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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있도록 내담자를 도와야 한다.
(3) 긍정화
긍정화라는 말은 김재현(1995)에 의해 창안된 용어라고 밝히고 있다. 영어의 positivereframing을 가리키는 말로 긍정적 재구성이라 부를 수 있겠지만 말이 너무 길기 때문에 긍정화라는 용어로 간소화하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긍정적 관점의 선택과표현이라는 용어를 사용해도 무난할 것이다. 부정적인 것들로부터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는 시각의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교사가 지도한 사례로 긍정화를 통해서 학생의 태도와행동을 변화시킨 예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조선자(가명)는 책가방이 자주 비어 있었다. 그러나 교사가 꾸중하지 말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교사 : \"어머\" 내일 책 가지고 오면 선생님은 조선자 덕분에 행복할 거야\"
그 후 조선자는 아침에 학교에 등교해 교실에 오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학생 : 선생님, 오늘 숙제해 왔어요. 책 가져왔어요.
(4) 결손가정
김영수(가면의 어머니는 중국계 조선족이다. 어머니는 김영수가 5살 때 집을 나가서 서울의 모텔에서 카운터 일을 보고 있다. 지금은 노동일을 하는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렵고 주택을 보유하지 않아 마을의 빈집에서 생활하며 집 주인이 비워달라고 하면 다른 마을로 이사를 가면서 살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김향수(가명)는 어머니의 빈 공간을 채우려는 행동이 학교에서도 나타난다.
3월 중순경에 엄마가 학교로 찾아왔는데 서울에서 살고 있다고 이야기하였으며 김영수는 친구들에게 자기도 엄마가 있다는 것을 자랑하는 듯한 행동을 하였다.
학교에서 가족 신문 만들기를 했는데 유치원 때(7살) 중국에 가서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랑 찍은 사진을 가지고 와서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가족신문에 사진을 붙였다. 엄마랑 어릴 때 찍은 사진도 붙이면서 자랑하였다(전북 00초등학교 2학년 김영수(가면).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머니의 부재로 인한 빈 공간이 드러난다.
결손가정의 경우는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가 어렵고, 학부모의 학교 참여도가 낮아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어려움이 많다. 좋은 아버지, 좋은 어머니 강좌 등 학부모를 상대로특강을 개설하는 방식이나 가정끼리 멘토를 맺는 방식 등을 취하여 결손 가정이 생기지않도록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권순희, 2006).. 생활지도화 상담이 다문화가정 자녀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는 이미 다인종다문화사회로 진입함으로써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가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은 사회적 문제로서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생활지도는 물론 교과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문화요소로서의 교과내용은 우리의 문화에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적 상이성을 느낄 수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뿐만 아니라 이들과 함께 교육 받는 일반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서도 다문화 교과교육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2020년 이내에 한국은 외국인 거주민의 수가 전 인구의 5%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국제사회에서 다문화 국가로 분류가 된다. 이 같은 한국사회의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행해야 하는 주체인 교사들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교육 능력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문화와 생활습관의 격차로 인해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특히 학교교육에서 겪는 어려움은 적지 않다는 호소이다. 이는 언어 능력의 부족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비롯되는 정체성 상실 등의 문화 충격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다문화 상담은 개인상담에 비해 타인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해 보고 확인할 수 있는 집단상담이 더 효과적이고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친밀감을 경험하는데도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다. 집단원들과 다문화 상담지도자가 같은 공간에서 갖게 되는 서로의 신체적 근접성은 상호간의 정서적 만족과 대인관계를 보다 수월하게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집단상담자는 집단원 개개인의 말과 행동에 세심한 관심을 두고적절히 반응해야 하고, 한 사람의 집단원이 다른 집단원들과 집단 전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도 관찰해야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 즉 그들 주변 환경간의 끝없는 상호작용, 또는 생활과 관련을 맺고 있는 선생님이나 또래 친구들이 갖고 있는 인식과 태도가 다문화가정 자녀에 미치는 영향들을 간과하지 말고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이 다문화가정 자녀의살에 끼치는 영향 또한 지대하다.
이 같은 다문화사회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 모델은 바로 대자연이다. 자연의 일부인인류 역시 그 섭리를 따른다면 이 세상은 조화로운 사회가 될 것이다.
각양각색의 꽃과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 돌맹이 하나조차도 있는 그대로 자기의 역할을 해낸다. 거기에는 차별이 없다. 단지 다르다는 것만이 존재의 의미를 갖는다. 이 같이 다양한 문화를 소유한 사회와 인종이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촌도 순연의 모습-문화생태이론(Theory of Eco-cultures, 서종남 2008)을 담아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순연의 모습, 즉 \'eco-cultures\'는 필자가 새로이 만든 다문화용어로서 \'ecosystem(생태계)\'에서 차용한 것이다. \'ecosystem\'이 식물, 동물, 인간 등의 생물체 간, 그리고 그 생물체들이살고 있는 환경과의 균형 관계를 말하듯이 \'eco-cultures\'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균형을 유지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3) 긍정화
긍정화라는 말은 김재현(1995)에 의해 창안된 용어라고 밝히고 있다. 영어의 positivereframing을 가리키는 말로 긍정적 재구성이라 부를 수 있겠지만 말이 너무 길기 때문에 긍정화라는 용어로 간소화하였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긍정적 관점의 선택과표현이라는 용어를 사용해도 무난할 것이다. 부정적인 것들로부터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는 시각의 변화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교사가 지도한 사례로 긍정화를 통해서 학생의 태도와행동을 변화시킨 예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조선자(가명)는 책가방이 자주 비어 있었다. 그러나 교사가 꾸중하지 말고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교사 : \"어머\" 내일 책 가지고 오면 선생님은 조선자 덕분에 행복할 거야\"
그 후 조선자는 아침에 학교에 등교해 교실에 오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학생 : 선생님, 오늘 숙제해 왔어요. 책 가져왔어요.
