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기능, 협동학습의 구조적 특징과 협동학습의 이해, 협동학습의 이론적 과정, 협동학습의 실제적 적용 및 협동학습의 성공 조건, 협동학습의 내실화 방향 분석(협동학습)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협동학습]협동학습의 개념, 협동학습의 기능, 협동학습의 구조적 특징과 협동학습의 이해, 협동학습의 이론적 과정, 협동학습의 실제적 적용 및 협동학습의 성공 조건, 협동학습의 내실화 방향 분석(협동학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협동학습의 개념과 기능

Ⅱ. 협동학습의 구조적 특징

Ⅲ. 협동학습의 이해
1. 조별학습은 협동학습
2. 협동심을 기르기 위한 협동학습
3. 우수한 학생이 손해보는 협동학습

Ⅳ. 협동학습의 이론적 과정
1. 수업 목표를 상세화하기(specifying instructional objectives)
2. 소집단 크기의 결정(deciding on the size of the group)
3. 학생의 소집단 배치(assigning students to group)
4. 교실의 구성(arranging the room)
5. 상호의존성을 높일 수 있는 수업 계획(planning the instructional materials to promote interdepenrence)
6. 상호의존성을 보증하는 역할 분담(assigning roles to ensure interdepe- ndence)
7. 과제에 대한 설명(explaining the academic task)
8. 긍정적 목표상호의존성의 구조화(structuring positive goal interdependence)
9. 개별적 책무성의 구조화(structuring individual accountability)
10. 집단간 협동의 구조화(structuring intergroup cooperation)
11. 성취의 기준 설명(explaining criteria for success)
12. 바람직한 행동의 상세화(specifying desired behavior)
13. 학생의 행동을 모니터하기(monitoring students` behavior)
14. 과제 지원(providing task assistance)
15. 개입을 통한 협력적 기능 가르치기(intervening to teach collaborative skills)
16. 수업 마무리하기(providing closure to the lesson)
17. 학생의 학습에 대한 양적․질적 평가(evaluating the quality and Quantity of students` learning)
18. 집단 활동에 대한 평가(assessing how well the group functioned)

Ⅴ. 협동학습의 실제적 적용
1. 암기 숙달
1) 번호순으로(Numbered Heads Together)
2) 문제 보내기(Send-A-Problem)
3) 돌아가며서 쓰기(Roundtable)
4) 4단계 복습(Turn-4-Review)
2. 사고력 신장
1) 생각-짝-나누기(Think-Pair-Share)
2) 모둠 문장 만들기(Team Statements)
3) 역할별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3. 정보 교환 구조
1) 돌아가며 말하기(Roundrobin)
2) 셋가고 하나남기(3 Stray, 1 Stay)
3) 모둠 인터뷰(Team Interview)
4) 3단계 인터뷰(3-Step Interview)
4. 의사 소통 기술
1) 발표 카드(Talking Chips)․칭찬 카드(Affirmation Chips)․이끔말 카드(Gambit Chips)․다시말하기 여권(Paraphrase Passport)
2) 만장일치 의사결정(Consensus Seeking)
3) 읽고 그리기(Draw-What-I-Say)․읽고 찾기(Find-What-I-Say)․읽고 움직이기(Act-What-I-Say)

