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방향,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의 실상과 문제점 및 활상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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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문화시대의 이민정책과 사회통합 방향

Ⅱ. 한국 다문화교육정책의 실상과 문제점

Ⅲ. 다문화교육정책의 방향과 과제

1.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개혁 방향과 정책이론
2.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적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체 활동을 통해 다문화교육을 체험하고 실천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청소년의 다문화교육이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적 과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다원주의에 따른 교육의 다원성 추구와 세계문화의 비판적 수용을 살펴볼
때, 우선 서구중심의 무분별한 문화수입은 고려되어야 한다. 특히 자본을 앞세운 미국문
화의 확산은 다양한 사회의 시각을 획일화시켜 주고 미국 우월주의의 사상에 빠져들 염
려가 있기 때문에 보다 신중해야 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시아태평양권 문화
상품 수용에 보다 적극적일 필요가 있으며, 문화상품의 제작과정에서 국가들 간의 공동
졔작의 활성화와 국가 간 교류를 장려하는 것도 바람직한 일이다. 여러 국가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는 교육의 다원성 추구 면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다.
다문화교육에서는 많은 형태의 다문화주의를 인정하고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존중을
주창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인간이 지닌 다양성에 대한 존중이 없다면 타문화의 이해
라든지 수용이라는 말은 존재할 수 없다. 세계문화의 비판적 수용을 위해서는 먼저 문
화적 개방성을 지향하여 문화발전을 꾀하는 일이 시급하며, 제한된 서구문화에서 탈피
하여 시야를 확대하는 일이 중요하다.
둘째, 학교 교과과정을 통해 관련 교과에서 다문화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을 살펴볼 수
있다. 현행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단일민족의 우수성을 강조하는 민족적 문화적 배
타성을 완화하고, 차기 교육과정 개정 시 다문화 다인종 교육요소를 반영하여 타문화
이해, 존중, 편견극복 및 관용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생들은 학교 교과과정을
통해 저질문화와 고급문화의 차이를 배우게 되며, 문화의식이 향상되어 문화비판을 할
수 있는 안목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이들 학생들은 모두 자신의 공동체 문화전통을 교
육받을 뿐 아니라 그 사회의 다른 문화집단의 전통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교육
받아야 한다. 이러한 교육은 또한 문화적 가치판단 능력을 향상시켜 주며 국제적인 에
티켓 등을 배워 국제무대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접촉에도 감각을 높을 수 있게 하여
준다.
첫째,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는 교사들의 역량 강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모경환(2007. 6.)
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도 조사에 따르면 다문화교육의 당위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93.3%), 보람된 일로 인식하고 있으나(80%),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다루지 않았다는 의견이 많아(75%)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이 필요하다. 교원자격연수와 직무연수 시 다문화 이해교육 내용과 방법을 강화하고, 한국어(KSL) 교육능력 등 다문화교육 담당 교사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생 자원봉사자를 적극 활용하여, 외국어전
공 대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을 활용하여 재학생 '멘토링'사업을 농어촌 지역 다문화가정
자녀교육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넷째, 청소년 단체 활동을 통한 다문화교육의 체험과 교류가 확산되고 강화되어야 한
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ASP)은 104개에 불과하고
관련단체도 많지 않아서 다양한 문화에 대한 교육이 부족한 실정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변화하는 가치들과 다양한문화에 대한 이해와교육은 필수적이 되어 가는데 이
에 대한 준비는 부진하며 예산도 부족한 실정이다. 유네스코협동학교 사업과 연관을 가
지고 있지 않는 대다수 학교에서도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교육적 배려를 해
야 하겠다. 그래서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교육적 실천이 조속히 이루어지고, 다문화교육
은 이러한 변화에 재빨리 적응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세계 공통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환경운동, 인권운동과 평화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YMCA 등
여러 시민 사회단체들과 연대하여 다문화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이상과 같은 학교 교과과정과 교사연수를 통한 다문화교육이나 청소년 단체, 시민사
회단체 활동을 통한 다문화교류 체험교육의 강화는 특히 관용의 수준을 향상시켜 주어,
나와 다른 것을 배척하거나 도외시하는 편협한 시각을 바로잡아 줄 것이다. 따라서 학
교 및 청소년단체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은 미국과 일본 중심의 문화독점에서 벗어나
아시아-태평양권의 문화수용에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폭력과 섹스
등 저질문화에서 탈피하여 문화의식을 높이고 스스로 문화를 비판하는 안목을 길러주는
방향으로 되어야 하겠다. 이는 자국문화의 정체성을 높이고 문화적 가치판단능력을 향
상시키어 타인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관용의 수준을 극대화시키고 삶의 질을 풍요롭게
하여 줄 것이다. 다문화주의는 자신의 정체성을 주장할 능력과 희망을 가지고 있는 다
수의 문화침단들이 동일한 하나의 공동체 사회 내에 존재한다는 의미를 갖는 한, 다문
화주의를 지지할 의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그 중요성은 점점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금 우리 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다문화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속의 한국'을
지향하고 있지만 이미 '한국 속에 세계'가 들어와 있음을 알아야 한다. 탈북자와 결혼 이
민자는 이미 우리 국적을 가지고 있으며, 외국인 노동자 역시 초대받은 손님으로 우리
경제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들과 자녀들의 인권과 학습권과 노동권을 존중하고, 타민족
의 자존심을 인정하면서 더불어 사는 지혜를 발취할 때이다. 다인종 다문화시대를 맞이
하여 그동안의 배타적 단일민족 우월주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버리고, 보다 개방적인 다
문화주의적 사고에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이에 걸맞은 교육개혁과 정책방향에 따라 현
장에서 보다 구체적인 다문화교육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이선(2008). ‘다문화사회의 전개에 대한 한국사회의 수용현실과 교육적 함의’
-정영근(2006). ‘상호문화교육의 일반교육학적 고찰’. 교육철학
-오경석(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현실과 쟁점. 서울: 한울아카데미
-오은순 외(2007).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재우(2006). 다문화사회로의 전환: 국제결혼 가정자녀의 교육지원방안
-권창홍(2008). 올바른 자녀교육과 진로지도.

키워드

영향,   요인,   정의,   개념,   문제점,   배경,   방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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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8
  • 저작시기2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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