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활용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멀티미디어수업, 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연상수업 교육자료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ICT활용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멀티미디어수업, 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연상수업 교육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CT활용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목적
2. 자료의 특성
1) 단원의 개관
2) 단원 학습 목표
3. 자료의 효과

Ⅱ. 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적용
1) 예비학습자료
2) 본 학습 자료
4. 효과

Ⅲ. 놀이중심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성
4. 자료의 효과

Ⅳ. 멀티미디어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4. 효과

Ⅴ. 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기본 방향
1) 수학 교과
2) 내용
3) 실업 교과
4) 국어 교과
5) 영어 교과
6) 사회 교과

Ⅵ. 도형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특징
1) 주 자료 -웹 자료
2) 보조자료1 - 실물자료
3) 보조자료2 - 학생학습활동자료
4. 효과
1) 제작자료의 활용면
2) 학생의 학습태도면
3) 교사 지도면

Ⅶ. 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1. 자료의 필요성
1) 교사의 측면
2) 학생의 측면
3) 주위 환경 측면
2. 자료의 목적
3. 자료의 특징
1) Web 자료는 다양한 연상 훈련에 관한 사항을 문자, 그림, 영상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2) 각 영역은 하위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그 구성은 교과 단원 순으로 세분화하였다
3) 홈페이지 활용을 통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 실현이 가능하다
4) 활동 자료는 제작이 쉽고 사용이 간편하도록 하였다
4. 자료의 효과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입하여, 그 때 그 때 머리 속에 떠오르는 영상을 정리하여 점점 더 높은 수준의 말하는 훈련을 학습시키는 방법’에 이용될 수 있는 자료라 할 수 있겠다.
본 주제의 연구 지역은 부여, 천안, 금산, 청양 등 본교에 근접한 지역을 택했다. 그러므로 근무하는 지역이 농촌, 중소도시 등 다양하게 분포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각 지역의 선생님들께서 말하기듣기 수업을 하면서 느꼈던 점을 알아본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이 나타나 이를 해결하려는 필요에서 본 연구가 제기 되었다.
1) 교사의 측면
① 사고의 과정보다는 결과에 초점을 맞춘다.
② 학생이 사고할 시간을 충분히 주지 않는다.
③ 학생의 창의적인 사고를 督勵할 수 있는 의견을 수용하는 태도가 부족하다.
④ 교과서 이외의 자료를 활용하지 않는다.
2) 학생의 측면
① 주의 깊게 듣지 않는 傾向이 있다.
② 충분한 사고 과정을 거치지 않고 斷片的으로 말한다.
③ 다양한 사고 활동을 시도하지 않고 첫 발표자의 경향 쪽으로 흐른다.
④ 대중매체의 역기능(획일성, 일회성 등)적인 영향을 받은 행동 양식을 보인다.
3) 주위 환경 측면
① 충분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았다.
② 자극적, 일시적, 일회적인 대중 매체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다.
2. 자료의 목적
연상 훈련을 통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도입을 이끌어 아이들에게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데 그 기본 취지가 있다. 이에 본 연구 계획은 여러 방면에서의 다양한 연상 기법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말하기 수업에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연상 훈련을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좋은 교육 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다.
첫째, 연상 자료는 활동을 바탕으로 말하고 듣는 연속의 훈련 과정을 통하여 생동감 있고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둘째, 연상 자료는 보이지 않는 사물까지도 함께 자신의 이야기의 범주에 자연스럽게 끌어들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연상 놀이를 하는 가운데 말하기에 대한 접근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셋째, 연상 자료에 나오는 등장 인물로 다양한 장면을 만들어내어 연출하는 가운데 다양한 사고 능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도록 한다.