Ⅵ. 협동학습의 성공 조건

Ⅶ. 협동학습의 내실화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 모둠에 온 다른 모두미 세 명에게 자신의 모둠이 해결한 정답을 설명해준다. 이때 세 명의 다른 모두미들은 자신들에게 도움이 되는 것들을 메모한다. ③ 3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교사는 같은 방향으로 한 번 더 세 명이 이동하게 해서 똑같은 활동을 하게 한다. ④ 다시 3분이 지난 뒤 자기 모둠으로 돌아가서 얻어온 정보를 자신 모둠의 과제 해결에 첨가하거나 수정하여 최종 결과물을 완성한다.
3) 모둠 인터뷰(Team Interview)
① 모둠별로 한 모두미가 인터뷰 대상자가 되고, 나머지 모두미는 인터뷰를 하는 사람이 된다. ② 차례로 돌아가면서 역할을 바꾼다.
4) 3단계 인터뷰(3-Step Interview)
① 네 명이 한 모둠이 된다. ② 모둠 내에서 두 명씩 짝이 되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인터뷰한다. 즉 미니 모둠 내에서 인터뷰를 한다. ③ 역할을 바꾸어 인터뷰를 한다. ④ 네 명이 번호순으로 각각 돌아가면서 인터뷰를 통해 알게된 것을 말한다.
4. 의사 소통 기술
1) 발표 카드(Talking Chips)칭찬 카드(Affirmation Chips)이끔말 카드(Gambit Chips)다시말하기 여권(Paraphrase Passport)
카드의 활용은 어느 한 모두미가 모둠을 주도하거나 소외되지 않고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각 모두미는 발표 카드를 세 개씩 갖는다. 그리고 발표할 때마다 발표 카드를 내어 놓아야 한다. 또 누구나 세 번의 카드는 다 사용해야 한다. 그리고 칭찬카드도 세 개씩 갖는다. 동료 모두미가 발표할 때 세 가지 칭찬 카드 중에 적절한 칭찬 카드를 사용하여 칭찬하고 내어 놓아야 한다. 역시 세 개의 카드를 다 사용해야 한다. 이끔말 카드 역시 마찬가지이다. 세 개의 이끔말 카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토론을 역동성있게 진행한다. 모두가 모둠 리더십을 갖는 것이다. 다시 말하기 여권은 특별한 경우에 사용하는데 적어도 하나씩은 나누어준다. 이 카드는 발표 카드의 대용이지만 전제 조건은 다른 모두미가 발표한 내용을 정리하여 다시 발표한 뒤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카드이다. 이러한 카드를 다 사용한다면 적어도 한 모두미는 발표 카드 세 개, 칭찬 카드 세 개, 이끔말 카드 세 개, 다시말하기 여권 한 개를 갖고 토론에 임하는 셈이다. 특히 발표 카드를 색깔 카드로 해서 구분하여 사용하면 누가 발표를 얼마나 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2) 만장일치 의사결정(Consensus Seeking)
① 교사는 어떤 상황을 주고, 이를 해결하는 대안들을 합의하는 형식의 학습지를 준다. ② 먼저 개인이 의사결정을 한 다음, ③ 전체 모두미가 만장일치로 합의를 보도록 한다. ④ 그리고 정답을 비교해 준다. ⑤ 채점은 각 순위에서 벗어난 정도의 합으로 하며, 가장 적은 수의 모둠에게 보상을 준다.
3) 읽고 그리기(Draw-What-I-Say)읽고 찾기(Find-What-I-Say)읽고 움직이기(Act-What-I-Say)
① 주로 두 사람이 한 모둠을 만들고, 한 사람이 작성한 글을 읽고, 다른 사람은 그 글대로 그리거나 찾거나 움직이게 한다. ② 그리고 그 결과를 놓고 두 사람이 서로 반성해 본다.
Ⅵ. 협동학습의 성공 조건
진정한 교육이란 지식, 마음, 신체가 삼위일체가 될 때 이루어지므로 협동학습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무엇보다도 교수 방법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식 전환과 협동학습에 대한 신념이 필요하다.
둘째, 교사의 철저한 사전준비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는 협동학습으로 해결할 과제를 엄선하여 이를 주어진 수업시간 내에 소화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과제를 재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교사가 학생들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기존 수업 방식이 부정적 체벌 위주로 통제하는데 비해 이는 긍정적 보상을 통해 통제한다는 것으로 교사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통제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개발해야 한다.
다섯째,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경쟁 요소를 도입하여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여섯째, 소집단 활동에 대한 교사의 관찰과 적절한 개입이 필요하다.
일곱째, 소집단 구성이 소집단 활동 성패의 주요 요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Ⅶ. 협동학습의 내실화 방향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는 사회 구성원간에 상호 협력하는 태도와 기술이 중요하다. 교육부도 창조적 지식기반국가 건설을 위한 ‘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체제의 혁신과 더불어 사는 인간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지금까지의 학교 교육이 경쟁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한 학습자와 열등한 학습자를 분류하는데 관심을 둘 뿐, 개개인의 존엄성과 학습 기회의 동등한 제공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과 방법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하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지금 뉴 밀레니엄 사회를 이끌 젊은이를 교육하고 있다. 이들은 종전과는 다른 새로운 능력과 기술이 필요하다. 그 새로운 기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타인과의 협동을 통해서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라 하겠다. 따라서 학교 교육도 각 개인이 속한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요구되는 협동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즉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 문제점으로 많이 지적되고 있는 개인주의나 경쟁 중심 교육의 병폐를 해소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협동하는 교육 방법을 제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참고문헌
백영균(1997), 인터넷을 통한 협동학습의 연구, 한국교육공학 연찬회자료집
박성익(1985), 협동학습 전략과 경쟁학습 전략의 교육효과 비교, 교육학 연구
양낙진(1989), 협동학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임희정(2000), 웹기반 작문수업에서의 협동학습 사례,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정문성(1996),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형과 실제, 사회과교육 제 29호, 한국사회과 교육연구회
전남 과학과 중등수업장학요원(2002), 교수-학습 지도안, 소집단 협동학습, 여수여자중학교 선은초학교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3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