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의식수준과 성격구조,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발달단계별내용,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한국문학분석 사례,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교육적 적용,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한계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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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의식수준과 성격구조,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발달단계별내용,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한국문학분석 사례,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교육적 적용,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 한계와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프로이드의 생애

Ⅲ.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기본이해

Ⅳ.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의식수준과 성격구조
1. 의식, 전의식, 무의식
1) 의식
2) 전의식
3) 무의식
2. 성격 구조
1) ID(원초아)
2) EGO(자아)
3) SUPEREGO(초자아)

Ⅴ.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발달단계별내용

Ⅵ.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방어기제
1. 기만형
2. 도피형
3. 대체형

Ⅶ.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한국문학분석 사례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교육적 적용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한계와 비판
1. 정신 분석의 한계
2. 정신 분석을 중다문화적 상황에 적용시 제한점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렇게 본다면 이것은 결코 끔찍한 상황은 아니다. 오히려 모든 등장인물이 공유하는 일차적 나르시시즘의 욕구가 만족되는 상황이다. 젖먹이와 호랑이가 둘이서만 함께 있는 장면에서는 아이가 자신을 엄마와 동일시하고 있는 성장 단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전능한 존재로서의 호랑이를 가장 무력한 상태의 자신과 동일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동화에서 심층적으로 문제되고 있는 심리는 일차적 나르시시즘의 만족이다. 하지현과 조두영 또한 논문의 V장 <하느님의 의미>에서 정확하게 “자기애narcissism”을 언급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 문제되고 있는 자기애가 그들이 주장하는 것처럼 “건강한 자기애”(430쪽)인지는 더 두고 볼 일이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건강한 자기애에 이르자면 하지현과 조두영이 그랬던 것처럼 세 아이 가운데 유독 젖먹이의 존재를 무시하며 살아남은 자들과만 자신을 동일시하는 일방적, 지배적 시각으로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Ⅷ.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교육적 적용
*인생의 초기 경험을 강조함으로써 유아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줬다.
어머니의 양육태도 및 교사의 교육 태도 등은 아동들에게 긍정적부정적으로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어머니의 일관성 있는 보살핌, 관대한 생활 태도와 다양한 환경의 제공 및 교사의 학생에 대한 배려 믿음은 중요하다 볼 수 있다.
*아동의 초기 경험이 정서 발달에 큰 영향을 주며 사회성과 성격이 아동 초기에
형성됨을 주장했다.
Ⅸ. 정신분석이론(프로이드)의 한계와 비판
1. 정신 분석의 한계
-시간, 비용, 훈련된 정신 분석 치료자의 수 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면 일반적으로 많은 분석 기법들이 실제로 적응하기는 어려움.(∵ 정신 장애를 가진 내담자들이 전이 신경증 치료를 받을 만큼 강하지 않음)
-치료자의 익명성(∵ 비노출이라는 전통적 기법은 단기치료, 평가 사용시엔 곤란함)
2. 정신 분석을 중다문화적 상황에 적용시 제한점
-대부분의 내담자는 5년이나 되는 집중적 치료를 받지도, 받을 수도 없는 동기, 시간, 돈의 부담이 있음.
-심리내적 분석 관점의 초점이 내담자의 사회적 틀이나 환경적 관점으로 볼 때 너무나 상충할 수 있음.
-다른 접근법에 비해 치료자가 만날 수 있는 내담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음.
-정신 분석 치료의 목표(무의식탐구, 성격의 재구성)는 내담자가 사회적 환경속에서 실제적인 관심을 다루는데 적절치 않은 경우가 많음.
Ⅹ. 결론 및 제언
프로이트는 정신 분석이 어떤 새로운 세계관을 형성. 발전시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았다. 다만 정신 분석은 과학적 세계관을 인간의 연구 분야로 확대하는 것으로 족했다. 프로이트가 지닌 독자적인 심오한 철학은 ‘과학을 통한 지식’이라는 한 구절로 요약될 수 있다.
인성(人性)에 대한 깊은 지식은 프로이트를 비판적이고 비관적으로 만들었다. 그는 인류라는 거대한 집단을 그리 높이 평가하지 않았다. 인간의 본성에는 비합리적인 부분이 너무 많기 때문에 합리적인 부분의 힘이 비합리적인 것의 힘에 대향하여 성공할 기회가 거의 없다고 생각했다. 극소수에 불과한 사람들만 이 이성이 안내하는 생활을 꾸려갈 수 있을 뿐, 대부분의 사람들은 진실보다는 환상과 미신을 좇는 생활을 더 편안하게 여기며 살아가고 있다. 프로이트는 자신들의 환상을 강하게 고집하는 환자들을 너무 많이 보아 왔다. 그들은 논리와 이성에 이끌리면서도 환상 쪽에 보다 큰 믿음을 간직하려고 애쓰고 있었다. 인간은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견해는 그이 많은 저술을 통해 종종 나타나는 것이지만, 특히 <환상의 미래(The Future of on Illusion)>에서 가장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다.
프로이트는 또한 사회 비평가다. 그는 인간으로 형성된 사회란 대체로 그 인간의 비합리성을 반영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새로운 세대는 모두 비합리적인 사회 속에 태어남으로써 은연중 타락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사회가 인간에게 끼치는 영향, 이러한 악순환 속에서 오직 불굴의 의지를 가진 소수의 사람들만이 이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이다.
프로이트는 자녀의 양육 및 교육에 심리학 원리를 적용하면 이러한 상황이 조금은 개선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했다. 물론 이것은 부모와 교사가 이성과 진리를 효과적으로 대행하기 위해서는 심리학에 입각한 교육을 다시 받아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프로이트는 이 과제가 엄청난 일이라는 사실을 과소평가하지는 않았지만 보다 나은 인간과 보다 나은 사회를 창조하기 위해서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고 생각했다. 프로이트의 사회비평은 <문명과 문명에 대한 불만(Civilization and Its Discontents)>이라는 그의 저서 속에 잘 그려져 있다.
그렇다면 프로이트는 과연 어떤 인물인가? 내과 의사,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정신분석학자, 철학자, 그리고 사회 비평가--이러한 역할이 그가 지닌 재능이었다. 그러나 그의 재능들을 따로 떼어서 보든, 또는 함께 합쳐서 보든, 이것들로써 프로이트의 전부를 효과적으로 다 전달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천재’라고 말한 무분별한 찬사는 숱한 사람들에게도 주어지는 것이지만, 바로 이 ‘천재’라는 단어 외에 프로이트를 달리 표현할 적절한 단어가 없다. 그는 말 그대로 ‘천재’였다. 사람들은 나와 마찬가지로 프로이트를 역사상 보편적인 정신을 소유한 두문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라고 인정할 것이다. 세익스피어, 괴테, 레오나르도 다 빈치처럼 프로이트도 분명 어떤 것이든지 손만 댔다 하면 그것을 명백하게 밝혀내는 인물이었다. 그는 분명 세기적인 인물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루스베리(2003) : 30분에 읽는 프로이트, 중앙M&B
백상창 역(1993) : 프로이드 심리학, 서울 : 문예출판사
지그문트 프로이드, 이덕하 역 : 끝낼 수 있는 분석과 끝낼 수 없는 분석
프로이드, 이학 역 : 인생파라다이스의 프로이트 심리학연구, 한국중앙문화공사
함희준 역(1992) : 프로이트 심리학의 기본이론, 배재서관
Horney, Karen(1991) : 프로이드 정신분석의 새로운 이해,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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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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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69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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