3. 자료의 특징
1) Web 자료는 다양한 연상 훈련에 관한 사항을 문자, 그림, 영상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기존의 자료 : 단원별로 되어 있어 필요한 활동을 하기 위하여 단원으로 들어가 순서를 밟아서 찾아가야 했다.
본 자료 : 각 영역을 나누어 분류해 놓음으로써 쉽게 원하는 활동에 접할 수 있다.
2) 각 영역은 하위 영역으로 나누었으며 그 구성은 교과 단원 순으로 세분화하였다
기존의 자료 : 어휘를 따로 분류해 놓은 경우에 단원 위주의 편성이 되어 있지 않아 교사나 학생이 교과와 연계를 시키지 못할 우려가 있다.
본 자료 : 어휘를 교육과정의 순에 맞게 하위 영역을 나누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홈페이지 활용을 통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학습 실현이 가능하다
Web 학습 자료는 인터넷상에 구축되어 있으므로 교사와 학생 누구나 원하는 장소에서 쉽게 접속할 수 있어, 교사의 ICT 활용 수업 자료로 활용됨은 물론, 학생은 자기 수준에 맞게 검색하여 자율적으로 예습 및 복습을 할 수 있다.
4) 활동 자료는 제작이 쉽고 사용이 간편하도록 하였다
교사 : 그림 카드를 중심으로 한 활동자료는 제작이 쉽고 비용도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활동 자료에 비해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여 말들 수 있다.
학생 : 학생이 활용하기 쉬우며 활용후의 처리와 보관이 쉽게 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자료의 크기를 전체 학습과 모둠 학습에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하게 만들어 놓았다.
4. 자료의 효과
첫째, 연상 자료는 활동을 바탕으로 말하고 듣는 연속의 훈련 과정을 통하여 생동감 있고 자유롭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둘째, 연상 자료는 보이지 않는 사물까지도 함께 자신의 이야기의 범주에 자연스럽게 끌어 들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연상 놀이를 하는 가운데 말하기에 대한 접근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셋째, 연상 자료에 나오는 등장인물로 다양한 장면을 만들어내어 연출하는 가운데 다양한 사고 능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도록 하였다.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앞에서 실천한 연상 훈련 이용한 것은 창의적 언어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발달시키는 데 있어서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이를 영역별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한다.
1) 듣기
언어 발달의 기초가 되는 듣기에서는 연상 자료를 활용한 활동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의견을 바르게 듣고 그로 인해 자신의 의견을 나름대로 정리하는 것에 도움을 주었다.
2) 말하기
자신의 생각을 대상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체계적으로 말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학생 상호간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적극적인 언어 구사력과 발표력에 도움을 준다.
3) 읽기
글자에 흥미를 작게 함은 물론 자료화되거나 결과문에 대해 자기 자신이 참여했다는 만족도로 인하여 애착을 가지고 문자의 습득에 자발적으로 노력하는 모습이었다.
4) 쓰기
발달수준에 따라 다르나 문자에 관심을 갖게 된 학생들이 소, 대근육의 발달을 시키는 활동(그림그리기, 찧기, 색칠)을 통해 힘이 길러지고,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남을 통해서가 아닌 스스로 쓰고 싶어 하는 동기를 유발시키며 더욱이 연상 자료를 활용하게 되었을 경우에는 그 만족도가 무척 크기에 그렇지 않은 학생은 자극을 받아 쓰기활동을 자발적으로 하려는 노력을 볼 수 있었다.
참고문헌
권명숙, 취미활동의 연상력 훈련을 통한 창의적 표현력 신장, 1993
박화윤, 교사의 신념에 따른 창의적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집, 1997
박성익, 멀티미디어의 개념, 교육적 기능과 활용관점, 환경설계 원리에 관한 고찰, 서울대학교 교육이론, 제10권, 1996
박인우, 웹기반 교육의 내용설계, 교육과학사, 1999
전국교육자료전 입상 작품 설명서, 생각하고 찾아내는 도형 학습 개별 조작자료, 2001
함영기, 바람직한 ICT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2002
  • 가격6,500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11.04.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693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