(4) 결손가정
김영수(가면의 어머니는 중국계 조선족이다. 어머니는 김영수가 5살 때 집을 나가서 서울의 모텔에서 카운터 일을 보고 있다. 지금은 노동일을 하는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 경제적으로 어렵고 주택을 보유하지 않아 마을의 빈집에서 생활하며 집 주인이 비워달라고 하면 다른 마을로 이사를 가면서 살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자녀 김향수(가명)는 어머니의 빈 공간을 채우려는 행동이 학교에서도 나타난다.
3월 중순경에 엄마가 학교로 찾아왔는데 서울에서 살고 있다고 이야기하였으며 김영수는 친구들에게 자기도 엄마가 있다는 것을 자랑하는 듯한 행동을 하였다.
학교에서 가족 신문 만들기를 했는데 유치원 때(7살) 중국에 가서 외할아버지, 외할머니랑 찍은 사진을 가지고 와서 친구들에게 자랑하고 가족신문에 사진을 붙였다. 엄마랑 어릴 때 찍은 사진도 붙이면서 자랑하였다(전북 00초등학교 2학년 김영수(가면).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속에서도 어머니의 부재로 인한 빈 공간이 드러난다.
결손가정의 경우는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가 어렵고, 학부모의 학교 참여도가 낮아 어려운 경우가 많아서 어려움이 많다. 좋은 아버지, 좋은 어머니 강좌 등 학부모를 상대로특강을 개설하는 방식이나 가정끼리 멘토를 맺는 방식 등을 취하여 결손 가정이 생기지않도록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권순희, 2006).. 생활지도화 상담이 다문화가정 자녀에 미치는 영향
한국사회는 이미 다인종다문화사회로 진입함으로써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가매우 중요한 과제로 등장하였다.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은 사회적 문제로서 다문화가정자녀를 위한 생활지도는 물론 교과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된다.
문화요소로서의 교과내용은 우리의 문화에서 오는 것이다.
따라서 문화적 상이성을 느낄 수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뿐만 아니라 이들과 함께 교육 받는 일반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서도 다문화 교과교육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2020년 이내에 한국은 외국인 거주민의 수가 전 인구의 5%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국제사회에서 다문화 국가로 분류가 된다. 이 같은 한국사회의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행해야 하는 주체인 교사들은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다문화교육 능력을 함양해야 할 것이다.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문화와 생활습관의 격차로 인해 많은 문제에 직면하게 되며, 특히 학교교육에서 겪는 어려움은 적지 않다는 호소이다. 이는 언어 능력의 부족뿐만 아니라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비롯되는 정체성 상실 등의 문화 충격으로까지 이어지기 때문이다.
다문화 상담은 개인상담에 비해 타인을 대하는 바람직한 태도나 행동반응을 즉각적으로 시도해 보고 확인할 수 있는 집단상담이 더 효과적이고 편리하다.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친밀감을 경험하는데도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다. 집단원들과 다문화 상담지도자가 같은 공간에서 갖게 되는 서로의 신체적 근접성은 상호간의 정서적 만족과 대인관계를 보다 수월하게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다문화교육을 위한 집단상담자는 집단원 개개인의 말과 행동에 세심한 관심을 두고적절히 반응해야 하고, 한 사람의 집단원이 다른 집단원들과 집단 전체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도 관찰해야 한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 즉 그들 주변 환경간의 끝없는 상호작용, 또는 생활과 관련을 맺고 있는 선생님이나 또래 친구들이 갖고 있는 인식과 태도가 다문화가정 자녀에 미치는 영향들을 간과하지 말고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 생활지도와 상담이 다문화가정 자녀의살에 끼치는 영향 또한 지대하다.
이 같은 다문화사회가 지향해야 할 이상적 모델은 바로 대자연이다. 자연의 일부인인류 역시 그 섭리를 따른다면 이 세상은 조화로운 사회가 될 것이다.
각양각색의 꽃과 풀 한포기, 나무 한그루, 돌맹이 하나조차도 있는 그대로 자기의 역할을 해낸다. 거기에는 차별이 없다. 단지 다르다는 것만이 존재의 의미를 갖는다. 이 같이 다양한 문화를 소유한 사회와 인종이 서로 다름을 인정한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촌도 순연의 모습-문화생태이론(Theory of Eco-cultures, 서종남 2008)을 담아가게 될 것이다.
여기서 순연의 모습, 즉 \'eco-cultures\'는 필자가 새로이 만든 다문화용어로서 \'ecosystem(생태계)\'에서 차용한 것이다. \'ecosystem\'이 식물, 동물, 인간 등의 생물체 간, 그리고 그 생물체들이살고 있는 환경과의 균형 관계를 말하듯이 \'eco-cultures\'는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상호균형을 유지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모습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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