용에 대한 것을 직접 가르치고자 할 때 사용한다.
Ⅸ. 결론 및 제언
교육 분야에서의 멀티미디어는 학습에서 가장 힘들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해 준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가 교육의 장에서 관심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다. 교육현장에 멀티미디어 컴퓨터를 적극 도입함으로써 학교교육의 과학화를 이루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등을 통해 관련정보들을 덧붙임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보다 넓은 관점에서 그 주제를 고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하이퍼텍스트 개념을 도입하여 시간과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개인별 차이를 고려하여 구성원 각자에게 맞는 학습내용을 접할 수 있다면 유용한 정보흡수의 기회가 훨씬 용이해 진다.
또한 원격교육 체제하의 한계인 상호작용의 면대면 기회가 부족한 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인 실시간 오디오와 동화상 처리 기술을 이용한 영상회의 기능은 학습자에게 능동적이고 발견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으며, 컴퓨터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서 자유롭게 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 수준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상황에 따라 제시할 수 있다. 실시간 원격교육은 면대 면으로 즉시 질문/응답이 가능하며 소극적, 주입식 학습에 비해 능동적, 발견적 학습을 중심으로 수업이 실시될 수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 시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들이 그들의 학습 경험으로부터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멀티미디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감성적인 면을 고려하였다. 계속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을 세심히 고안하고 이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고찰이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원격교육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교수 및 학습 환경 설계를 목적으로 하는 교육공학 분야,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고속, 양방향으로 전달해야 하는 정보통신 분야, 정보공학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4) - 학교와 미디어 교육, 교육월보 12월호
김회수(1995) - 멀티미디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대구황금초등학교(1998) - 멀티미디어 교육환경 조성과 활용을 통한 교수·학습 방법 개선(연구보고서)
양영선(1996) -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영어 교과 지도, 멀티미디어협회 심포지움 발표자료
최재근(1996) - 멀티미디어 저작시스템을 이용한 컴퓨터 기초학습 CAI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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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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